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IT & 컴퓨터

버츄얼덥을 이용한 간단한 영상 자르기/인코딩

반응형
버츄얼덥에서 동영상 불러올때 에러가 나시는 분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버츄얼덥(VitualDub) 코덱오류별 해결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버츄얼덥을 이용한 간단한 영상의 자르기와 인코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츄얼덥은 간단한 인터페이스와 적은 용량으로 동영상 자르기와 같이 비교적 쉬운 작업에 널리 쓰이는 프로그램입니다.

우선 알아야 할 것 - 1
인코딩이라는 개념이 생긴 이유는 소스를 압축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A 코덱의 소스를 B코덱로 인코딩하기 위해서는 A코덱의 디코더(압축해제)와 B의 인코더(압축) 모두 필요합니다. 곰플레이어와 같은 프로그램에서는 자체적으로 A의 디코더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재생에는 문제가 없지만 인코딩을 위해서는 B의 코덱이 필요합니다. 이는 A에서 A로의 인코딩도 마찬가지입니다. (디코더만 있고 인코더는 없으니까)

예를 들어서 Xvid로 구성된 동영상도 Xvid로 재 인코딩하려면 Xvid코덱을 새로 깔아줘야 합니다. (비트레이트나 화면크기 변경을 위해서 인코딩하는 거라면)


우선 알아야 할 것 - 2
인코딩에 앞서서 동영상의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원본동영상이 Xvid 코덱으로 되어 있다면 굳이 Xvid로 재인코딩할 필요는 없습니다. 음성코덱도 마찬가지입니다.

동영상정보는 MovieReader를 이용하시면 편합니다.
[Encording/인코딩 일반&Tip] - 동영상정보를 확인하는 MovieReader
[Encording/인코딩 일반&Tip] - 동영상 정보확인 프로그램 DP mediainfo v1.05


단계1. 버츄얼덥, Xvid코덱, AC3 ACM, LameACM 깔아주기

아래의 버츄얼덥 및 코덱, ACM을 깔아줍니다.

간단한 동영상 편집/인코딩 프로그램 버츄얼덥(VitualDub) 1.9.7
Xvid 1.2.2 (2009.7.6 릴리즈)
AC3 ACM Decompressor Codec
Lamemp3 ACM(LameACM) 3.98.2

코덱 설치가 어려운 분은 통합코덱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K-lite 코덱 http://simfile.chol.com/pc/view.html?fnum=237132
(통합코덱 설치에 의한 시스템 이상은 본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법은 위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설치후에는 반드시 재부팅을 해줘야만 윈도에 정상적으로 반영이 됩니다.


단계2. 버츄얼덥 실행시키기

버츄얼덥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작업을 할 원본을 불러들입니다.



만약 동영상 로드 및 재생에 에러가 생긴다면?

아래의 에러는 나온대로 XVID코덱이 깔리지 않아서 생긴 에러입니다. 위의 XVID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에러는 AC3ACM를 설치하지 않아서 생긴 오류입니다. AC3는 일반적인 6채널 사운드를 저장하는 형식이며 따로 디콤프레서를 깔아주지 않으면 아래와 같이 오류가 생깁니다. 위의 AC3ACM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 이상의 에러는 다음 게시물을 참고하세요.
[IT & Digital Stuff/인코딩 팁] - 버츄얼덥(VitualDub) 코덱오류별 해결법


단계3. 동영상 컷팅 (혹은 트리밍)하기

여기에는 위의 말처럼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컷팅하기
우선 자르고자 하는 부분의 시작점에서 Home키를 누릅니다.  그런다음 자르고자 하는 부분 끝점에서 End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범위가 설정됩니다. 그럼다음 Ctrl + X를 눌러 해당부위를 클립보드에 저장해 놓습니다.

그 다음에는 Ctrl + A를 눌러 전체동영상을 선택한뒤 Del키를 눌러 삭제한 후, Ctrl + V를 눌러 클립보드의 내용을 다시 불러옵니다.


2. 트리밍하기
이 방법은 위의 컷팅하기와 결과물은 거의 같습니다만 진행방식이 약간 다름니다. 시작하고자 하는 점에서 End를 누릅니다. 그러면 처음부터 내가 자르고자 하는 부분의 앞쪽이 모두 선택되는데 이 때 Del키를 눌러 필요없는 부분을 지워줍니다.

뒤쪽도 마찬가지로 내가 자르고자 하는 부분 끝점에서 Home키를 누르고 동영상 맨끝으로 이동하여 End를 눌러 뒷부분도 지워줍니다.

1번과 2번중 편한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필요한 부분만 추출됩니다.



!압축설정에 앞서서!
단순히 동영상의 자르기만 필요하신 분은 (동영상의 코덱의 변화가 필요가 없으신 분은)
Video및 Audio에서 Direct Stream Copy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인코딩 과정 없이 동영상 자르기 작업만 가능합니다. (작업시간이 매우 단축됩니다)


단계4. 비디오 압축 설정하기

이제 다시 동영상을 압축해야 하므로 비디오 코덱을 선택해줍니다. 여기서는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Xvid 코덱으로 압축해 보겠습니다. 비디오에 가서 Full Processing mode를 선택한 후 Compression(압축)메뉴로 들어갑니다. 그런다음 Xvid를 선택해줍니다. (물론 다른 코덱도 설치가 되어있다면 선택이 가능합니다.)

Xvid의 자세한 설정법은 추후에 포스팅하겠습니다.



단계5. 오디오 압축 설정하기

비디오와 마찬가지로 오디오도 압축을 해야합니다. Audio - Full processing mode를 선택한 후 Compression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Lamemp3를 이용하여 스테레오로 변환하겠습니다.


Lame MP3를 선택한 후 Show all formats를 체크한 뒤 적당한 항목을 설정해 줍니다. 여기서는 그냥 320 Kbps, CBR, Stereo 로 설정했습니다.



Xvid와 Lamemp3로 인코딩하는 이유는?
그 이유는 저 두 코덱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코덱이고 또한 Potable Device에서 가장 호환성이 높은 코덱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저 두 코덱으로 인코딩되었다 하더라도 최대지원해상도를 넘으면 재생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Audio에서는 CBR을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VBR은 용량이나 음질면에서 이득이 있다하나 간간히 소형기기에서 재생을 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포터블 기기에서 가장 잘 호환되는 규격은 Xvid(가로 720px 이하) + Mp3 음성코덱(CBR) 입니다. 물론 다른화일들도 있습니다만 저는 보통 위의 세팅으로 맞춰놓고 씁니다.


단계6. File Export하기

마지막으로 파일을 저장해줍니다. Save as AVI를 선택하여 이름을 지정해주면 자동으로 인코딩이 시작됩니다.


* 팁 : 이 부분에서 Show input/output video를 해제하면 좀 더 빠른 인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인코딩 하는 동안 동영상을 볼 필요는 별로 없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