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여행

싱가포르 여행자 선불유심(Prepaid sim) 총정리!

반응형

2015년 1월 5일부터 9일까지 싱가포르 여행을 다녀왔다. 홍콩때와는 다르게 준비를 많이 하지 못하고 떠났다. 낯선 곳으로 여행을 다니려면 구글 지도가 필수다. 그래서 싱가포르 여행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유심에 대해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해외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방법은 두가지다.


첫번째는 로밍을 해 가는 것이고 두번째는 현지에서 선불유심(Prepaid SIM)을 구입하는 것이다.

금액으로 비교하면 당연히 선불유심을 사용하는 것이 이득이다. 그렇다면 로밍이 이득이 없냐? 그렇지는 않다. 로밍은 전화번호가 유지되므로 현지에서 국내와 통화를 해야 한다면 로밍을 해가는 것이 이득이다. 여기서는 싱가포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선불유심만 설명한다.


유심에 4G라고 쓰여있었지만 따로 포장에 3G라고 적혀있었고(아래 그림 참고) 3G로만 사용할 수 있었다. 아마도 동일가격 유심이 예전에 4G로 제공되다가 3G로 변경된 것으로 생각된다. 3G로 사용한다면 1GB플랜으로도 충분하다.



유심에 위와 같은 번호가 있는데 위에 보이는 8자리 숫자가 새로 부여된 전화번호다. 동행자가 여러명 있다면 전화번호를 공유하면 서로 통화를 할 수도 있다.


1. 통신사 선택하기

싱가포르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3개의 통신사가 존재한다. 싱텔, M1, 스타허브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지만 우리나라처럼 통신망, 와이파이가 잘 구축된 곳이 없다. 싱가포르가 도시국가로 넓지 않다고는 하지만 여행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할 때 커버리지를 따지지 않을 수 없다. 


아래는 4G망에 국한되긴 하지만 통신 3사를 비교한 포스팅이다.


http://lohsenglte-a.blogspot.sg/2014/01/singapore-4g-for-prepaid-compared.html


커버리지로는 싱텔, 4G 품질로는 M1을 추천한다고 한다. 국내 여행객에게 가장 유명한 싱텔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M1은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하자.

M1 https://www.m1.com.sg/personal/mobile/prepaidmobile/mcard#tab1



2. 선불유심 사용체계 설명

이 부분은 그냥 넘어가려 했으나 해외여행을 처음하는 분들을 위해 설명한다. 선불유심은 충전되어 있는 금액으로 프로그램에 가입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예를 들어 $28라고 표기된 유심을 꼽으면 그냥 $28만큼의 데이터, 음성통화를 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따로 데이터플랜에 가입하여 사용하도록 플랜이 마련되어 있다.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7일 1GB $7 플랜에 가입하면 28달러중 7달러가 차감된다. 즉, 유심에 표기되어 있는 금액은 통장 안에 들어있는 금액이라고 생각하면 쉽다.7달러를 지불하고 1GB의 데이터를 일주일동안 사용하고 유심에는 21달러가 남는 것이다.



3. 싱텔 선불유심 

싱텔에서 현재 판매하고 있는 유심은 세종류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싱텔 http://info.singtel.com/personal/phones-plans/mobile/prepaid/prepaid-mobile-cards#hi!-sim-cards


종류를 간단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구입가격 - 유심크기, 통신망, 유효기간

$8 - 일반유심, 3G, 90일
$15($18 충전됨) - 일반유심, 마이크로유심, 3G, 120일 
$28 - 일반유심, 마이크로유심, 3G
$38 - 일반유심, 마이크로유심, 나노유심(아이폰), 4G


그렇다면 꼭 위에서 표기된 유심만 파냐? 그렇지는 않다. 싱가포르 편의점이나 상점을 가보면 10달러짜리와 같은 유심도 판매하고 있다. 재고로 판매되다 단종된 유심의 경우 유효기간까지 사용할 수 있다.


보통 여행객들이 일주일 $7 데이터플랜을 가입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8 짜리로도 충분하다. 하지만 통신사들이 여행객들에게 이런 호사를 누리게 해줄리가 없다.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이 대부분 마이크로유심이나 나노유심을 채택한다는 점을 생각할 때 보통은 금액을 낭비하게 된다. 


4. 어떤 유심을 어디서 살까?

사용하는 형태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1) $8~10 유심구매후 컷팅기로 컷팅하여 사용 

데이터만 사용하고 유심을 컷팅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위와 같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게 유심을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유심컷팅은 인식이 안될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하기 때문에 숙련되지 않는 사람이라면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싱가포르내에서도 유심을 컷팅해주는 가게가 있으나 컷팅비를 따로 받는다. (8~10달러 정도) 그러므로 자기가 컷팅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면 2번으로 넘어가자.


(2) $15 유심구매

$15달러 유심이 현실적으로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이다. 다만 15달러 유심은 싱가포르 창이공항에서 잘 판매를 안한다. 15달러 유심이 없다고 28달러를 사라고 유도하지만 시내에 가서 15달러 유심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시내의 어느 편의점을 가도 흔하게 유심을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잘 알아보지 않고 갔기 때문에 $28를 구매했다. 4G라고 쓰여있었지만 싱텔 정책에 따라 $28유심은 3G로만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된 것으로 보인다.


(3) 아이폰이나 4G를 사용하려 한다면 $38 유심구매

아이폰은 나노유심을 채택하고 있는데 아쉽게도 $38유심부터 나노유심을 지원한다. 따라서 아이폰은 $38 유심을 사용해야 한다. $38 유심은 4G망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속도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38 유심을 구매하자. (단, 재고 유심에 한해서 $15에도 나노유심이 있다고 한다. 시내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5. 데이터플랜 신청방법

유심을 끼운 후 스마트폰을 켠다. 데이터 플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구형전화기에서는 *363에 전화를 걸면 되고 최신 스마트폰은 *100#으로 전화를 걸면 대화형 서비스로 연결된다.




아래 화면이 뜨면 2번 Buy a Data Plan으로 들어가기 위해 2번을 누르고 전송을 누른다. 문자메시지로 신청이 되는 경우에는 2번만 작성하여 문자를 보내면 된다.




1번을 눌러 Prepaid Data Plans로 들어간다.




아래와 같이 자신이 선택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안나온다면 #을 누르면 다음으로 넘어간다.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다. 



선택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한다. (번호를 전송)


필자는 $28유심을 구매하여 7일 14GB 데이터 플랜을 신청했다. 결과적으로 이건 엄청난 낭비였다. 아래에서 적겠지만 싱텔 3G망의 내려받기 전송속도는 300kb ~ 1mb 정도인데 이 속도로는 일주일동안 아무리 펑펑 쓴다고 해서 14GB를 쓸 수가 없다. 필자도 노트북 테더링으로 계속 썼음에도 불구하고 3GB밖에는 사용할 수 없었다. 


그러므로 3G망이라면 7일 1GB 플랜이 적당하다.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지도를 찾아보는 정보라면 1GB면 차고 넘친다. 4G를 사용하려면 $38유심을 구매하도록 하자. (4G가 주력이라면 M1의 유심을 구매하는 것도 고려해보자.)




플랜을 선택하면 확인창이 뜬다. 1번을 전송하면 데이터 플랜 신청이 완료된다.




남은 데이터량이나 금액을 확인하고 싶으면 동일하게 *363이나 *100#으로 들어가 1번 Account Balance를 누르면 된다. 





속도 측정결과 아래와 같다.아래 속도는 거의 최고속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여기저기 여행을 다니면서 다시 한번 느낀 것이 역시나 이동통신망은 우리나라만한데가 없다. (싱가포르에는 호텔에서도 무료 와이파이가 아닌 곳이 많다. 그나마 무료인 데도 속도가 저질이다.)



추가적으로 팁을 주자면 꼭 유심을 사는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니다. 싱가포르 여행관련 카페나 사이트에서 유심을 구매하고 나눔 받아서 충전해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물론 어느정도 번거로움은 감내해야 한다. 유심에 남는 금액이 있다면 한국으로 전화하는 등에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생략한다.(추후 다른포스팅에 설명 예정) 아무튼 싱가포르 여행가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