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쇼핑&생활정보

[생활의 지혜] 브라더 라벨프린터로 포인트 카드와 신용카드 합치기 (바코드 제작)

반응형

경제생활을 하다보면 다양하게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곳들이 많다. 그런데 아쉬운 점 하나가 항상 포인트카드는 잘 가지고 다니지 않게 된다는 점이다. 계산할 때 포인트카드를 빠뜨리고 온 것을 어찌 알았는지 '포인트 카드는요?'라는 질문이 야속할때가 많다.

요즘에는 스마트폰 앱의 발달로 다양한 포인트카드를 앱에 탑재하여 다닐 수 있지만 이 것도 패턴 풀기 - 앱 실행 - 포인트 카드 찾기 - 스마트폰 건네서 점원에게 건네주기라는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결제할 때 사용하는 신용카드에 포인트카드를 아예 붙여버리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아이디어 제공은 여친님!)

바코드 제작 및 부착은 브라더 라벨테이프를 통해서 가능하다. 관련 포스팅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자!

아마존 재팬에서 구입한 브라더 라벨테이프

브라더 라벨프린터 PT-1230PC 리뷰

브라더 라벨기 PT-1230PC 사용팁 (P-touch Editor 사용법)

브라더 라벨테이프(TZe-231V10) 아마존 재팬에서 구입!


오늘은 간단하게 포인트카드 바코드를 복제하여 신용카드에 붙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실습에 들어가기 전에!
1. 아래 과정에는 브라더에서 출시한 라벨프린터를 사용하였다. 총 3가지 프린터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PT-1230PC, PT-2430PC, PT-9700PC 이 세기종으로 실행하였는데 해상도 때문에 1230과 2430은 바코드가 일정한 크기보다 작게 출력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PT-9700PC가 가장 좋다.

2. 포인트 카드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아래에서는 비접촉식 바코드형 포인트카드만 가능하다. 당연히 접촉형 마그네틱 카드는 안된다. (요즘에는 앱연동과 관련하여 바코드형 포인트 카드가 주류를 이룬다.)


1. 포인트 카드 준비하기
우선 복제가 필요한 포인트카드를 준비한다. 아래와 같이 바코드가 있어야 하며 아래 번호로 입력하면 간단히 복제가 가능하다. 오늘 복제에 사용할 포인트 카드는 어머니께서 사용하시는 농협 하나로 마트 포인트 카드다. 그동안 사용한 세월의 흔적이 물씬 나타난다.


2. P-touch Editor 실행하기
P-touch Editor를 실행하여 Professional 모드로 들어간 후 오른쪽의 바코드를 눌러 바코드 제작으로 들어간다.

바코드는 종류에 따라 프로토콜이 다양하다. 포인트 카드마다 프로토콜이 다양한데 입력해 보면서 원래 바코드와 같은 모양을 찾으면 된다. 이번 실습에 사용한 포인트 카드는 ITF(I-2/5) 프로토콜을 이용하고 있다.


3. 출력하고 부착하기
출력하기 전에 실제 포인트카드와 모양이 동일한지 확인한다.

아래는 실제로 출력한 출력물이다. 위에서 말했듯이 PT-1230과 PT-2430은 해상도상의 문제로 사이즈가 일정크기 이하로는 줄어들지 않는다. PT-9700PC는 더 정교하고 작게 만들 수 있다. (아래는 PT-1230PC로 제작함)

아래는 PT-9700PC로 제작한 스타벅스 e-프리퀀시 바코드다. 실제 사용하는 체크카드에 붙여놓고 스타벅스 매장에서 테스트 해봤는데 아~~주 잘 된다. (당연히 안될 이유가 없다.)


포인트 카드를 자주 빠뜨린다면 혹은 포인트 앱을 구동시키기 귀찮다면 포인트 카드를 직접 체크카드나 신용카드에 부착해보자! (포인트 카드를 잘 까먹는 지인이 있다면 지인의 카드에도 부착해주면 좋을 둣!)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