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IT & 컴퓨터

시작페이지 어떻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GainLink (2/3)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Gainlink의 구체적인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Gainlink를 잘 모르시거나 이전 포스팅을 안보신분들은 아래의 포스팅부터 보고 오세요~

[일상중 유용한자료/유용한 링크] - 시작페이지 어떻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GainLink (1/3)


1. 가입하기

링크를 눌러 Gainlink로 가 가입을 해 줍니다. (http://www.gainlink.net) Gainlink의 계정은 이메일주소를 아이디로 사용하고 이 이메일로 승인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휴면계정이 아닌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자동가입방지 문구는 두단어 모두 적어야 승인이 됩니다. (아래에서 29,606 zella입력)



2. 이메일 인증받기

가입을 했다면 이메일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이메일 인증을 받지않으면 시작페이지를 Public으로 설정할 수 없게 됩니다. 한 컴퓨터에서만 사용한다면 큰 지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 컴퓨터에서 시작페이지를 이용하고 로그인없이 사용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아래 이메일에서 인증링크를 누르면 간단하게 인증이 이루어집니다.


링크를 누르면 이메일이 인증되었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3. 시작페이지 만들기


사용에 앞서 우선 시작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처음 가입하면 자동으로 페이지 제작창으로 연결됩니다. 여기서 자기가 사용할 URL 및 타이틀을 입력합니다. 이 URL은 자신의 페이지 연결주소입니다. 타이틀은 웹브라우져 상단에 나타날 이름을 말하는 것입니다. 궁금하신 분은 제가 만들어 놓은 테스트페이지로 접속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gainlink.net/test
http://gainlink.net/test2


시작페이지 제작이 완료되면 아래처럼 샘플페이지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Basic계정의 경우에는 총 세개까지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나중에 만들어질 Professional 계정에서는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처음에 페이지를 만들면 위와 같은 샘플페이지가 만들어진다.


시작페이지 우측 상단을 통해서 바로 Edit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4. 시작페이지 설정 및 수정하기

대부분 링크의 추가, 삭제, 배치, 설정, 테마설정, Import, Export는 아래의 페이지에서 이루어집니다. 메뉴별로 기능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Edit

  • Edit는 시작페이지를 수정하는 부분입니다. 수정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 Timeline은 시간대에 따라서 자신이 어떠한 작업을 했는지 로그를 보여주는 창입니다.
  • Setting은 계정 전반의 설정을 하는 곳입니다. 자세한 설정법은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 Theme는 시작페이지의 테마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 Import는 파일로 저장된 시작페이지를 업로드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 Export는 Import의 반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의 시작페이지를 파일로 저장해줍니다.
  • View는 현재 만들어진 시작페이지를 보여줍니다.

Timeline


Setting
페이지의 URL, Title, Note(추가설명), Icon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Publicty 설정은 접근정도를 제한해주는 기능입니다.

  • Public : 모든 사람이 시작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 Unlisted : URL을 직접 치고 들어온 사람만이 시작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 Sign-in required to view : 관리자만 볼 수 있습니다. (100% Private 계정으로 작동)

Link Behavior은 링크를 클릭했을 때 새창에서 띄울지 현재창에서 띄울지를 결정하는 곳입니다. 아래의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현재의 창에서 뜨게 됩니다.


Accept Suggested Links는 다른사람이 현재의 페이지에 링크를 추가할 수 있도록 한 기능입니다. 추가할 수 없도록 하려면 아래의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됩니다.



Theme
시작페이지의 테마를 설정해주는 곳입니다. 테마에 따라서 프로계정에서만 작동하는 테마가 있습니다.


Import
파일로 저장된 시작페이지를 업로드해주는 기능입니다. 다른사람들과 시작페이지를 공유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port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시작페이지를 파일로 Export해주는 기능입니다.


5. 시작페이지 추가 및 삭제하기


여기부터는 Gainlink의 핵심기능인 링크의 추가, 삭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추가의 방법에는 아래의 페이지에서 직접 입력하는 방법과 Bookmarklet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Bookmarklet은 링크 추가를 매우 쉽고 빠르게 해주는 기능인데 이 기능은 3편에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처음에 페이지 설정으로 들어가면 샘플로 그룹 및 링크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Gainlink의 링크체계는 계정 - 페이지 - 그룹 - 링크의 4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 계정당 3개의 페이지를 만들 수 있고 그 페이지 아래 그룹이, 그룹 아래 링크가 있는 계층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페이지, 그룹, 링크는 각각 Private 설정이 가능합니다. Private설정을 해 놓으면 로그인했을때만 링크가 보이게 되는데 이는 사생활보호 측면에서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그룹은 기본적으로 Inbox와 사용자 추가 그룹으로 나뉘어집니다. Inbox는 기본그룹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삭제되지 않습니다.)

일단 샘플그룹을 모두 삭제해보겠습니다. 아래의 -표시를 눌러 그룹을 삭제합니다. +표시는 그룹이나 링크를 추가하는 버튼입니다.


일단 삭제된 링크는 바로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윈도처럼 Trash Bin으로 이동됩니다. 물론 복구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Inbox에 "다음(http://daum.net)"의 링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그런다음 검색엔진이라는 그룹을 만들어 다음 링크를 이동해 보겠습니다. 이동은 탐색기와 같이 드래그 앤 드롭으로 쉽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링크의 순서바꿈도 똑같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아래는 완성된 페이지입니다.


만약에 어떤 링크를 Private로 설정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Private체크박스를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 상태에서 Private 링크의 모습. 옆에 자물쇠 표시가 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모습. Private로 설정한 링크는 보이지 않는다.


1편에서도 말했듯이 여러 컴퓨터를 이용하거나 여러 링크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사용해 보셔야 할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Bookmarklet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Bookmarklet 기능은 현재보고 있는 페이지를 즐겨찾기와 비슷한 방법으로 자신의 링크목록에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문의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