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NAS

시놀로지 NAS WOL(Wake on LAN)로 켜는 방법 (ASUS 공유기 사용)

반응형

WOL은 Wake On Lan의 약자로 LAN에서 신호를 보내 NAS나 컴퓨터와 같은 장비를 켜는 것을 말합니다. WOL를 미리 설정해두면 NAS가 꺼져있을 경우 외부에서 켜는 것도 가능합니다. WOL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장비에서 미리 WOL기능을 활성화 해 두어야 합니다.


아래 과정을 따라가시기 바랍니다. 제가 가진 장비로 설명합니다.


1. WAN을 통한 관리자페이지 접속설정

우선은 WOL신호를 보내줄 ASUS공유기를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아래 포스팅을 따라해 미리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IT & 컴퓨터] - ASUS 공유기(무선 라우터) 외부에서 관리자모드 접속설정하기 (WAN을 통한 웹 엑세스)


2. NAS에서 WOL설정하기

그런 다음 NAS의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전원 으로 들어가 LAN에서 WOL 활성화 부분을 체크하고 적용을 눌러줍니다. 저는 1817+모델을 사용하고 있어서 LAN 1~4로 나옵니다. 하위모델에서는 한 개로 나올 수 있습니다.


3. 공유기에서 WOL 설정하기

위 설정을 마쳤으면 다시 네트워크 도구 - Wake on LAN으로 들어갑니다.





스크롤바를 펼치면 장비가 나오는데 이 중에서 NAS의 이름을 고른다음 + 버튼을 누릅니다. 그런 다음 적용을 눌러 저장을 해 줍니다.




WOL기능을 사용할 때는 미리 저장되어 있는 NAS의 Mac Address를 누르고 절전모드 해제를 누르면 됩니다. 



WOL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원이나 UPS를 항시 연결해 둔 상태에서 최초로 한 번은 전원을 인가해 주어야 합니다. (콘센트를 뽑은 상태로 두면 작동 안함. 꼽고 한번은 껐다 켜야 함) 


4. WOL 테스트

NAS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 제대로 작동이 되는지 테스트 합니다.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는다면 위의 과정을 다시 점검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