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쇼핑&생활정보

[개봉기] 브레빌 커피머신 Sage BES980UK (영국판)

반응형

영마존에서 구입한 브레빌 BES980 커피머신입니다. 영국판이기 때문에 BES980UK라는 모델을 갖습니다. 영국에서는 브레빌이라는 브랜드 대신 Sage라는 별도의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정용 머신으로는 끝판왕이라고 불리는 모델이며 연속추출 능력을 고려하시면 상업용 모델로 가시는 것이 맞습니다. (급수관, 배수관 별도 연결)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히 개봉기를 적도록 하겠습니다. 구체적인 사용방법은 별도의 포스팅으로 안내하겠습니다.


1. BES870, 920, 980, 990모델의 차이

브레빌 가정용 커피머신은 널리 사용되는 모델로 따지면 BES870, 920, 980, 990모델로 나뉩니다. 제가 찾아본 각 모델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BES870 : 싱글보일러, 그라인더 일체형, 메뉴얼 도징 및 탬핑, 54mm 포타필터, 2L 물통

BES920 : 듀얼보일러, 그라인더 별도(BCG 820 매칭), 메뉴얼 도징 및 탬핑, 58mm 포타필터(상업용 사이즈), 2.5L 물통
BES980 : 듀얼보일러, 그라인더 일체형, 자동 도징 및 탬핑, 58mm 포타필터(상업용 사이즈), 2.5L 물통
BES990 : BES980 기능 + LCD 및 터치스크린


각 기능별 차이점을 간단히 설명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싱글보일러, 듀얼보일러 : 물을 끓이는 보일러가 1개인지 2개인지 차이입니다. 듀얼보일러의 경우 추출을 하면서 스티밍(우유 거품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2) 그라인더 포함여부 : 원두를 갈아주는 그라인더가 일체형인지 여부입니다. 870모델은 분쇄도를 아날로그식 다이얼로 조절하고 980모델은 60단계로 디지털 방식으로 조정됩니다. 920은 그라인더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그라인더를 구입해서 사용합니다. 보통 많이 구입하는 제품은 BCG820 그라인더입니다. BCG820 그라인더도 분쇄도를 60단계로 조절 가능하며 일체형 그라인더와 다르게 샷 수와 양 등을 더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3) 도징 및 탬핑 : 도징은 포타필터에 분쇄한 커피를 적정량이 담기도록 조절하는 작업입니다. 탬핑은 압력을 이용하여 바스켓에 담긴 커피가루를 압착시켜주는 작업입니다. 도징과 탬핑에 따라 커피맛이 크게 좌우됩니다. 920까지는 사용자가 직접 도징과 탬핑을 해야하고 980모델부터는 자동으로 탬핑까지의 작업을 진행합니다.


4) 포타필터 사이즈 : 포타필터 사이즈는 50~58mm까지 다양합니다. 870모델은 54mm 전용 포타필터를 사용하고 있어 교체하려면 전용 제품만 사용해야 합니다. 920모델부터는 58mm 상업용 포타필터를 적용하여 별도로 포타필터를 구입하여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추출양이 많거나 포타필터가 노후화되는 경우에는 간편하게 추가, 교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델에 따라 포타필터가 호환되지 않는경우가 있다하니 자세히 알아보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5) 물통사이즈 : 물통 사이즈는 모델별로 2L~5L입니다. 급수관이 따로 없기 때문에 물을 채워줘야 합니다. 물통은 커피머신 후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제품의 위쪽에서 보충할 수 있도록 해 두었습니다. 


6) LCD 및 터치스크린 : BES990에서만 가지고 있는 기능으로 전면의 파워버튼을 제외한 모든 버튼은 생략하고 터치스크린을 채택하였습니다.



위 내용은 제가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한 것들입니다.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커피머신 구매를 염두하고 계신다면 반드시 다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박스개봉기

그럼 간단히 박스를 개봉하겠습니다. 박스무게는 20KG정도입니다.





위쪽을 개봉하면 악세사리 박스와 워터필터(홀더 포함) 박스가 보입니다.




워터필터는 커피머신 내부에 미네랄이 끼는 것을 막기 위해 설치하는 필터입니다. 커피머신에 넣는 물은 생수보다는 정수가 좋습니다. 다만 고도로 정수된 물은 사용하지 말라고 하네요.




악세사리 박스를 개봉하겠습니다.





악세사리 박스에는 포타필터, 바스켓, 넉박스, 스팀피쳐(밀크 저그), 청소용 솔 및 각종 부품이 들어있습니다.




미니넉박스는 BES001모델입니다. 4~5회 추출을 하면 커피찌꺼기를 버려야 합니다. 





포타필터는 58mm 규격이며 바스켓은 1잔용과 2잔용이 별도로 들어있습니다. 2잔용은 끼워져 있으며 1잔용은 2잔용을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본체보기

악세사리 박스를 들어내면 아래에 커피머신 본체가 보입니다.




커피머신을 사용할 위치에 배치했습니다.




위쪽에는 그라인더와 물 주입구가 보입니다.




물 주입구를 열면 워터필터를 먼저 설치하라는 경고문구가 보입니다. 워터필터를 물통에 설치해줍니다. 워터필터는 물에 약 1분간 담근 후에 설치하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세요.









사용설명서에는 물의 경수도를 측정하는 시험지가 붙어 있습니다.




사용하는 물에 약 1분간 담가놓으면 색깔이 변하는데 변하는 칸 만큼 물의 경도를 입력하면 됩니다. 물의 경도 입력은 커피머신에 최초로 전원을 인가하면 입력할 수 있습니다.




원뿔형 호퍼에 원두를 넣어줍니다.



4. 전원 넣기

모든 준비가 다 끝났으면 전원을 넣어줍니다. 전압이 같기 때문에 플러그어댑터(일명 돼지코)를 이용해 전원을 연결해 줍니다.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물을 93도까지 끓여야 합니다. 최초 전원인가시 약 5~10분정도가 소요됩니다.




아래쪽 물 바스켓을 열면 동그란 손잡이가 보입니다. 180도 정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아래쪽에 바퀴가 나와 커피머신을 쉽게 옮길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청소나 물통에 물을 보충할 때 유용합니다.



오늘은 간단히 개봉기를 적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커피 추출 및 우유 스티밍 방법에 대해 적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