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자동차(PHEV)에 대한 이해, 저공해차 종류 알아보기

yourjune 2024. 5. 22.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PHEV와 저공해차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PHEV에 대한 이해

 

파워트레인에 따라 차량을 구분하는 방법 

우리가 그동안 알고 있듯이 가솔린, 디젤 엔진으로 구동하는 차를 내연기관 차라고 합니다. 현재 차량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 내연기관 차입니다. 하지만 연비, 친환경을 고려하는 시대 흐름에 따라 점유율이 점점 내려가고 있습니다.

HEV(Hybrid Electric Vehicle)은 전기모터나 배터리가 달려있지만 내연기관을 위한 엔진도 있는 차를 의미합니다. HEV는 충전가능여부와 따라 일반 HEV와 PHEV(Plug in Hybrid Electric Vehicle)로 나누어 집니다. 충전이 불가능한 HEV는 대표적으로 렉서스 하이브리드 드 라인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ES300h 등), PHEV는 엔진 구동 및 별도로 케이블을 연결하여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차량을 의미합니다. BMW의 330e, 530e, 745e, X3 xDrive30e, X5 xDrive45e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벤츠는 E300e, GLC300e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 밖에도 볼보 등에도 PHEV모델이 존재합니다. PHEV는 엔진과 고전압 배터리가 함께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아래 소개할 순수 전기차(BEV)보다 배터리 용량이 적습니다. (전기로만 구동할 수 있는 거리가 짧습니다.)

번외로 MHEV(Mild HEV)로 분류되는 차량들이 있습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는 보통 48V 추가 배터리가 탑재되어 엔진부하가 걸리거나 순간적으로 큰 힘이나 구동력이 필요할 때 이를 보조해주는 모터가 들어가는 차량을 의미합니다. BMW 523d가 대표적인 모델입니다. 

EV(Electric Vehicle)은 보통 전기모터와 배터리로만 구동하는 순수 전기차를 의미합니다. BEV(Battery EV)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현대의 코나, 니로, 아이오닉5, 기아의 EV6, BMW의 i라인, 벤츠의 EQx라인,  쉐보레 볼트, 테슬라 차량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EV중에는 수소를 이용하는 FCEV(Fuel Cell EV)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현대의 넥쏘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BEV와 PHEV의 차이점은?

BEV와 PHEV의 대표적인 차이점은 배터리 용량입니다. BEV는 엔진과 연료통이 제외되고 배터리와 모터로만 구성되기 때문에 배터리 용량이 큽니다. 배터리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는 대략 300~400km가 됩니다. 그에 비해 PHEV는 엔진, 연료통과 전기구동을 위한 모터, 배터리가 함께 들어가기 때문에 큰용량의 배터리가 들어가기 어렵습니다. 배터리로만 갈 수 있는 주행거리는 30~100km정도가 됩니다. 530e는 40km정도로 알려집니다.

두번째 차이점은 충전방식입니다. BEV는 전기로만 구동되기 때문에 급속 및 완속충전을 모두 지원합니다. PHEV는 완속충전만을 지원합니다. 배터리 용량에 따라 다르지만 충전시간은 보통 7kw 완속충전기 기준으로 BEV는 12시간, PHEV는 4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세번째 차이점은 저공해차 종류가 다릅니다. BEV는 1종, PHEV는 2종에 해당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내용이 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략히 정리하면 1종 저공해차는 구입시 보조금을 받을 수 있고 고속도로 통행료를 50%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도 일반 내연기관차보다 저렴합니다. 2종 차량은 위 혜택이 없고 공영주차장이나 혼잡통행료를 일부 감면받습니다.

 

 

그렇다면 누가 PHEV를 타야 하는가?

위의 조건으로 따져보면 PHEV는 아래의 조건인 사람이 타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매일 출퇴근 거리가 50km이내 혹은 내외인 사람
- 매일 전기차 충전시설(완속충전기)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
- 전기차 충전시설이 없는 지역으로 장거리 운행이 잦은 사람
- 전기차 구입이 아직 부담되는 사람

위 내용은 개인적인 판단기준이라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저공해차 종류

저공해차 구입 및 혜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1231785&memberNo=48353987&vType=VERTICAL

 

 

내차가 저공해차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로 조회)

https://ev.or.kr/lcvms-portal/EP020401000SF01.do

 

 

530e는 저공해차 2종에 해당합니다. 

지금까지 저공해차로 혜택을 받은 곳은 청주공항 주차장과 대전역 주차장입니다. 각각 주차료 50% 할인을 받았습니다. 이미 저공해차 등록이 되어 있어 별도의 등록 절차 없이 바로 주차료를 할인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공해차 혜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