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IT & 컴퓨터

사진모자이크를 만들어 주는 AndreaMosaic 3.33

반응형
사진모자이크가 뭐냐? 작은 사진으로 큰 사진을 구성한 것을 말합니다. 다른 말로는 미술기법인 콜라주라고도 부릅니다만 보통은 사진 모자이크(포토 모자이크)로 불립니다.

사진 모자이크가 뭔지 감이 안오신다구요? 바로 이런겁니다. 클릭해서 보세요(원본첨부)



원본사진



몇몇 연예인들이 팬들에게 선물을 받기도 하고 돌잔치 때 부모들이 아기의 사진을 사진 모자이크를 만들어 놓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사진 모자이크를 만드는 프로그램은 종류가 많은데 여기서는 AndreaMosaic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프리웨어이고 간단한게 사진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1. 설치

http://www.andreaplanet.com/andreamosaic/download/

AndreaMosaicSetup.exe

아래는 마지막 버젼인 3.37.0입니다.

설치를 마치면 다음과 같이 아이콘이 뜹니다. 일반적인 설치과정은 생략하겠습니다.



총 네가지의 버젼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의 네가지 버젼은 원본사진의 비율에 따라서 사용이 나뉩니다.

AndreaMosaic - 4:3비율의 사진 (일반적인 디지탈카메라 혹은 포서드, 마이크로 포서즈 규격의 카메라에서 만들어진 이미지)
AndreaMosaic NTSC-DSLR - 3:2비율의 사진 (포서즈를 제외한 DSLR에서 만들어진 이미지)
AndreaMosaic Cinescope - 16:9비율의 사진 (영화 캡쳐 이미지 등)
AndreaMosaic Square - 1:1비율의 정사각형 사진

3:2비율의 사진을 square로 만들어도 상관은 없지만 사진의 일부가 잘려 나갑니다.

2. 인터페이스


Mosaic Size : 생성할 사진 모자이크의 사이즈를 결정합니다. 실제 출력할 크기입니다.
Mosaic Resolution : 사진 모자이크의 해상도를 결정합니다. 웹용이 아니라 출력하실거면 300 PPI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Tile Size : 사용될 타일의 개수를 결정합니다. 타일이 많을수록 작게들어가고 적을수록 크게 들어갑니다.
Use same tile up to : 한 이미지를 몇번까지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이 부분은 기본설정으로 놔두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영역에 알맞는 이미지가 없을경우 회색화면으로 처리될수도 있습니다.
Duplicate spacing : 해당영역을 처리할때 비슷한 이미지를 몇번 사용할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즉, 3으로 설정하면 3칸안에는 똑같은 이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사진이 가까운 곳에서 중복되는 것이 싫으신 분은 이 숫자를 크게 하시면 됩니다. 다만 마땅한 이미지가 없을 경우에는 위의 항목처럼 빈칸으로 처리되므로 여러번 테스트하면서 최대값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숫자가 커지려면 이미지DB가 다양한 것이 좋습니다.

Pattern : 모자이크의 패턴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여러번 해보시면서 테스트를 거쳐야 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두줄로 들어갈지 두줄에 한줄은 세로로 들어갈지 등을 결정하는 곳입니다.

Color Change : 이 부분은 원본이미지에 따라 타일의 이미지의 색상을 얼마나 바꿀지를 결정하는 곳입니다. 최대한 DB의 색깔을 살리시려면 0%에 가깝도록 설정하시면 됩니다. (다만 0%에 가까울수록 전체이미지에 대한 인식률은 떨어집니다.)

Title Variants : 이 부분은 이미지를 어떠한 방향으로 넣을지를 결정하는 곳입니다.
Original Tile - 타일의 원래 방향으로 넣습니다.
Mirror - 좌우바꿈
Rotated 90 - 90도 회전
Rotated 180 - 180도 회전 (상하좌우 바꿈)
Flip Vertically - 상하바꿈

3. 모자이크 만들기

이제 직접 모자이크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여기서는 두가지 계층의 사진이 필요합니다.

원본사진 (Original Image)
- 모자이크로 나타낼 전체이미지. 원본사진은 최대한 단순한 형태를 지니고 경계가 뚜렷한 이미지가 좋습니다. 복잡한 형태일수록 알아보기가 힘듭니다.
타일 (Tiles) - 타일은 모자이크를 구성할 조그만 사진들을 말합니다. 타일은 색상과 종류가 다양할수록 좋지만형태는 간단해야 타일을 알아보기 쉽습니다.

3-1. 원본사진 추가하기
대상이 될 사진을 +버튼을 눌러 추가합니다. 여기서는 아래의 사진을 사용해보겠습니다.



3-2. 타일 선택 및 추가하기
원본을 추가했으면 타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select Tiles를 눌러 타일 추가창으로 이동합니다.


타일을 추가할때는 폴더단위로 추가해야 합니다. Add folder를 눌러 미리 모아둔 이미지가 들어있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저장후에 모자이크를 만들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저장합니다. 한번 저장한 DB는 파일로 저장되며 나중에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목록을 저장하지 않으면 모자이크 생성이 불가합니다.)


392개 이미지를 불러왔음을 보여줍니다.


아래 리스트를 보면 이미지 목록이 제대로 불러들여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OK를 눌러 메인창으로 이동합니다.


3-3. 모자이크 만들기
모든 설정이 끝났으면 Create Mosaic를 눌러 모자이크를 만듭니다.


완성작


사랑하는 사람의 특별한 기념일에 선물해보세요~ (전문적으로 제작해주는 링크를 알았었는데 지워져서 어디있는지 못찾겠네요. 찾으면 링크하겠습니다.)

덧글) 인화업체(사진, 현수막 실사출력)에 해상도와 크기 문의하셔서 대형인화 하셔도 괜찮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