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레빌 BES980 커피머신 샤워스크린 분해 및 세척 방법

yourjune 2024. 5. 27.
반응형

반자동 커피머신을 사용하면서 가장 신경 쓸 부분은 커피머신의 유지, 관리입니다. 항상 같은 커피 맛을 유지하려면 원두, 분쇄도, 추출압력이나 시간도 중요하지만 추출되는 라인을 청결히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늘은 BES980의 샤워스크린을 분해하여 세척하는 방법에 대해 적도록 하겠습니다.

청소간격은 추출량과 원두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추출량이 많고 오일리(기름기가 많은) 원두를 사용한다면 자주 샤워스크린을 분해하여 세척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커피샵에서는 하루~일주일에 한 번씩 분해하여 청소한다고 합니다. 일반사용자는 커피샵의 추출량을 따라가지는 못하므로 일주일~한 달에 한 번 정도는 분해하여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BES980 샤워스크린 분해하기

세척하기 전에 찍어 놓은 사진이 없어서 세척 후 사진으로 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추출구에 있는 샤워스크린을 찍어놓은 사진입니다. 아래에서 보시면 가운데에 육각렌치를 이용해서 나사를 풀 수 있습니다. 푸는 방향은 시계 반대 방향입니다.

거의 모든 나사는 시계 반대방향이 푸는 방향, 시계방향이 조이는 방향입니다. 다만 가끔 반대로 작동하는 나사들이 있는데 회전하는 부위에 베어링을 고정하는 나사는 반대로 풀고 조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회전하는 방향과 푸는 방향이 같아버리면 작동중에 부속이 이탈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자전거 페달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페달을 구르는 반대방향으로 풀도록 나사선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잡설이었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샤워스크린은 잘 빠지는데 개스킷(고무 부분)은 걸려서 잘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틈새에 수저나 틈이 좁은 물건으로 벌리면 개스킷이 분해됩니다. 개스킷은 고무로 되어 있는 부분이라 부식도 신경써야 할 부분입니다.

물이나 공기의 기밀을 다루는 부속에는 반드시 고무가 들어갑니다. 아쉽게도 고무는 부식에 따라 탄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사용하기는 어렵고 시간에 따라 교체를 해줘야 합니다. 고무가 뭐 그렇게 중요한 부속인가 싶지만 나로호의 1차 폭발의 원인도 고무링의 성능 저하였다고 하지요? 또 잡설이었습니다.  

 

 

BES980 분해된 샤워스크린, 개스킷 세척하기

아래는 분해된 부속들입니다. 사이 사이에 커피 기름때가 묻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주방세제나 전용세제(1종)를 이용해서 구석구석 닦아줍니다. 기름때가 심한 경우에는 커피머신용 전용세제를 물에 풀어 4~6시간 정도 담가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커피머신을 사용하지 않는 밤시간에 담가두면 좋습니다. 칫솔과 같은 도구를 이용해서 잘 닦아줍니다. 개스킷은 고무로 되어 있어 날카로운 부분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나사도 잘 닦아줍니다.

세척이 끝난 모습입니다.

 

 

BES980 역순으로 조립하기 

마지막으로 역순으로 조립해주면 됩니다. 위에 적었듯이 나사를 조이는 방향은 시계방향입니다. 청소잔여물이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백플러싱 작업을 하시거나 첫 잔은 버리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살짝 귀찮은 작업일 수 있으나 이 또한 반자동 혹은 수동 머신을 사용하는 것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브레빌 커피머신을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작업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