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LAB/사진 & 카메라

[DSLR강좌] 빛망울 사진(보케 샷) 찍기

반응형
이제 2010년도 거의 다 끝나갑니다. 거리에는 하나 둘 씩 크리스마스 트리가 들어서고 있네요. 무심코 지나다니던 길 옆 백화점에 크리스마스 트리가 걸린 것을 보니 연말이 온 것을 실감합니다.

여기 저기 걸린 크리스마스 트리를 보면 DSLR족들은 무슨 생각을 할까요? 네. 바로 빛망울 사진 찍기를 생각하실겁니다. (혹시 저만? ;;) 일명 보케샷이라고 부르는 사진인데요.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오늘 강좌에서는 빛망울 사진을 찍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주 기초적인 강좌다보니 내용이 좀 부실해질 것 같은 예감이 드네요. 아무튼 들어갑니다.


준비하기
준비물에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MF(수동 초점)이 지원되는 카메라라면 꼭 DSLR이 아니어도 빛망울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단렌즈도 상관이 없지만 빛망울의 분포와 크기를 손쉽게 조절하려면 줌렌즈가 조금 더 편합니다.
DSLR유저라면 DSLR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혹시 똑딱이 사용자시라면 본인의 카메라에 MF모드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MF모드가 없더라도 접사모드에서 수동으로 초점을 맞추는 메뉴가 있다면 촬영이 가능합니다.


1. 장소 선택하기
우선 장소를 물색해야 합니다. 비슷한 램프가 작게 여러개로 분포되어 있는 곳이 좋습니다. 어디냐구요? 네. 가장 좋은 곳은 커플들이 지나다니는 크리스마스 트리입니다. 커플들 아랑곳하지 말고 장소를 잡습니다. 
조명으로부터의 거리는 너무 가까운 것보다 약간 거리를 두는 편이 좋습니다. 여기서는 거리를 두고 초점을 앞쪽에 잡는 방식으로 설명하기 때문인데 반대로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가까이서 찍고 초점을 멀리 두는 방식) 하지만 너무 가까이서 조명만 찍고 있으면 오덕소리를 듣기 좋고 가까이서 찍을경우 빛망울 크기와 범위를 조절하기 좋지 않으므로 약간 떨어져 위치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2. AV모드로 놓고 조리개 최대 개방하기
빛망울 사진은 낮은 심도의 사진과 관련이 깊습니다. 원리도 들어가자면 낮은 심도로 촬영하고 그 범위밖에 광원을 배치하는 방식입니다. 심도를 얕게 해서 초점이 맞는 범위를 줄여줘야 합니다. 

즉, 아웃포커싱 사진을 만들되 의도적으로 초점이 흐려지는 부분에 조명을 배치한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아웃포커싱에 대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관련글 아웃 오브 포커스(아웃포커싱)을 만드는 방법

잘 이해가 안되시면 아래의 그림을 보세요~


위 그림에서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부분이 현재 초점이 맞는 부분입니다. AF모드에서는 저 공간에 아무 피사체도 없기 때문에 뒤쪽의 광원으로 초점을 이동할 겁니다. 그렇게 되면 빛망울 사진을 찍을 수 없기 때문에 MF모드로 놓고 촬영을 하는 겁니다. 물론 그 사이에 인물이나 다른 피사체를 설정하면 인물(다른 피사체)과 빛망울 사진을 같이 찍을 수 있습니다. 저는 급조해서 찍었기 때문에 그냥 중간에 피사체가 없는 사진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저는 Av(조리개 우선)모드를 사용하였습니다. Av모드로 놓고 조리개를 최대로 개방합니다. (F값을 최대한 작게 합니다) 물론 M모드로 촬영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조리개를 개방한다는 사실입니다.


3. Manual Focus(MF, 수동초점)로 전환하기
위에 간단히 설명한 것처럼
M(혹은 MF)모드로 설정을 합니다. 보통 렌즈의 줌링 안쪽에 해당 버튼이 위치하고 있을 겁니다.

M (혹은 MF) 모드로 전환한다.

AF모드로 찍으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4. 줌링으로 빛망울의 범위 & 초점링으로 빛망울의 크기
뷰파인더로 보며 줌링을 돌려서 빛망울이 찍힐 범위를 조절합니다. 그리고 나서는 초점링을 돌려 빛망울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보통 초점링에 적혀있는 거리상으로 가까운 쪽에 초점을 맞추면 빛망울이 뚜렷해 집니다. 다만 거리를 너무 가까이 잡으면 빛망울이 과도하게 커지므로 적절히 초점링을 조절합니다. 


빛망울의 배치와 크기를 고려하여 줌과 초점을 적절히 맞춰준다.


초점링 조절에 따른 빛망울의 크기


어느정도  크기의 빛망울이 최고다 이런 정설은 없습니다. 그냥 느낌따라 조절하면 땡입니다.


5. 촬영하기
그 다음에는? 간단하게 셔터를 눌러 촬영하면 됩니다. 빛망울 사진을 찍을때도 너무 광량이 부족하면 흔들린 사진이 나올 수 있으므로 ISO를 적절히 올려 셔터스피드를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제가 찍은 빛망울 사진들입니다. 급조한 것들이니 감안하고 봐주세요. 저도 여친 생기면 여친 배경으로 해서 멋지게 찍어 올리겠습니다. (응?) 


부족한 강좌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