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IT & 컴퓨터

USB로 윈도7 설치하기 (UltraISO 이용)

반응형

요즘에는 O/S 설치시에 CD-ROM 대신 USB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인 즉, CD롬은 물리적인 구동방식이라 엑세스 타임이 길고 전송속도에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 USB는 엑세스 타임이 매우 짧고 전송속도가 상대적으로 CD롬보다 높습니다. 당연히 USB로 설치하는 것이 훨씬 더 빠릅니다. USB 메모리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SLC방식의 메모리를 이용하면 상당히 빠르게 O/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SLC / MLC에 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글 USB memory SLC와 MLC의 속도비교

O/S뿐만 아니라 게임도 DVD대신 USB로 출시되는 경우가 많고 넷북이나 맥 같은 경우에는 CD롬을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반드시 USB로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이미지 파일(ISO등)을 USB로 복사하여 윈도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데이터와 달리 O/S는 따로 프로그램을 활용해야 하는데 그냥 복사 - 붙여넣기로 데이터를 붙여넣으면 부트섹터를 제대로 찾지 못해 부팅이 제대로 안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는 UltraISO를 이용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UltraISO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USB를 이용하여 윈도를 설치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설치할 O/S 이미지 파일 (ISO확장자를 가진)

2. USB메모리 (이미지 파일보다 큰 용량을 가진)

3. UltraISO (버젼 크게 상관없음)


윈도에서 제공하는 기본 프로그램으로도 ISO 이미지를 USB에 복사할 수 있지만 정품 이외의 트윅버젼 같은 경우에는 안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기서는 UltraISO를 사용했습니다. 아래의 강좌를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설치 과정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이미지 작성법이고 두번째는 CMOS설정과 윈도 설치의 과정입니다.

1. USB에 윈도7 이미지 복사하기
1-1. UltraISO설치 및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UltraISO를 설치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줍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을 경우 USB메모리에 저장이 안되는 에러가 있습니다.



1-2. 이미지 파일 불러오기

다음으로는 이미지 파일을 불러옵니다. 열기를 눌러 미리 준비해 둔 ISO 이미지 파일을 불러들입니다.



1-3. USB 메모리 꼽고 부팅 - 디스크 이미지 기록 눌러 복사하기

마지막으로 부팅 - 디스크 이미지 기록을 눌러 기록합니다.



아래 화면에서 쓰기를 눌러줍니다. 이미지 파일에 에러가 없다면 정상적으로 쓰기가 진행됩니다.



아래와 같이 성공적으로 굽기가 완료되었습니다.



이 과정을 모두 마치면 2번으로 넘어갑니다.

2. USB로 윈도7 설치하기
2-1. CMOS에서 USB로 부팅 설정하기
본격적으로 USB로 O/S를 설치하기 전에 CMOS에서 USB로 부팅을 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첫화면에서 F2나 DEL키를 눌러 CMOS로 들어갑니다. 여기서는 피닉스 파이오스로 설명합니다. AMI나 다른 바이오스의 경우 모양이 다를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Boot...라고 나오는 메뉴를 찾아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Advanced BIOS Fratures로 엔터를 눌러 들어갑니다.



Boot Sequence(부팅 순서)로 들어갑니다.



USB는 HDD로 인식이 되기 때문에 Hard Disk Boot Priority(하드디스크 부팅 우선순위)로 들어갑니다.



USB이름을 찾아 가장 위로 올려줍니다. 피닉스 바이오스에서는 + 와 - 버튼으로 순서를 조정합니다.



저장후 나오면 USB로 부팅이 됩니다.


2-2. 윈도7 설치중 첫 재부팅 후 부팅순서 재설정

USB는 HDD로 인식되기 때문에 윈도설치 중 처음 재부팅에서 설정을 하지 않으면 윈도 설치부터 다시 나옵니다. 간단하게는 USB를 뽑았다가 다시 꼽을수도 있지만 경로때문에 에러가 생길수도 있고 HDD가 여러개일 경우를 대비하여 다시 CMOS에서 부팅순서를 설정해 줍니다.


O/S가 설치된 HDD를 가장 위로 올려주고 저장후 재부팅합니다.



위 과정을 마치면 정상적으로 O/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