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스마트홈, IoT

라즈베리파이 설치기(1) -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 3 Model B) 구입하기

반응형

스마트홈을 구축하면서 ST(Smartthings)로 해결이 안되는 부분을 확장하기 위해서 라즈베리 파이를 많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오늘부터 약 8~9편에 걸쳐 라즈베리파이 구입 및 설치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도 여러 블로그 글을 뒤져봤지만 필요한 정보를 한 군데에 모아놓은 포스팅을 찾기가 어려워서 제가 직접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미리 알려드리면 제가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서 틀린 방법이 소개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여러 매체의 글을 찾아보시고 따라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1. 라즈베리파이(Rasberry Pi)는 무엇인가요?

라즈베리 파이 로고. 잘 모르는 사람들이 들으면 먹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다.

라즈베리 파이는 라즈베리 파이 재단이 학교와 개발도상국에서 기초 컴퓨터 과학 교육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개발한 신용카드 크기의 싱글보드 컴퓨터입니다. (위키백과에서 발췌) 신용카드 크기라고 해도 있을 건 다 있습니다. 현재 구매할 수 있는 라즈베리 파이는 제로W와 버젼 3 모델 B입니다. (공식 리셀러를 이용하면 이전 시리즈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의 라즈베리 파이 소개 https://ko.wikipedia.org/wiki/라즈베리파이

제로 W와 3 모델 B의 차이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디바이스마켓 발췌)


두 제품중에 고민을 하신다면 널리 쓰이는 3 모델 B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여러 대를 사려면 제로를 고려하겠지만 스마트홈을 위해서 대부분 한 대 만을 구입하시기 때문에 확장성이 좋은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아래는 3 모델 B의 부속 설명도입니다. 


라즈베리 파이는 컴퓨팅 공부, 스마트홈을 위한 서버, 게임기 등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용기는 검색으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2. 최초 사용을 위한 준비물은?

라즈베리 파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애초에 저가를 목적으로 개발된 보드이기 때문에 케이스, 전원 어댑터, 메모리 카드 등을 별도로 구입해야 합니다. 라즈베리 파이의 보조기억장치는 마이크로 SD카드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필수 준비물 - 반드시 필요한 것 들
1. 라즈베리 파이3 모델 B 본체
2. 5V 2.5A이상의 전원어댑터 (Micro USB단자)
3. 8GB 이상의 MicroSD 메모리카드


필수 or 선택준비물
1. 케이스 - 케이스는 꼭 없어도 되나 사용자 입장에서 외관이나 관리상의 문제로 함께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방열판 - 부하가 걸리는 작업을 많이 할 경우에는 필요하다고 알려집니다. 스마트홈 서버로만 사용하시려면 없어도 됩니다.

기타 준비물
선택 준비물은 이후 설치사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SSH를 설정할 수 있으면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조차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추후 다시 설명)
1. HDMI지원 모니터
2. HDMI케이블
3. USB 키보드, 마우스
4. 무선공유기, UTP케이블


3. 구매처는?

구매는 다양한 경로로 할 수 있습니다.

(1) 공식 리셀러 (ICBanQ)

라즈베이 파이 공식홈페이지에서 구매를 위한 링크를 제공하고 있는데 한국 공식 리셀러는 아이씨뱅큐라는 업체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본체 + 방열판 + 엔클로저(케이스) + 어댑터를 구성한 키트입니다. 가격은 54,450원입니다.

https://www.icbanq.com/P007115240


(2) Arrow.com 

본체 https://www.arrow.com/en/products/raspberrypi3/raspberry-pi-foundation
전용어댑터 https://www.arrow.com/en/products/t5989dv/raspberry-pi-foundation
전용케이스 https://www.arrow.com/en/products/tzt241aab-01/raspberry-pi-foundation

보통 20달러 이상이면 무료로 Fedex, DHL로 보내주기 때문에 환율이 저렴하면 약간의 가격적 메리트가 있습니다. 가끔 할인 인코드를 배포할 때가 있으니 들어가서 찾아보시면 좋습니다. 최근에는 재고가 잘 채워지지 않는 문제가 있는 거 같습니다.

arrow.com에서 구매할 때 주의할 점은 전화번호를 잘 적어야 합니다. 저도 이곳에서 샀는데 arrow.com측에서 전화번호를 제대로 적지 않는 바람에 통관이 일주일 이상 연기됐습니다. 프로모션이 없다고 하면 현재 환율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3) 국내 오픈마켓

간단히 라즈베리 파이3 모델B라고 치시면 많은 셀러들이 나옵니다. 기본 키트에 케이스, 메모리카드 정도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일단 구매까지 하셨으면 키트를 준비하고 다음편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