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LAB/사진 & 카메라

포토스케이프로 사진 한꺼번에 리사이즈 하기

반응형
지난번에 낙관을 만들고 삽입하는 것까지 강좌로 올렸었는데 단순히 리사이즈 하는법에 대한 유입이 많은 것 같아서 따로 포스팅합니다.

낙관을 만들고 한꺼번에 삽입하는 방법에 대한 강좌는 아래를 따라가세요.
내 사진에 낙관(서명)을 넣어보자! (포토샵, 포토스케이프 사용)

사진을 한꺼번에 리사이즈 하는 어플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가장 유명한 두개는 포토웍스와 포토스케이프입니다. 포토웍스에서는 간간히 세로사진을 인식하지 못하는 버그 때문에 저는 포토스케이프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의 기능은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리사이즈만 다루고자 합니다.

포토 스케이프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따라가세요.


여기서는 다운로드와 설치가 마쳐진 상태부터 시작합니다.

1. 포토스케이프 실행 및 일괄편집 선택


포토스케이프를 실행하면 나오는 첫화면에서 일괄편집을 누릅니다.


2. 편집할 사진을 작업창으로 드래그 앤 드롭

그런 다음에는 리사이즈 할 사진이 들어있는 폴더로 가서 사진들을 드래그해서 상단 작업창에 드롭해 줍니다.



3. 기본탭에서 리사이즈 하고자 하는 크기 설정

기본탭에서 얼마만큼의 사이즈로 크기를 조절할 것인지를 정합니다. 크기를 조절하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는 주로 긴축조절을 사용합니다. 긴축조절을 사용하면 가로세진, 세로사진에 관계없이 긴축을 기준으로 리사이즈 해주게 됩니다.

세로사진의 사이즈를 따로 설정하고 싶다면 가로 조절이나 세로 조절을 혼용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4. 필터탭에서 각종효과 추가 (선택)

다음은 필터에서 효과를 주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시면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아주 큰 사진을 리사이즈 했을때 약간 뿌옇게 보이는 느낌이 들 수 있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 선명하게 +1~+3 정도를 줍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인 선호에 따라 조절하시면 됩니다.


5. 변환 실행


모든 사진 저장(변환)을 누르면 추가적인 폴더옵션이 나옵니다.


아래의 화면에서 저장할 경로와 이름, 화질을 선택합니다. 일상적인 웹 업로드용이라면 크게 건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아래에 나온 설명처럼 사진에 글자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화질을 최대로 해주셔야 경계야 뭉개지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변환이 진행되는 모습


변환이 끝나면 나오는 팝업창


6. 변환 결과 확인

기본 옵셥으로 변환을 실행했다면 원본 폴더의 하위 폴더로 output이라는 폴더가 생성됩니다. 이 폴더에 들어가시면 변환된 파일이 나옵니다. 변환된 파일을 확인하고 맘에 들지 않는다면 다시 옵션을 조정하고 변환하면 됩니다.

포토스케이프는 기본적으로 EXIF를 손상시키지 않기 때문에 블로거들이 사진을 업로드할때 자주 사용하는 툴입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