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IT & 컴퓨터

다음 팟인코더를 이용하여 동영상 자르기 / 붙이기

반응형

다음 팟인코더는 제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인코더입니다. 저 말고도 많은분들이 그러시겠지만 사용이 쉽고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되기 때문에 주위에도 많이 추천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오늘은 예전에 올렸던 버츄얼덥 포스팅과 비슷하게 동영상을 자르고 / 붙이는 방법에 대해서 적겠습니다. 버츄얼덥과 비교해서는 따로 코덱 설정이 필요없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세부적인 설정에서는 약간 떨어지지만 계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버츄얼덥에 근접한 설정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글 버츄얼덥을 이용한 간단한 영상 자르기/인코딩


사용이 어렵지 않으므로 우선 자르기를 설명하고 추가적으로 붙이기는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1. 동영상 불러오기

팟인코더에서 동영상을 편집하려면 두번째의 동영상 편집 탭을 눌러 이동합니다. 여기서 불러오기를 눌르거나 드래그 앤 드롭을 이용하여 편집할 영상을 불러옵니다.



동영상을 불러왔으면 오른쪽에 목록이 뜨는데 다시 이 목록을 아래의 타임라인에 드래그해서 배치합니다. 여기부터는 Adobe의 Premiere나 Vegas와 매우 흡사합니다. 기존에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셨던 분들이라면 따로 설명을 드리지 않아도 될 정도로 인터페이스가 비슷합니다.



2. 필요한 부분 잘라내기

타임라인으로 불러왔으면 타임라인 안에서 편집을 진행합니다.


우선 1번처럼 타임라인의 재생바를 끌어 자를 부분에 놓습니다. 이때는 재생바를 움직여도 되고 2번의 조그셔틀을 이용하여 프레임별로 탐색할 수도 있습니다. 즉, 1번을 통하여 대강 지정을 하고 2번으로 미세하게 조정을 합니다.


이때 3번의 타임라인의 확대, 축소하면 도움이 됩니다. 자를 위치를 지정하였다면 분할버튼을 눌러 동영상을 잘라줍니다.



동영상을 자르면 위 이미지와 같이 동영상이 나누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는 필요없는 부분을 삭제해주면 됩니다.



위 이미지처럼 앞부분에서 오른클릭하여 '삭제'를 눌러줍니다. 팝업메뉴를 보시면 알겠지만 이 부분만 따로 추출하고 싶으면 이 구간만 인코딩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 때 인코딩은 미리 지정된 형식에 따릅니다. 팟인코더의 인코디 설정은 아래 포스팅을 따라가세요.


참고글 다음 팟인코더의 비디오 / 오디오 코덱 설정화면 설명



동영상의 뒷부분도 잘라줍니다. 앞부분과 동일하게 오른클릭하여 삭제해 줍니다.



3. 필요한 부분 인코딩 / 다이렉트 스트림 복사하기

필요한 부분을 다 잘랐다면 위에 설명한 것과 같이 1. 그 부분만 남기고 모두 지우거나 2. 필요한 부분에서 오른클릭하여 '이 구간만 인코딩'을 눌러줍니다.


단순히 동영상 자르기가 필요한 경우에는 Direct Stream Copy로 하면 인코딩 없이 동영상이 추출됩니다.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은 아래 이미지 하단의 링크를 따라가세요.




1번처럼 필요한 부분만 남겼다면 인코딩 시작을 눌러 인코딩을 해 줍니다. 인코딩 세부 설정은 아래 포스팅을 따라가세요.

참고글 다음 팟인코더의 비디오 / 오디오 코덱 설정화면 설명



4. 동영상 붙이기

동영상 붙이기는 아래 탭의 스토리 보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우선 두 동영상을 스토리 보드에 정렬한 후 타임라인으로 들어가 필요없는 부분을 삭제한 후 인코딩 해주면 됩니다.


혹시 이해가 잘 안되시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