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쇼핑&생활정보

몰텐(Molten) 휘슬(호루라기) 정리 (축구, 배구, 농구 심판 휘슬)

반응형

가끔 취미로 배구를 하거나 배구경기를 보러 가는데 급 궁금증이 생겨 정리하게 된 휘슬 정리글입니다. 배구경기를 보러 가면 시끄러운 경기장에서도 어떻게 그렇게 잘 들릴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관중의 소리에 묻힐 법한데도 카랑카랑하게 들리던 휘슬소리에 갑자기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심판들은 어떤 휘슬을 쓸까 하는 궁금증에 정리해봤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얘기해 드리면 배구심판들은 개인이 선호하는 휘슬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넷 검색으로 알아본 바로는 그 중에서도 몰텐(Molten) 휘슬이 가장 선호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 검색해 본 결과와 몰텐 USA에서 검색해본 결과가 달라 아예 정리를 해보기로 하고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1. 몰텐은 어떤 회사?

몰텐은 각종 스포츠용품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본사는 일본의 히로시마에 위치하고 있으며 1958년에 설립되었습니다. 2015년 기준 임직원수는 3900명이라고 합니다. 쉽게 우리나라의 스타스포츠를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주로 농구, 배구, 핸드볼 용품을 제작하고 있으며 OEM방식으로 축구용품도 제조하고 있다고 합니다. 


1964년 도쿄 올림픽을 이후로 여러 올림픽대회(1984 LA올림픽~2012 런던올림픽)에서 공인구를 제공하였으며 국제농구협회의 공인구도 25년째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회사가 있는지도 잘 몰랐는데 새롭습니다.


2. 휘슬의 종류

몰텐USA에서 whistle로 검색하면 나오는 결과는 총 11건입니다. 이 중에서 패키지(세트)상품을 제외하면 총 9개의 휘슬이 존재합니다.



3. 휘슬 분류

3-1. Standard Whistle

가장 기본상품은 Standard Whistle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호루라기입니다. 소리를 굴려주는 공(Pea)이 들어 있습니다. 휘슬을 불 때 필연적으로 침이 혼입되기 때문에 Pea는 위생상 고급제품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리테일 가격은 7.98달러인데 이 수준의 휘슬을 구입하려면 국내나 알리에도 많이 있습니다.



3-2. Dolfin Whistle


돌핀 휘슬은 몰텐 휘슬중에서 가중 유명하고 대중적인 제품입니다. 모조품도 상당히 많은 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보통 국내에서 '돌핀 휘슬'로 검색하면 나오는 돌핀 휘슬은 배구 휘슬입니다.


돌핀 B라는 제품도 국내에서 구입이 가능한데 이는 농구용 휘슬입니다. 돌핀 F라는 휘슬도 있는데 이 휘슬은 Football의 약자인 F를 붙여 축구용으로 나온 휘슬이나 국내에서는 구입이 불가능하고 구매대행이나 해외 직구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3-3. Deluxe Whistle

디럭스 휘슬은 국내에서 발리 휘슬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소리가 나오는 부분이 사방으로 되어 있어 부는 사람에게도 소리가 크게 전달되는 특징(단점)이 있습니다. 여러방향으로 소리가 전달되어야 하는 상황에서 적합한 제품으로 보입니다.


3-4. 고가 제품군 - Valkeen, Blazza Whistle, Deevo

발킨 휘슬은 EPL에서도 심판들이 사용하는 휘슬이라고 전해집니다. 구매페이지에서 검색해보니 FIFA의 공인 제품이라고 합니다.


제품소개에서도 Outdoor Sport를 염두한 제품이다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심판도 계속 뛰어다녀야 하는 축구의 특성상 줄이 아닌 핑거 그립이 휘슬에 달려있습니다. 핑거그립의 사용법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블라자 휘슬은 입에 무는 부분이 탄성 플라스틱과 티타늄으로 되어 있어 내구성을 크게 높힌 제품입니다. 제가 인터넷으로 여러 사진을 찾아본 결과 농구, 배구 심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보입니다. (이미지로 판단한 것이라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

국내 상품페이지에서는 농구용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두 제품의 리테일 가격은 59.98달러이고 국내가격은 8~12만원 선입니다.



(2018.8.31에 추가한 내용)

고가 제품군 중에 Deevo라는 제품은 몰텐 재팬에서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https://global.rakuten.com/ko/store/spov/item/ra0100-k/




4. 휘슬 소리 비교하기

직접 불어보지 않는 한 휘슬 소리를 비교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관련 영상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어떤 제품을 구입해야 하나?

사실 어떤 제품을 구매한다고 해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다만 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싶은 분들이라면 위 사양을 고려하여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취미용으로 구입하시는 거면 돌핀 제품이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돌핀 F(축구용)는 해외에서 구매해야 합니다. 제대로 심판의 품격(?)을 즐겨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발킨이나 블라짜 제품을 구매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자신이 주로 즐기는 스포츠를 고려하여 실내용, 실외용을 구분하여 구입하시면 좋겠습니다.


Pea(공)이 들어있지 않은 휘슬의 경우 부는 압력에 비해 소리가 크지 않으므로 어린 학생들에게는 Standard나 돌핀정도가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가격적인 부분에서 한, 두번 불고 안 불 것 같으면 굳이 몰텐 제품보다는 문구점에서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휘슬은 스텐제품이라도 오래두면 녹이 슬기 때문에 플라스틱 제품을 추천합니다. 휘슬 구입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