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스마트홈, IoT

라즈베리파이 설치기(2) - OS 이미지 굽기

반응형

라즈베이파이도 PC이기 때문에 구동을 위해서는 OS(Operating System, 운영체제)가 필요합니다. 라즈베이 파이의 공식 OS는 Raspbian(라즈비안)입니다. 

오늘은 라즈비안 설치를 위한 절차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다양한 OS가 있으나 여기서는 라즈비안과 해즈비안 이 두가지만 설명하려 합니다.


라즈비안 말고도 아래의 O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IOT Core와 같은 OS는 모델B에는 설치되지만 제로에는 설치되지 않으므로 어떤 OS를 사용할 것인지를 미리 따져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Raspbian(라즈비안), Hassbian(해즈비안) 다운로드하기

라즈비안은 가장 기본적인 OS이고 해즈비안은 라즈비안 라이트 버젼에 HA(Home Assistant)를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 놓은 OS입니다. 라즈비안에 HA를 설치할 수 없는 것은 아니나 복잡한 부분이 있으니 HA를 위해서는 해즈비안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해 본 경험으로 얘기하자면 한 OS가 모두 좋은 것은 아니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라즈비안 다운로드 링크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raspbian/

속도가 잘 나오지 않는다면 토렌트를 이용해도 되는데 제가 해 본 결과 속도차이는 크지 않았습니다. DESKTOP버젼은 윈도처럼 마우스를 기반으로 사용할 수 있는 OS가 포함된 버젼입니다.(GUI 인터페이스) LITE버젼은 추가 프로그램을 설정하거나 외부에서 접속하지 않는 이상 명령어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즈비안 스트레치 버젼에서는 HA설치시 에러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지는 이럴 경우에는 고민하지 말고 예전버젼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해즈비안으로 설치했기 때문에 이 이슈가 수정되었는지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최신버젼으로 설치해보시고 혹시 안되시면 예전 버젼으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는 예전 버젼을 다운로드 할 수 있게 해 놓은 링크입니다. 라즈비안에 HA를 설치하려면 JESSIE(2017년 7월 5일) 버젼으로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ftp.jaist.ac.jp/pub/raspberrypi/raspbian/images/


해즈비안 다운로드 링크 https://home-assistant.io/docs/installation/hassbian/installation/


2. 이미지 파일 SD카드에 굽기

이미지파일을 SD카드에 굽기 위해서는 아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Win32diskimager아 Eatcher 둘 중 하나를 사용하면 됩니다. Win32diskimager가 윈도10에서 잘 작동하지 않는 오류가 있는데 혹시 자신의 환경에서 프로그램 실행이 잘 안된다면 Eatcher를 사용하면 됩니다. 결과물은 같습니다.

Win32diskimager 다운로드 링크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Eatcher 다운로드 링크 https://etcher.io/


아래에서는 Eatcher로 설명하겠습니다. 이미지파일을 선택하고 미리 준비한 8GB이상의 MicroSD카드를 카드리더기에 넣고 선택한 다음 Flash!를 누르면 됩니다. 과정은 매우 간단합니다.


라즈베리파이는 OS파일이 SD카드에 들어있지 않으면 전원을 넣어도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당황하지 말고 우선 OS파일을 굽고 다 구워진 다음에는 라즈베리파이에 넣고 전원을 넣으면 됩니다. 

여기까지 마쳤으면 다음 포스팅에는 Wi-Fi, SSH 및 기본설정에 대한 설명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