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NAS

APC BES550-KR UPS(무정전 전원장치) 구입 및 개봉기

반응형

DS1817+ NAS를 사용하면서 2~3회 정전을 겪었습니다. 대단지 아파트에서도 알게 모르게 가끔씩 정전이 되는 일이 있습니다. NAS에게 정전은 굉장히 치명적입니다. HDD에 고장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지금까지 고장으로 버린 HDD가 2개(WD RED 4TB)인데 이러한 일을 방지하고자(혹은 마음의 평안을 얻고자) UPS를 구입했습니다.

 

UPS는 uninterruptible power supply의 각 앞자를 따서 만든 것으로 국어로는 무정전전원장치라고 부릅니다.

 

간단히 개봉기와 설치기를 적어보겠습니다.

 

1. 개봉기

배터리 때문에 무게는 상당히 무겁습니다. 

모델명에 550은 배터리 용량을 의미합니다. 숫자가 커질 수록 배터리 용량이 커지지만 가격과 무게도 높아집니다. 저는 NAS용도로만 사용할 것이기에 550모델을 구입했습니다. 

 

전원 플러그는 총 8개를 지원합니다. 이 중 4개는 배터리와 연결되어 있고 4개는 단순 서지 보호(낙뢰 등의 과전류) 기능만 지원합니다. 당연히 NAS는 배터리와 연결된 콘센트와 결합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작은 실수가 있었는데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제품 패키징에 보면 전화 Surge 보호장치라고도 적혀 있습니다. 전화를 위한 4pin 단자도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네트워크 서지 보호장치도 있다고 하나 100Mbps로 작동한다는 말이 있어 따로 연결하지는 않았습니다. 윈도 기반의 PC에서 UPS를 사용하려면 동봉된 CD에 들어있는 자동 차단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제품을 개봉하면 품질 보증 테스트 결과지가 들어있습니다. 워낙 오래전부터 출시된 제품이라 가끔 테스트날짜가 오래된 제품을 받는 분들도 있다 하나 저는 2018년 8월 27일입니다. 대략 1년전에 테스트를 거친 제품입니다.

 

 

 

2. 배터리 연결

운송중 파손이나 화재의 위험을 방지하고자 배터리 단자는 분리된채로 배송됩니다. 사용에 앞서 배터리를 체결해야 합니다.

 

흰색 단자가 빠져있는 것이 보입니다. 결합해 준 뒤에 본체에 배터리를 넣고 덮개를 닫아줍니다.

 

 

옆면에는 Data Port라는 부분이 보입니다. 여기에 제공된 케이블을 이용해서 NAS의 USB단자에 꼽아줍니다. USB단자를 NAS에 연결하는 이유는 전원이 차단된 후에 일정시간이 지난 후에 NAS를 정상적으로 종료하기 위함입니다.

 

아래는 설치 후 콘센트를 연결한 모습입니다.

 

위에서 실수에 대해 적겠다고 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단순히 NAS만 배터리 연결 콘센트에 꼽았는데 이렇게 하니 실제로 정전이 일어났을 때 공유기 전원도 꺼지면서 알림기능(DS Finder, 메일 전송, Chrome 알림)이 작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모뎀과 스마트싱스 허브, 라즈베리파이 전원을 배터리 쪽에 연결해 두었습니다. 혹시 UPS를 처음 설치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NAS 설정

아래는 NAS설정기입니다. 시놀로지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UPS를 케이블로 연결하고 NAS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전원 - UPS탭에 들어가서 장비정보를 누르면 설치된 UPS정보가 나옵니다.

 

배터리는 100% 충전되어 있으며 예상 배터리 시간은 1545초라고 나옵니다. 분으로 환산하면 약 25분정도입니다. 

 

 

저는 10분이 지나면 안전모드로 들어가도록 설정해 두었습니다. 10분이 지나도 전원이 복구되지 않으면 NAS를 안전모드로 들어가게 하여 데이터나 HDD가 소실되지 않도록 보호한다는 뜻입니다.

 

 

아래는 실제로 정전이 발생했을 때의 로그입니다. 전원이 차단되면서 배터리로 작동하였다고 경고가 발생했지만 공유기가 꺼지면서 LAN1도 다운이 되었고 알림이 전송되지 않았습니다. 

 

 

시놀로지의 알림기능에 대한 포스팅은 따로 적겠습니다. UPS를 구입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