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문자를 위한 DSLR구매가이드 6편 - 중고 구매가이드

yourjune 2010. 2. 7.
반응형

이번편에서는 중고구매가이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알려드리지만 아래의 것들을 모두 지킨다고 사기를 100% 회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여러가지로 검색해보시고 주위에 조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에 대한 내용으로 행해진 어떠한 행동에 대해서도 저는 책임이 없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중고거래는 특히 더 신중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카메라는 비교적 감가정도가 작은 제품에 속합니다. 바디와 렌즈를 비교하면 렌즈가 훨씬 가격이 잘 안떨어집니다. 그렇지만 역시 '중고'라는 타이틀을 단 제품은 새제품보다 상당한 가격인하가 있기 마련입니다. 이런면에서 '쿨매물'로 불리는 중고제품은 항상 우리를 유혹하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중고제품을 살 때 주의할 점들과 염두할 것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것만은 염두하자. 아주 좋고 아주 싼 매물은 '없다'
저도 가끔 중고로 물건을 사고 팔고 할때가 있지만 아주 터무니없는 가격에 제품을 넘겨달라는 분들이 계십니다. 허허허. 아시겠지만 이런 매물은 자기가 찾아진다고 찾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가끔 '쿨매물'이 나오기도 하지만 이러한 쿨매물을 잡으려면 소위 장터 매복질을 해야한답니다. (매복질 = 몇날 몇일을 장터만 지키고 있는것을 말함)

흑 쌔삥한 중고 58만원에 입양
흑 쌔삥한 중고 58만원에 입양 by Fribirdz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가끔 이렇게 오랫동안 묻혀있다가 빛을 보게 되는 '쿨매물'들이 있다.

그리고 중고거래를 하시면 아시겠지만 다른제품들보다 상대적으로 조건이 좋은 쿨매물은 있지만 새것처럼 아주 좋은데 반값에 파는 그런 매물은 없습니다. 그런 매물이 금방 막 올라왔다구요? 아니면 아주 좋은 조건에 판다는 쪽지가 왔다구요? 사기입니다.

제가 이런 얘기를 써드리는 이유는 DSLR을 첫구매하시는 분들중에 중고시세에 환상을 가지는 분들이 더러 계시기 때문입니다. 위에서도 밝혔듯이 카메라, 특히 렌즈는 가격이 잘 안떨어집니다. 환율영향때문에 중고가가 예전 신품가보다 더 높은 제품들도 수두룩 합니다. 그러므로 아쉽지만 무조건 중고면 싸게 살 수 있다는 환상을 버리셔야 합니다.


2. 카메라 관련 매물은 SLRclub에서.

회원장터 게시판(SLRclubID필요)
http://www.slrclub.com/bbs/zboard.php?id=used_market


물론 여러가지 중고거래 사이트가 있지만 카메라와 관련된 매물은 SLRclub에 가장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SLRclub에서는 일단 장터게시판에 글을 쓰면 삭제가 안되는 등의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장터를 이용하려면 간단한 인증과정과 약간의 활동경력이 필요합니다. 모사이트의 카페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중고장터카페는 쉽게 글을 지울 수 있어 사기꾼들의 표적이 되기도 합니다. SLRclub이라고 100% 사기를 방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매물의 양등을 생각할때 가장 바람직한 온라인 장터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사고자 하는 제품의 시세나 사양에 대해서 미리 잘 체크해두자.

당연한 얘기겠지만 어떠한 제품을 구매할때는 그 제품이 내가 가진 구성품들과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해서 잘 검색해보아야 합니다. 구성과 더불어 시세에 대해서도 잘 검색해 보아야 합니다. 가끔 터무니없게 높은 가격을 요구하는 판매자들이 있습니다. 이런 제품은 그냥 안사면 됩니다.

시세를 알려면 위에서 말한 SLRclub에서 해당 제품의 이름으로 검색을 해보면 됩니다. 최소 수십건은 검색해보면 자연히 자신이 구하려고 하는 제품의 적정시세를 알 수 있을겁니다.


SLRclub에서 '삼식이'로 검색한 모습.


그와 더불어 중고매물에 올라온 사양을 꼼꼼히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렌즈를 구매한다 치면 정품인지 내수용인지, 정품이라면 보증기간이 끝났는지 아직 남았는지, 박스구성품에서 빠진것이 있는지 없는지, 눈에 띄는 흠집이나 결과물에 영향을 미치는 결함이 있는지 없는지등에 대한 것들을 따져봐야 합니다.


SLRclub의 장터게시판의 작성 예제

이런것들을 애매하게 적어놓고 '거기에 안적어놓았으니 책임이 없다'라고 하는 비양심적인 판매자들이 가끔 있습니다. 제가 중고구매를 하면서 놀랐던 것은 나이가 지긋히 들어서 위와 같이 비양심적인 판매행위를 하는 분들이 꽤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파는 사람도 사는 사람도 기분이 좋도록 제품의 사양은 미리 꼼꼼히 잘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4. DSLR 첫구입이 중고구입이라면 꼭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자.
주위에 카메라, 특히 중고거래에 대해서 해박한 지식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땡스입니다. 하지만 없다고 해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전문가라고 해서 꼭 거창한 사람을 칭하는 것이 아니라 사진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분들께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예의상 질문하기에 앞서 자기가 구매하려고 하는 기종을 중고매물에서 최소한 수십건은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가끔 아무것도 적어놓지 않고 '제가 쓸 거 추천해주세요~' 이런 분들이 있습니다. 저도 가끔 답변을 달아드리곤 하는데 저런 질문에는 좋은 답변이 나올수가 없습니다.

질문을 하실때에는 어떠한 기종을 어떠한 옵션으로 구매할 것인지를 자세하게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적정시세보다 1~2만원 더 쓸 생각을 하면 제품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물론 적정시세보다 싸게 살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건 쉬운일이 아닙니다. 장터질을 해보시면 알겠지만 이 제품을 사고나니 더 좋은 제품이 싸게 나오는 그런 그지같은 경험을 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크게 슬퍼하지는 마시구요. 중고제품 살 때 1~2만원 더 쓰실 생각을 하시면 쉽게 제품을 살 수 있습니다.

잘 생각해보세요. 우리의 목적은 사진을 찍는것 아니였나요? 1~2만원 아끼려고 스트레스 받으면서 장터질에 매달리기 보다는 시간을 아껴서 사진을 찍으러 다니는 것이 훨씬 더 이롭습니다.


6. 중고구매시 조심할 것 = 사기

이 부분은 원래 제일 위에 넣으려고 생각했었는데 분량상 맨 아래에 배치하였습니다.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중고제품을 살때 주의할 것은 첫째도 사기, 둘째도 사기, 셋째도 사기입니다. 저도 예전에 안좋은 기억이 있습니다. 일단 사기를 당하면 그 돈을 돌려받는것은 매우 힘든일이 됩니다. 그리고 놀라운 것은 이렇게 남의 등쳐먹고 살려는 사기꾼들이 생각보다 엄청나게 많다는 것입니다.

사기를 피하는 방법은 제일 좋은 방법은 직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아래 사기를 피하는 작은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1. 직거래 위주의 거래를 하자.

사기를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직거래시에는 전국단위로 물품을 검색할 때보다 물품수가 적어지겠지만 일단은 사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좀 멀더라도 가격이 비싼제품이라면 직접 가서 제품을 거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물품을 받고선 바로 빠빠이 할것이 아니라 둘이 모두 보고 있는 곳에서 제품 테스트를 해야합니다. 이건 누가 바쁘고 안바쁘고를 떠나서 당연히 해야할 일이고 거쳐야 할 절차입니다.

중고제품이 바디일 경우에는 제대로 셔터나 버튼등이 작동하는지 사진이 제대로 찍히는지, AF나 LCD에 문제는 없는지에 대해서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렌즈의 경우에도 핀이 심하게 나가거나 사진 결과물에 이상이 없는지 이상한 소리나 링조절시 이상한 느낌이 없는지의 등에 대해서 테스트해보셔야 합니다. 다만 소리나 줌림의 뻑뻑함 정도는 제품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결과물의 이상유무로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품의 경우에는 시리얼과 보증서를 확인합니다. 또한 빠른시일내에 인터넷에서 정품등록까지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6-2. 택배거래시에는 판매자의 판매이력을 검색해보자.

참고로 온라인 매물 게시판에서는 팝니다~ 보다는 삽니다~가 사기의 표적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자나 쪽지등의 증거가 쉽게 소멸되는 경향이 있고 외부로 노출이 안되기 때문에 사기꾼들은 삽니다~의 매물을 보고 직접 연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렇게 연락이 오고 안전거래를 회피한채 계좌입금만을 요구하는 사람이면 사기꾼일 확률이 큽니다. 유의합시다!

부득이 하게 택배로 거래를 하게 되었다면 직거래보다 신경쓸 것이 더욱 많아집니다. 여기서는 팝니다~의 매물을 보고 구매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글을 적겠습니다. 우선은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자의 그동안의 거래내역을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이것도 100% 믿을 수는 없지만 대체로 거래건수가 많고 댓글에 이상한 내용이 없다면 믿을 수 있는 판매자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난 다음에는 전화번호와 계좌번호를 SLRclub 장터보호게시판더치트에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거래내역이 별로 없다면 더더욱 반드시 조회해 보아야 합니다.

SLRclub장터보호 게시판 : http://www.slrclub.com/bbs/zboard.php?id=marketprotect
더치트(사기피해 정보공유 사이트) : http://www.thecheat.co.kr/


만약 해당전화번호나 계좌번호로 신고가 되어 있다면 아래와 같이 신고내역이 뜹니다.


이렇게 피해정보가 검색된 사람과는 절대로 거래를 하시면 안됩니다.

만액 위 단계에서 문제가 없었다면 판매자와 통화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사기꾼들은 전화를 잘 안받고 문자로 연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당당히 통화하고 뒷통수 치는 사기꾼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거래는 안전거래 사이트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때에는 미리 알고 있는 안전거래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사이트까지 가짜로 만들어 놓고 사기치는 놈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입금안내문자는 절대로 신경쓰지 마시고 사이트를 확인한 후 입금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것 또한 대행사에서 보내는 것처럼 속여서 자신의 대포통장 계좌번호를 알려주는 놈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거래가 약간 번거로워서 안하려고 하는 판매자분들이 많은데 이런분들은 신뢰가 가는 판매이력등이 없다면 되도록이면 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 이롭습니다.

위의 과정대로 제대로 입금을 하고 제품을 받으셨다면 마찬가지로 제품테스트를 해보셔야 합니다. 바로 제품테스트를 해보고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를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복잡한 부분이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절대 반품불가'와 같은 조건을 거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저는 이부분은 좀 납득이 안가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서로 불미스러운 일이 생기지 않도록 바로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이상이 있다면 이게 원래부터 알고 있었던 결함인지 아니면 판매자가 숨긴것인지 택배사의 잘못으로 생긴것인지에 대해서 진지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위의 직거래에서 적은것처럼 정품의 경우에는 시리얼과 보증서를 확인합니다. 또한 빠른시일내에 인터넷에서 정품등록까지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저또한 번거롭지만 직거래 위주로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6-3. 혹시라도 불미스러운 일이 생겼을때는 소액이라도 지체말고 경찰에 신고하자.

소액이라고 그냥 넘어가신다면 남의 등 쳐먹고 사는 쓰레기 같은 새끼들한테 그냥 돈퍼주시는 거랑 같습니다. 일부러 이런것을 노리고 소액사기만 치는 놈들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소액사건이라고 하여도 절대로 그냥 넘어가시지 마시고 빨리 신고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소액사건의 특성상 금액이 너무 작으면 처리의 우선순위에서 밀리게 되어 있는데 이런 것을 감안하여 해당 중고제품을 판매한 사이트에 글을 올려 다른분들의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존에 이미 피해를 보신분들이 있다면 같이 피해를 당한 사람들과 같이 고소장을 접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일수록 빨리 처리될 확률이 커집니다.

이부분은 결코 이런일이 없어야 하기 때문에 간단하게만 적겠습니다.

이것으로 중고거래가이드 편을 마무리 짓겠습니다. 다음편에서는 관리 및 청소팁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