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yourjune blog

[블로그팁] 티스토리 블로깅 제5편 - 글쓰기창 및 단축키

반응형
티스토리의 장점중의 하나는 글쓰기 에디터창이 다른 블로그들보다 기능이 많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런 기능을 몰라도 포스팅하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하지만 가독성이 높고 잘 정리된 포스팅이 독자들에게 인기가 있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글쓰기창의 여러기능을 블로그 초반에 익혀두고 블로깅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상단메뉴



1. 글의 종류 설정하기



글의 종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글로 설정하면 포스팅글로 카테고리에 저장됩니다. 공지는 사이드바의 공지사항에 저장됩니다. 키워드는 내 블로그 안의 사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세하게 설명이 된 포스팅이 있어 링크합니다. http://www.blogacademy.kr/?p=134

서식은 오른쪽의 서식란에 저장이 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템플릿이 있다면 미리 저장해놓고 사용하면 빠르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이미지, 슬라이드쇼, 동영상, 오디오, 파일, 지도, 멀티미디어 삽입하기





사진은 바로 올리기간단편집으로 나뉩니다. 사진은 한번에 50장까지 올릴수 있습니다.

가로크기는 기본설정으로 놔두면 블로그의 가로폭에 따라 저장이 되고 직접입력으로 저장하면 글쓴이가 지정한 크기로 저장이 됩니다.

정렬은 사진이 글사이에 들어갈지 안들어갈지 좌, 우 정렬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클릭시 원본보기를 체크해 두면 원본보다 큰 이미지일경우 클릭으로 원본사이즈로 볼 수 있게 해줍니다.


간단편집은 업로드에 앞서 간단한 편집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다른 요소는 생략하고 슬라이드쇼만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미지 갤러리
012


플래시 갤러리
012


3. 글씨체, 크기 설정하기



기본 글씨체,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글자에 효과주기



글자에 굵게, 밑줄, 기울이기, 취소선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글자의 색깔 및 배경색도 바꿀 수 있습니다.


5. 문단 정렬



문단의 정렬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좌, 가운데, 우, 양쪽 정렬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정렬은 좌측 정렬입니다.


6. 들여쓰기, 내어쓰기



문단의 들여쓰기, 내어쓰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7. 줄간격 설정.



아래아 한글과 같이 줄간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8. 리스트 설정.



리스트는 아래와 같이 문장이나 문단에 순서를 매길때 사용합니다. 순서에서 벗어나려면 엔터를 두번 누르면 됩니다.


  • 첫번째
  • 두번째
  • 세번째

  1. 첫번째
  2. 두번째
  3. 세번째



9. 글상자, 더보기, 링크, 인용, 각주 설정하기



글상자 예시

더보기는 기본적으로 감춰진 내용을 클릭시 펼치는 스크립트를 말합니다. 아래의 더보기를 클릭해 보세요.


링크는 특정문구에 링크를 걸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익스플로러에서는 http://- 가 들어간 문구는 링크로 지정합니다.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브라우져를 사용하거나 문자나 문장에 링크를 걸고 싶으면 링크 기능을 이용합니다. 기본설정은 새로운창에서 띄우도록 되어 있으며 링크부분을 클릭하여 현재창에 링크를 띄울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6월 블로그 메인가기


10. 구분선, 표, 이모티콘, 특수문자, 사전



이 부분은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한번씩 클릭해 보세요~


11. 취소하기, 다시 실행하기



다들 아시다시피 글을 작성하다가 실수로 글을 지우거나 잘못 입력했을때 그 전상태로 되돌려주는 기능입니다. 위 아이콘보다는 Ctrl + Z로 많이 사용됩니다. 다시 실행은 Ctrl + Y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12. 단축키 보기



티스토리 글쓰기 창에서 사용되는 단축키를 보여줍니다. 단축키를 보여주는 단축키;;는 F2입니다.
자주 쓰는 단축키를 평소에 기억하고 있으면 글쓰기시에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13. HTML모드로 작성하기



직접 태그로 작성해야 하는 경우에는 HTML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작성하면 됩니다.



오른쪽 메뉴



1. 작성중인 글
현재 작성중이나 공개를 하지 않은 글이나 임시저장된 글이 보관되는 곳입니다.

2. 정보첨부
작성하고 있는 글이 리뷰에 관한 글이면 정보를 첨부할 수 있습니다. Flickr, PicApp는 저작정보를 추가하여 블로그에 자유롭게 이미지를 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플러그인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3. 서식
자주쓰는 템플릿을 보관하는 곳입니다. 자주쓰는 서식이 있다면 글쓰기에서 서식으로 체크해 작성해 놓으면 추후에 비슷한 서식을 사용해야 하는경우에 쉽게 불러내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4. 플러그인
플러그인은 미리 설정한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곳입니다. 저는 이전 글 넣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쪽 메뉴

1. 파일첨부


아래쪽의 메뉴는 크게 5가지의 탭으로 구성됩니다.

기본탭은 파일첨부 탭으로 파일을 첨부하거나 삭제할 수 있고 슬라이드나 프레임을 구성하여 그림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글의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글의 왼쪽에 정렬하기. 이기능은 책에 그림을 삽입하듯이 자연스럽게 글과 이미지를 배치할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글의 오른쪽에 그림 배치하기. 위의 왼쪽에 배치하기와 기능은 같습니다.























두장 배치하기


세장 배치하기


이미지 갤러리 (슬라이드 쇼)
012



2. 태크



태그는 글을 분류하거나 따로 표시해두는 기능입니다. 태그기능은 잘 사용하면 아주 막강한 기능을 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따로 포스팅하여 알아보겠습니다.


3. 공개설정



공개설정은 글의 공개여부 (비공개, 보호, 공개, 발행)와 등록일, 권한을 설정합니다.

공개여부
공개여부의 기본설정은 환경설정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비공개 : 글쓴이만 글을 볼 수 있습니다.
 - 보호 : 비밀번호를 넣으면 볼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 공개 : 내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이면 누구나 다 볼 수 있습니다.
 - 발행 : 메타블로그에 내 글의 정보가 전달됩니다. 일단 발행을 하면 카테고리를 바꿀 수 없습니다.

등록일
 - 유지 : 최초 저장일에 맞추어 글이 게재됩니다.
 - 갱신 : 최후에 저장하기를 누른 시점으로 저장됩니다.
 - 예약 : 저장시점을 선택하여 추후에 저장되게 할 수 있습니다.

권한
 - 댓글 허용 : 해당 글에 덧글을 달 수 있도록 합니다.
 - 트랙백 허용 : 해당 글에 트랙백을 달 수 있도록 합니다.


4. 트랙백



다른 게시물에 트랙백을 보낼때에 사용합니다.


5. CCL (저작물 사용 허가 표시)



본 저작물을 다른 사람이 사용할때 권한을 알려주는 표준화된 표시입니다. 즉, CCL표시를 하게 되면 아래의 조건에 따라서 내 게시물을 사용해도 좋다는 뜻이 됩니다.

위에 보시는 것처럼 상업적 이용, 컨텐츠 변경여부를 고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