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쇼핑&생활정보

신용카드 해외결제 수수료 계산방법, 엑셀계산기(달러) ver1.08 (해외결제 청구금액 계산)

반응형

(2022. 4. 1.에 추가한 내용)
국내수수료 산정방식에 대한 오류를 지적해 주신 분이 계셔서 해당 내용을 반영하여 포스팅과 엑셀파일을 수정하였습니다.

 

몇 해 전부터 해외직구가 유행하면서 해외결제카드와 결제금액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해외(오프라인, 온라인)에서 국내카드를 사용하면 다양한 수수료가 붙습니다. 사용하는 화폐단위가 다르고 환율 및 브랜드 수수료, 카드사 수수료 등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에 문득 생각하기에 얼마쯤 되는지 따지기 어렵습니다.

 

저도 보통은 직구를 할 때 결제를 해놓고 청구될 때까지 잊어버리는 성격이라 따지는 일이 많지 않지만 계산이 필요할 때가 있어 직접 계산식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달러는 이 포스팅을 보시면 되고 달러외 기타통화(파운드, 엔화 등)는 아래 링크로 가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해외결제 수수료 계산방법, 엑셀계산기(달러 외) ver1.01 (해외결제 청구금액 계산)

 

제가 계산에 사용한 카드는 신한 더 클래식 카드이며 마스터브랜드입니다. (카드사에 따라 계산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최근에 해외직구로 구입한 물품에 대한 청구예정액입니다. 맨 위의 99.99 달러를 기준으로 보겠습니다.

 

실제로 결제한 금액은 $99.99이지만 마스터카드이므로 브랜드 수수료 1%를 포함해 실제 카드사로 넘어오는 금액은 $100.98입니다. 이 $100.98에 접수일 기준 전신환매도율을 곱한 금액 + 카드사 수수료 0.18%($99.99*0.18%)를 더하면 실제 청구금액이 됩니다. 

 

위에서 표시하는 해외수수료 202원은 신한카드사가 가져가는 수수료 0.18%입니다.

 

실제 계산에서는 소숫점 이하의 숫자때문에 정확히 맞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달러는 소수 셋째자리에서 절사하고 원은 소숫점 이하 자리를 절사합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1. 해외에서 결제
2. 브랜드(비자, 마스터, 아맥스, 은련, JCB 등) 수수료 추가
3. 전신환매도율로 환산
4. 카드사(신한, 현대, 삼성 등) 수수료 추가
5. 청구액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실제 청구금액이 정해집니다. 따라서 실제 물건값을 제외한 수수료를 줄이기 위해서는 환율이 싼 시점에 브랜드 수수료가 없거나 적은 브랜드를 선택하고 카드사 수수료가 적은 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율은 소비자입장에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이므로 실제로 신경써야 할 부분은 브랜드와 카드사입니다.

 

브랜드 수수료가 없는 JCB나 은련을 사용하면 좋겠지만 범용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JCB와 같은 브랜드는 발급받기도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카드사에서 메이저 3사 브랜드로 주로 발급함) 괜히 비자, 마스터를 사용하는게 아니지요. 은련이나 JCB등을 사용할 수 있으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브랜드 수수료율이 높지만 카드 자체에서 캐시백을 해주는 등의 경우에는 특정 카드가 유리한 상황이 생깁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히 선택할 수 있도록 수수료율이나 캐시백 정보는 잘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해외결제시 원화로 결제하게 되면 이중환전(원-달러, 달러-원)으로 수수료가 추가 부과되니 반드시 현지통화를 선택해서 결제해야 합니다.(특히 면세점)

 

(2016.10.23에 추가한 내용)

해외 결제분으로 계속 검증작업을 이어나가고 있는데 신한 마스터카드로 1000달러를 초과하는 결제 건에서 브랜드 수수료가 계산보다 더 청구되는 사례가 발견되었습니다. 차이는 미미하나 정확성을 떨어뜨리는 부분이므로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294.55달러 결제시 브랜드 수수료가 위 계산식에 따르면 12.94로 계산되어야 하나 12.97로 계산되어 청구됨) 

 

역으로 계산해본 결과 1000달러가 초과하는 경우 브랜드 수수료가 1%가 아닌 1.002%로 계산된 것으로 추측되나 이는 어디까지나 추측입니다. 1000달러를 초과하여 계산하는 경우가 드물어 검증이 어려우니 제보해 주시면 계산식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000달러가 기준인지도 확실하지 않음) 일단 계산식에 반영하여 다시 업로드 합니다.

 

말은 어렵게 적어놓았는데 간단히 계산하도록 엑셀식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신한카드 기준이므로 카드사마다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수수료율은 시기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수정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유롭게 수정하여 사용하시되 추후에 계속 업데이트 될 수 있도록 출처는 지우지 말아 주세요. (편하게 쓰시라고 계산식 암호, 숨기기 설정 안합니다.) 

 

해외결제_수수료계산기ver1.08(by_yourjune).xlsx
0.02MB

 

환율은 간단히 네이버환율을 보시기 바랍니다. (송금 보낼때 환율) 카드사마다 적용환율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결제금액을 알고 싶으면 각 카드사(은행사)에서 제공하는 기준환율을 찾아보셔야 합니다. (결제일이 아닌 전표접수일 기준)

 

개선을 원하시는 기능이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하세요. 달러를 기준으로 했는데 기타 화폐는 환율 적용법이 달라 생략했습니다. 추후에 보충하겠습니다! 해외결제시에 참고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직구 관련 포스팅

 

해외 직구에 적립은 필수! Ebates.com

TV 해외직구 비용 계산기 (몰테일 기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