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쇼핑&생활정보

신용카드 해외결제 수수료 계산방법, 엑셀계산기(달러 외) ver1.01 (해외결제 청구금액 계산)

반응형

달러 결제시 청구액을 찾으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로 가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해외결제 수수료 계산방법, 엑셀계산기(달러) ver1.05 (해외결제 청구금액 계산)


신용카드 청구금액 엑셀계산기를 만들면서 달러이외의 통화도 똑같이 적용되는지 물어보시는 분이 계셔서 보충합니다. 달러는 보통 결제 금액에 1%의 브랜드 수수료를 붙여 카드사에 청구되고 카드사 해외수수료를 붙여 최종 청구액이 정해집니다. 하지만 달러 이외의 통화는 현지 통화에서 달러로 환전 과정이 한번 더 추가됩니다. (비자, 마스터 기준)


이는 비자와 마스터와 같은 글로벌 카드브랜드사에서 무조건 달러로 바꾸어 접수를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타 브랜드는 어떻게 처리되는지 저도 아는 바가 없습니다.)


즉, 현지통화-달러 환전(브랜드 환율 적용), 브랜드 수수료 부가, 달러로 국내 카드사 접수, 전신환 매도율로 환산(카드사에서 지정한 은행의 접수일 1회차 환율), 해외수수료 부가, 최종 청구의 과정으로 계산됩니다. 


여러 포스팅을 읽고 다양하게 연구했으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정확한 계산은 어렵습니다. 달러는 정확하게 계산이 가능했으나 기타 통화는 여러 사례들로 분석했으나 소수 첫째나 둘째짜리에서 오차가 발생하네요. 오차가 발생하는 부분은 브랜드 환율 적용부분인데 제가 모르는 보정계수가 들어가는 등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이는 추측입니다. 계속 연구중이니 혹시 정확한 계산법을 아시는 분은 제보해 주세요. 더불어 파운드, 엔화 말고 태국 바트화 같은 경우는 추가 수수료가 붙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나라별로 밴 사나 중계 은행, 카드사가 달라 생기는 문제로 생각됩니다. 이 부분도 추후에 가능하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산법은 신한카드 안내에 따라 계산해 보았습니다.



브랜드 환율은 아래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날짜를 입력할 때는 거래 성사일(카드를 긁은 날)이 아닌 브랜드 카드사에서 해당 거래를 접수한 접수일입니다. (국내 접수일과 다름) 즉, 현지 시각으로 10월 16일 일요일에 카드를 긁으면 월요일인 10월 17일이나 18일에 브랜드 접수가 이루어집니다. 평일일 경우 당일에 접수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는 국내 카드사 접수일과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대략적으로 현지 시각으로 오전이나 빠른 오후에는 당일 접수가 되는 것으로 추측되고 늦은 저녁은 다음 업무일(휴일을 제외한)에 접수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브랜드 환율 검색


비자 : https://usa.visa.com/support/consumer/travel-support/exchange-rate-calculator.html

마스터 : https://www.mastercard.com/global/currencyconversion/index.html



접수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날을 선택하고 통화를 선택한 후 USD부분의 환율을 엑셀에 입력하면 브랜드 사에서 카드사로 넘어오는 대략적인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첨부하는 계산기는 마스터카드 기준입니다. 비자카드는 해외용으로 잘 쓰질 않아 확인해보지 못했네요. 


오차가 있으니 참고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해외결제_수수료계산기(달러 외)ver1.01(by_yourjune).xlsx


파일은 계속 업데이트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