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IT & 컴퓨터

무료 PC원격조정 프로그램 Teamviewer 5.0

반응형

오늘 소개할 프로그램은 PC원격조정 프로그램입니다. PC원격조정 프로그램은 서버관리나 원격A/S에서 대중화 된 방법입니다. 일반인들에게는 네이트온 원격조정으로 널리 알려진 기능입니다.

TeamViewer라는 프로그램으로 매우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제공으로 쉽게 원격조정 라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신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다른 원격조정프로그램들과 비교할때 PC별로 9자리 ID를 제공해 이 ID만으로 쉽게 원격조정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입이나 라이센스 등록도 필요하지 않으며(무료) 일회적인 사용을 할때에는 Potable로 설치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원격조정이 시작된 이후에는 파일을 전송하거나 화면을 녹화하는 등의 작업도 가능합니다. (조정컴과 원격컴을 바꾸는 기능도 있습니다!)

다른 원격조정 프로그램과 비교


   Teamviewer 네이트온
pcanyware

구동 O/S 윈도, 맥, 리눅스,
아이폰, 아이패드

윈도(버젼다를시 안되는 경우 있음)
윈도

 설치 선택적
필수
필수

 라이센스 무료 (일부 유료)
무료
유료

 가입필요여부 없음
필요
없음

 파트너 수락여부
설정시 필요없음
반드시 필요함
설정시 필요없음

 중계서버 있음
(9자리 아이디로 접속)
있음
(네이트온 아이디 필요)
없음
(외부접속시 DNS필요)

사용용이성
높음
중간
낮음
* 서버용은 유료로 라이센스를 구매해야함.

다운로드 링크

ver 5.0

ver 6.0


아래 링크에서는 최신버젼만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teamviewer.com/ko/
http://www.teamviewer.com/download/TeamViewer_Setup_ko.exe
다양한 버젼의 팁뷰어(Mac, Linux등) http://www.teamviewer.com/ko/download/index.aspx 
아이폰용 Teamviewer 
아이패드용 Teamviewer 


설명은 "메인"과 "파트너"로 나누어서 하겠습니다. 즉, 메인은 자기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를 말하고 "파트너"는 접속해서 원격으로 조정할 컴퓨터를 말합니다.

1. 설치

해당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였으면 설치를 해줍니다. 이 때 파트너로 접속하는 환경이 자기가 주로 사용하는 컴퓨터가 아닌 1회적인 사용일때는 "실행"을 눌러 설치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원격조정라인(세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두 컴퓨에서 모두 Teamview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어야 합니다.




용도선택에서는 개인용/비상업용을 선택합니다. 개인용/비상업용으로 사용할때에 한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유형은 사용빈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해당 컴퓨터에 지속적으로 접속이 필요한 경우는 Windows와 함께 자동 시작으로 설치하고 그렇지 않을때에는 일반 설치를 합니다. 윈와 함께 자동 시작을 체크하면 고정 비밀번호를 지정합니다. 이 비밀번호는 바꾸지 않는한 계속해서 접속 비번으로 사용됩니다.


접근 제어 모드는 완전 접근으로 설치합니다.



2. 실행 및 원격접속

설치가 모두 끝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왼쪽의 ID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ID입니다. 비밀번호는 이 컴퓨터로 접속할때 사용하는 비밀번호입니다. 사용자가 따로 설정한 비밀번호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사람에게 원격접속을 요청할때는 위 ID(9자리 숫자)와 비밀번호를 알려주면 됩니다.
 오른쪽의 화면은 접속하고자 하는 컴퓨터의 ID를 넣는 곳입니다.

즉, 내가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접속하고자 한다면 그 컴퓨터의 ID와 비밀번호를 알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내 컴퓨터로의 접속을 요청하고자 한다면 내 컴퓨터의 ID와 비밀번호를 알려주면 됩니다.

덧글) ID와 비밀번호는 악용될 수 있으므로 신뢰할 수 있는 사람에게만 알려줘야 합니다.




회원으로 가입하면 오른쪽 작은창으로 파트너를 계정화하여 관리할 수 있다. 팀뷰어 사용이 잦은 유저라면 유용한 기능이다.


3. 시연화면

직접 시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노트북과 WOL기능을 이용하여 제 데스크탑을 켜고 원격조정하는 것까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WOL 이용해서 컴퓨터 켜기



(2) Teamviewer 이용해서 원격조정하기


1분 57초부터는 데스크탑에서 노트북을 원격조정함.


위와 같이 WOL기능과 Teamviewer, 그리고 DDNS까지 이용하면 아주 멀리 떨어져 있는 컴퓨터도 사람의 도움없이 작업이 가능합니다. WOL와 DDNS는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거실의 PDP를 남는 컴퓨터를 영화감상용으로 물려놓고 WOL, Teamviewer를 설정해놓았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없이 100%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영화를 보고 싶으면 노트북이나 제 메인컴으로 접속해 영화를 틀어놓기만 하면 됩니다. 끄는 것은 원격조정이 된 상태에서 종료버튼을 클릭해주면 되기 때문에 PDP밑의 컴퓨터에 접근할 일이 없답니다.

아무튼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도 한번씩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된 질문을 정리해봤습니다.

1. 일단 컴퓨터에 설치하면 사용자의 승락없이도 원격조정이 가능한가요?
고정 비밀번호를 사용하고 있다면, 그리고 상대방이 본인의 아이디와 고정비밀번호를 알고 있다면 컴퓨터가 켜져 있다는 가정하여 사용자의 승락없이도 원격조정이 가능합니다.

2. Teamviewer를 통해서 컴퓨터를 켜는 것도 가능한가요?
가능하지 않습니다. 팀뷰어는 윈도에 진입한 이후에 세션을 생성하기 때문에 컴퓨터를 켜는 것은 WOL(Wake on Lan)기능을 이용해야 합니다. WOL기능은 추후에 포스팅 예정이나 궁금하신분은 WOL로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3. 1번과 같은 위험을 방지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합니까?
우선은 본인이외에는 고정비밀번호를 알려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알려주었다면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시비밀번호는 컴퓨터가 부팅될때마다 변경되므로 사용자의 공지 없이는 원격조정 세션을 성립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찜찜하시다면 옵션 - 일반에서 윈도와 함께 팀뷰어 시작체크박스를 해제합니다. 이렇게 해놓으면 프로그램을 띄워야만 세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