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IT & 컴퓨터

효과적인 폰트관리툴 Nexusfont 2.5.3 (1편. 기본적인 사용팁)

반응형

폰트들 많이 사용하시나요? 직업 디자이너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타이포나 활자쪽에 관심이 많은 저로서는 많은 폰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폰트를 체계적으로 고르고 정리하고 설치하는 일도 만만치 않은 일이죠.

오늘 소개할 프로그램은 이러한 폰트관리를 아주 쉽게 해주는 툴입니다. 사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리뷰는 꽤 많이 있는데요. 업데이트 된 이후 바뀐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설명한 포스팅은 찾기가 힘들더군요. 또한 자세하게 설명한 포스팅이 없어서 이번 기회에 한번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메뉴얼은 영문버젼으로 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리뷰를 위해 세 포스팅으로 나누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리뷰할 프로그램은 Nexusfont 2.5.3으로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신 폰트관리툴입니다. 저도 여러가지 폰트사용툴을 사용해 봤지만 이 프로그램이 가장 나은 것 같더군요.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은 가상화 방식의 폰트설치가 가능하다는 것과 여러가지 부가기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가상화방식의 폰트설치란 윈도내 폰트 폴더에 폰트를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목록만 넘겨주는 방식으로 폰트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폰트가 윈도 폴더에 복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초기 윈도 부팅시 폰트목록을 불러옴에 따라 생기는 딜레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아래에서 다룰 내용이지만 사용하고 싶은 폰트만 목록으로 작성하여 쉽게 추가, 삭제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부가기능은 2편에서 다룰 예정이므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인 사용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이용하세요. 설치버젼과 포터블 버젼 두가지 방식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USB와 같은 이동식 메모리에 사용하시려거나 따로 설치하기 싫으신 분은 포터블 방식으로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포터벌 버젼은 압축을 해제한 후 실행파일을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1. 설치버젼 다운로드 하기           2. 포터블 버젼 다운로드 하기

출처 : http://xiles.net/programs/


1. 인터페이스 소개


우선 해당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메뉴
기본메뉴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가장 중심적으로 사용되는 버튼들입니다.

순서대로 인쇄, 폰트 추가하기, 폰트 삭제하기, 문자표, 폰트정보보기 입니다.

인쇄는 현재 오른쪽에 보이는 예시문장을 프린터로 출력하는 기능입니다.
문자표는 현재 폰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문자를 전부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폰트정보보기는 말그래도 폰트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라이브러리, 글꼴모음
라이브러리는 폰트를 나열해놓은 목록입니다. 설치된 글꼴은 현재 윈도에 설치되어 있는 폰트를 말합니다. 옆에 있는 숫자는 설치되어 있는 폰트의 수입니다.

글꼴모음은 라이브러리에서 추가적으로 만들 수 있는 목록입니다.

라이브러리와 글꼴모음의 차이를 말하자면 라이브러리는 폴더에서 추가할 수 있지만 글꼴모음은 라이브러리 목록에서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2번째 폰트 골라내기에서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예시문장
중앙쪽의 문장은 예시로 보여줄 문장입니다. 초기 세팅은 영문으로만 되어 있는데 한글폰트를 점검하려면 한글예시문장도 적어줘야 합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안녕하세요. 폰트 테스트중입니다"라는 문장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폰트 골라내기
이 부분은 처음에 넣을까 말까 고민했었지만 폰트관리의 기초라고 생각하여 넣습니다. 이 과정은 우선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폰트중에서 사용예정인 폰트를 골라내어 폴더로 만들어 놓는 것입니다. 자신이 사용할 폰트를 골라서 폴더로 분류해 놓은 상태라면 이 과정은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미리 분류하여 놓으신 분은 3번으로 넘어가세요)

우선 라이브러리를 오른클릭하여 그룹을 추가해줍니다.


여기서는 "원본 그룹"이라고 추가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원본 그룹의 그룹명 위에 오른클릭하여 폴더추가를 하여 골라낼 폰트(아직 골라내지 않은 상태로 가정합니다.) 를 불러옵니다.


오른쪽 프레임에 폰트들이 불러진 것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그럼 Ctrl + 클릭을 하여 체크를 한 후 따로 폴더를 생성하여 그 폴더에 모아줍니다.

덧글) 사실 이 과정은 글꼴모음에 추가하는 방식으로도 진행할 수 있지만 프로그램이 삭제되거나 윈도를 재설치했을때를 대비하여 폴더로 분류하여 놓는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포터블 방식으로 설치하여 윈도우 파티션이 아닌곳에 설치하는 방법을 사용해도 됩니다.

그냥 저는 폴더로 관리하는 방식을 택하였습니다. 아래 리뷰도 해당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위 과정을 마치셨다면 자신이 사용할 폰트가 한 폴더안에 정리되셨을겁니다. 2번은 여기까지 마친상태로 가정합니다.


3. 폰트 설치
여기부터는 폰트를 설치하는 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다시 그룹을 추가해줍니다.


그룹명은 "애용손글씨"로 하겠습니다. 애용손글씨 그룹에 오른클릭하여 폴더추가를 눌러줍니다. 사용할 폰트를 정리해둔 폴더를 지정하여 폰트목록을 추가해줍니다.



폰트목록이 추가되었으면 모두 선택 (Ctrl + A)를 누르거나 개별 선택 (Ctrl + 클릭) 한뒤,  옆의 버튼을 눌러 폰트를 추가하기 메뉴를 불러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글꼴 설치 창이 뜨는데 여기서 반드시 파일은 현재 위치에 둔 채로 설치를 누릅니다.



시스템 글꼴 폴더에 파일 복사 후 설치를 선택하면 아래 4번의 목록으로 폰트삭제하기가 불가능해집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두번째 메뉴를 선택합니다. (어떻게 설치하든지 폰트사용은 같습니다.) 설치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뜨며 폰트설치가 완료됩니다.




4. 폰트 삭제

위에서 "파일은 현재 위치에 둔 채로 설치"를 누른 이유는 삭제도 용이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폰트를 일단 윈도우즈내 fonts폴더에 복사하기 방식으로 설치한 이후에는 기존의 폰트와 섞여버리기 떄문에 따로 골라내어 삭제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위 3번 방식으로 폰트를 설치했다면 해당 글꼴들을 바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폰트를 설치할때 만들어 놓았던 그룹에서 폰트를 선택한 후 (전체선택하거나 개별선택) 글꼴 삭제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뜨는데 두번째인 "파일은 그대로 둔 채 설치제거만 하기"를 누릅니다.

첫번째 설치제거하면서 글꼴 파일 삭제를 누르면 폴더내 폰트가 삭제되므로 각별히 주의가 요구됩니다.

위 과정을 거치면 따로 골라내는 작업없이 기존에 설치했던 폰트를 모두 삭제할 수 있습니다.


대충 감이 오시나요? 위의 방식대로 폰트를 추가, 삭제하면 따로 윈도 폴더에 붙여넣는 과정이나 폰트를 일일히 골라내어 삭제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Nexusfont의 부가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사용에 어려운 점이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댓글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덧글) 혹시 몰라서 적지만 라이센스상 폰트는 공유해 드리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