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IT & 컴퓨터

통합된 APE, FLAC파일을 트랙별로 분할된 mp3로 변환하기(foobar2000이용)

반응형
인코딩 관련 포스팅은 오랜만입니다. APE 파일은 사용할 일이 별로 없는데 이번에 인코딩 할 일이 생겨 포스팅해봅니다.

여러가지 인코딩 툴을 사용해봤지만 통합된 APE, Flac파일을 트랙별로 분할된 mp3로 바꾸는 인코딩은 아래의 방법이 그나마 가장 간단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무료툴중에서)

오늘 인코딩에 사용할 Foobar2000. 가벼운 용량과 다양한 기능때문에 널리 사용되는 툴이다.


우선
Foobar2000 v1.0.3
APE component (Foobar2000 plug-in)
LameMp3 codec v3.99 alpha10
이 필요합니다.

그냥 Potable Foobar2000에 위 파일을 모두 적용해 압축해 올립니다. 아래의 파일로 변환을 실행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아무데나 압축푸시고 foobar2000.exe를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덧글1) 그동안 Foobar2000에서 APE파일을 불러오지 못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Plug-in방식으로 바뀌었더군요. (Update Note를 안읽어봐서;;;) Plug-in 적용방식은 해당 파일을 components 폴더로 옮겨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덧글2) lamemp3 코덱중 Stable버젼인 v3.84에서는 foobar2000으로 변환시 파라미터 에러가 뜨기 때문에 3.99 Alpha10을 적용했습니다. (저는 파라미터 에러가 안뜨는데 혹시 뜨는분은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해당 코덱이 따로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따라가세요.


가장 아래에 동영상강의가 있습니다. 어려우신 분들은 동영상 설명을 보고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1. Foobar2000 실행



2. cue파일 불러오기
통합된 APE 파일을 분할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트랙정보를 담고있는 cue파일이 필요합니다. 불러오기를 할때는 반드시 cue파일을 불러와야 합니다.



제대로 cue파일이 열리지 않는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3. 변환옵션 설정하기

파일을 제대로 불러왔으면 음악이 재생되는 동시에 트랙목록이 뜹니다. 이 파일들을 모두 드래그하여 오른클릭 한 후 Convert - Convert... 을 누릅니다.


Output format에서 MP3 (LAME), 190 kbps, V2를 선택합니다.


320 kbps로 바꿔주기 위해 오른쪽의 추가옵션버튼을 눌러줍니다. (용량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 단계를 넘어가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커서를 가장 오른쪽으로 드래그해 320 kbps로 바꿔줍니다.


생성되는 파일명의 앞에 트랙번호를 넣기 위해서 Name format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track% %title%

Name format에 대한 설명은 Help - Title formatting help를 누르면 자세히 나옵니다.
몇가지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title% 노래 제목
%artist% 가수
%album artist% 가수 (앨범)
%album% 앨범명
%genre% 장르
%tracknumber% 트랙번호 %track%로 해도 무방
%totaltracks% 해당 앨범의 전체트랙수





4. 변환실행 및 확인

OK를 눌러 변환을 시작합니다.

아래는 mp3파일이 생성될 폴더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아무곳이나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기본값은 최근에 open한 폴더입니다. (Output path에서 Source track folder를 선택하면 이 단계는 생략됩니다.)



변환이 진행되는 모습



변환이 완료되었습니다.

아래는 동영상 설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