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yourjune blog

[블로그팁] 티스토리 블로깅 - 제1편 티스토리 가입

반응형
이 글은 초대장 배포글이 아닙니다. 초대장 요청에 대한 댓글에는 답변을 드리지 않습니다.

요즘들어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00년도 초반의 싸이월드의 열풍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점점 사용자가 늘어나고 그에 따라 블로거들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제 주위에도 미니홈피에서 블로그로 넘어오시는 분들이 몇몇 보입니다. 제가 티스토리를 가입한지는 1년여정도 되고 제대로 운영하기 시작한 것은 6개월정도가 됩니다. 이번 기회를 빌어 티스토리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가이드를 마련하고자 포스팅을 기획했습니다.

물론 블로그가 티스토리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블로그마다 특성이 다르고 모든 블로그를 다 설명하는 건 불가능하므로 여기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해서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즉,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운영하겠다고 생각하신 거라고 가정하고 포스팅하겠습니다.

이번에도 제 목표는 여러가지 산재되어 있는 정보들을 첫 입문자가 배우기 쉽게 넣을건 넣고 뺄건 빼서 포스팅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소위 파워블로거분들이 보시기에는 너무 시시한 내용이 될수도 있겠네요. 아무튼 처음 티스토리를 시작하는 분들이 읽는 가정하에 시작해보고자 합니다.



티스토리?
티스토리는 설치형 블로그툴인 태터툴즈를 기반으로 구축된 '초대' 기반의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다음의 블로그와는 달리 높은 자유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싸이월드의 스킨과 같이 스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다른점이 있다면 스킨을 무료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와우!)

물론 이러한 설치형 블로그는 HTML이나 CSS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없다면 기본적인 형태에서 벗어나기 힘든 것은 사실입니다. 즉, 초기진입장벽이 미니홈피나 다른 블로그보다 좀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배우면 자신만의 멋진 블로그를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티스토리 소개

티스토리가 다른 블로그와 차별이 되는 점이 있다면 초대의 방식으로만 가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티스토리 초대장은 어디서 얻을까요? 티스토리 초대장은 온라인에서 기존사용자에게 받거나 오프라인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1. 온라인 초대장
온라인 초대장은 티스토리 메인페이지의 로그인 페이지 아래에 보시면 티스토리 초대신청!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곳을 선택하여 초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초대는 초대장을 직접 보유한 분의 블로그에 방문하여 사연과 이메일을 적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초대신청페이지로 가시려면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세요!
티스토리 초대신청
 



위와 같이 공개된 초대장보유목록에서 클릭을 하면 해당블로그로 연결이 됩니다. 블로의 초대장 포스팅글이나 방명록에 글을 남겨주시면 됩니다. 보통은 초대장글의

요즘에는 스팸블로거들이 많아서 많은 분들이 초대장을 가지고 있고도 배포를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교적 쉽게 초대장을 받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주위에 티스토리 블로거가 없는지 찾아본다.
주위에 티스토리를 3개월정도 이상 꾸준히 하신분이 있다면 초대장을 보유하고 있을 확률이 큽니다.

2. 티스토리 초대장 게시판을 자주 체크한다.

3. 자신이 활동하고 있는 다른 커뮤니티에 요청글을 올려본다.

4. 초청요청을 할 때는 블로그의 개설목적 및 운영방식에 대해서 자세하게 쓴다.
저도 가끔 초대장을 배포합니다만 그냥 '제발 초대해주세요~' 이런 글들이 자주 보입니다. 아시겠지만 이런 분들은 초대하기가 꺼려집니다.

특히 4번에 제시한 것처럼 요청을 하시는 분은 좀 더 자세하게 글을 써보시는건 어떨까요?


2. 오프라인 초대장

오프라인 초대장은 상대적으로 쉽게 접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대량의 오프라인 초대장이 배포된 일이 있었죠. 바로 2010년 티스토리 달력입니다. 달력 뒷면에 보시면 오프라인 초대장이 5매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저기에 써있는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티스토리 가입이 가능합니다.


아무튼 티스토리를 접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편에서는 블로그 관리페이지 전반에 대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