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스마트홈, IoT

시놀로지NAS에 도커(docker)를 설치하는 방법

반응형

시놀로지 패키지 센터의 설명을 빌리자면 도커는

 

전 세계의 개발자들이 DSM(시놀로지 NAS용 OS)에서 만든 수천개의 컨테이너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는 경량형 가상화 응용 프로그램

 

이다.

 

도커를 설치하는 이유는 각종 커넥터(구글, 샤오미, 미리모트, 하모니, 에너톡 등)을 손쉽게 설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커가 없으면 라즈베리파이 등에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다만 그 과정이 다소 복잡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혹은 버젼 업 등의 유지보수 사안이 발생했을 때 대응이 어렵다.

 

도커는 x86계열의 시놀로지 NAS에 설치할 수 있으며(ARM계열은 설치 불가) 설치 과정은 아래와 같다.

 

참고로 시놀로지 NAS중 어떤 제품이 x86 CPU를 사용했는지를 알려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 CPU사양을 보면 된다. (Intel계열) Plus라인이 도커를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www.synology.com/ko-kr/products/series/home

 

Synology Inc.

J 시리즈 간편한 데이터 공유,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끊김 없는 저장소 관리를 위한 개인 클라우드 솔루션입니다.

www.synology.com

베이(bay, 탑재할 수 있는 HDD의 수)를 고려하여 NAS를 선택하면 되며, 추천제품으로는 720+, 920+ 모델이다. 추후 중복 투자를 막기 위해 920+정도로 한 방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NAS선택에 관한 이야기는 추후에 다시 보충하겠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 도커를 설치하는 방법이다.

 

1. 패키지 센터에서 docker검색

패키지 센터로 들어간 다음, 검색창에 도커를 검색한다.

 

 

2. Docker를 설치 후 실행

도커에 여러 커넥터를 설치하면 NAS의 리소스를 어느 정도 사용하기 때문에 램이 충분히 증설되어 있는 것이 좋다. (대략 8GB이상) 설치할 볼륨도 고성능 HDD나 SSD에 설치하는 것이 좋으나 각자 환경에 맞게 설치한다.

 

도커 설치는 이것으로 끝난다. 이렇게 간단한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따로 소개하는 이유는 추후 설명할 커넥터 설치에 반복적으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최근에 스마트싱스를 리셋하면서 각종 커넥터도 다시 설치하고 있는데 겸사겸사 그 과정에 대해서도 설명할 예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