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IT & 컴퓨터

ASrock(에즈락)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반응형

오늘 적을 포스팅은 에즈락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입니다. 에즈락 메인보드에서 바이오스를 업데이트를 하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입니다. 첫째, DOS에서 진행하는 방법, 둘째, CMOS의 Instant Flash를 이용하는 방법, 셋째, 윈도에서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 이렇게 세개 입니다.


이 방법중 instant Flash와 윈도에서 업데이트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다만 Instant Flash와 윈도 업데이트 방법 모두에서 오류가 생길경우 DOS에서 업데이트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DOS모드에서 하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Asrock 홈페이지 설명

2. 참고글 DOS(도스)모드로 바이오스 업데이트 하는 방법

세가지 방법중에서 윈도에서 업데이트를 하는 방법이 가장 간편하지만 저는 Instant Flash를 가장 추천합니다. 안정적인 면에서 윈도 업데이트 보다는 CMOS에서 진행하는 Instant Flash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선택은 본인이 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알아둘 것.
1.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고 있지 않는 상태라면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할 필요가 없고 또한 추천하지 않습니다.

2. 바이오스 업데이트 중 절대 전원을 끄면 안됩니다. 요즘 메인보드는 그나마 Clear기능이 있거나 백업 BIOS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지만 옛날 메인보드의 경우 아예 먹통이 되거나 메인보드를 버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하는 경우의 위험부담은 전적으로 사용자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개조 바이오스 포함)


1. 바이오스 파일 다운로드 받기

업데이트에 앞서 바이오스 파일을 다운로드 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다운로드 창이 뜨는데 여기에 자신의 메인보드 모델을 적어줍니다.

http://www.asrock.com/support/download.asp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반드시 정확한 자신의 모델을 적고 바이오스를 다운로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비슷한 모델명을 가진 메인보드끼리도 바이오스는 거의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정확한 모델명을 확인하여 바이오스를 다운로드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P55 Pro의 바이오스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P55를 예로 들었을 때, P55 Pro/USB3의 바이오스를 받으면 업데이트 진행이 안됩니다. Bios Download를 눌러 다운로드 창으로 들어갑니다.



현재까지 나와 있는 가장 최신버젼은 2.60이네요. 오른쪽의 링크를 이용하여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우선은 세 버젼을 모두 다운로드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윈도에서 업데이트 하기

첫번째 방법으로 윈도에서 업데이트를 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용 바이오스를 풀면 실행파일이 나옵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 줍니다.




경고창에서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재부팅 하면 모든 과정이 끝이 납니다. 위에서 설명한 세가지 방법중에서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전에 깔려있던 바이오스가 개조바이오스일 경우에는 체크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면서 진행이 안됩니다. 이럴 경우 Instant Flash나 DOS 업데이트 방법으로 해야 합니다.



3. Instant Flash로 업데이트 하기

개조바이오스를 사용하고 있거나 기타 다양한 이유로 윈도 업데이트가 안되는 경우에는 Instant Flash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Instant Flash용 바이오스 파일의 압축을 풀면 하나의 파일만 있습니다. 이 파일을 FAT32의 하드나 USB의 루트폴더에 옮겨 놓습니다. 경로에 한글이 들어가거나 NTFS파일 시스템인 경우에는 Instant Flash에서 파일을 인식하지 못하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글 Asrock 메인보드에서 Instant Flash 실행시 바이오스를 못찾는 에러 해결법.



재부팅하여 CMOS진입시 F6을 연타해 줍니다. (한번만 누르면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업데이트 할 바이오스 파일을 찾았습니다.



엔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다 끝나면 재부팅이 이루어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