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IT & 컴퓨터

[리뷰] 앱코 K990 V3 LED 무접점 키보드 (ABKO K990 V3 LED Non-contact switch Keyboard)

반응형

최근에 구입한 무접점 키보드입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키보드는 커세어의 K70 RGB 적축 기계식 키보드였습니다. 무접점 키보드는 축이 없고 각 키마다 달려있는 적외선 센서나 정전용량 센서에 의해 키를 입력해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K990은 정전용량 방식의 무접점 키보드입니다. (다른 방식으로는 광축 방식이 있음)

 

접점이 없기 때문에 키보드의 수명이 일반적인 키보드보다 더 길고 반응속도도 빠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저는 사무실에서 업무용으로 사용하려고 구입하였습니다. 

 

쿠폰 등을 사용하여 6만원대 후반의 가격으로 구입하였습니다. 지금 가격은 정상가격으로 다시 돌아와 9만 9천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예전을 생각하면 키보드에 10만원 정도의 돈을 쓴다는 것이 이해가 안갔는데 발전이 없을 것 같았던 키보드도 점점 발전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구매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구입한 모델은 단종되었고 아래는 후속모델입니다.)

https://link.coupang.com/a/EztYz

 

공식 홈페이지는 아래입니다.

http://www.abko.co.kr/shop/product_item.php?ItId=2586312220

 

그럼 간단히 개봉기부터 보겠습니다!

 

1. 박스 보기

아래는 포장박스입니다. 배송시에는 무지 박스에 한 번 더 감싸서 옵니다. 

 

 

 

개봉씰 용 스티커가 보입니다. 후기를 조금 읽어보니 개봉씰이 뜯겨 있는 상태로 오는 제품들이 간혹 있다고 합니다. 재포장 제품도 섞여있다는 얘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990은 앱코에서 출시한 키보드 라인업 중 해커에 해당합니다. 밑에 보시면 게이밍 기어라고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키 배열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104키이고 펑션(Function)키를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매크로 버튼이 있으며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매크로 기능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PC게임은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 일은 많지 않을 것 같지만 추후 문서 작업시에 단순 반복 작업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에어캡을 제거하면 플라스틱 커버에 한 번 더 싸여 있습니다. 케이블의 길이는 약 1.8m라고 합니다. LED키보드의 특성상 유선 연결로 PC의 USB 포트에 연결해야 합니다. 플라스틱 커버를 계속 활용할 수 있을 것처럼 광고해 두었지만 커버의 퀄리티상 오래 사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키보드를 꺼내면 아래에 있는 키보드 간단 설명서입니다. 이 키보드의 내용은 앱코 홈페이지에서도 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찍어놨습니다. 전체적으로 사용 설명은 부실한 편입니다.

 

 

 

LED모드는 총 5개 모드를 지원합니다. 두번째에 나와 있는 7개 단일 컬러 LED모드는 상위 모델인 K995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사용하던 K70을 경험한 바로는 LED기능은 키보드 구입에 큰 고려사항은 아닌 거 같습니다. 장식 이외의 특장점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개인차에 따라 다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보면 무접점 키보드는 생활방수용이라고 적어두었습니다. 제품 광고에서는 완전 방수라는 말을 쓰고 있어서 약간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물론 그럴 일은 없겠지만 일부러 물에 담그는 일은 삼가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청소는 함께 동봉되어 있는 솔로 털어주고 물티슈로 닦아주는 정도로 하고 키캡의 오염이 심할 경우 키캡을 분리하여 닦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제품 보기

USB에 연결한 후 보이는 기본LED모드의 모습입니다. LED는 끄거나 켤 수 있고 완전히 꺼져 있는 상태를 포함하여 총 5단계로 밝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꺼짐 - 1단계 - 2단계 - 3단계 - 4단계) 유성우 모드나 리플모드의 발광속도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밝기 조절은 Function + ↑, ↓로 하며 발광 속도는 Function + ←, →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끄는 방법은 Function + F10를 누르면 됩니다. Fuction과 7, 8, 9, 0키를 누르면 영역별로 LED를 켤 수 있습니다. 아마 게임에 필요한 일부의 키의 LED를 켜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키보드 아래에 있는 테이블 매트는 포토상품평 작성 이벤트로 받은 것입니다. 

 

 

 

키 캡을 하나 분리해 보았습니다. 광축 방식과 달리 키 밑부분이 보이지 않습니다.

 

 

 

함께 제공되는 키캡 리무버와 청소용 솔입니다.

 

 

 

3. 타건음 

커세어 K70의 타건음이 딸각 딸각이라면 K990 V3의 타건음은 서걱서걱에 가깝습니다.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와 비교하여 소리가 큰 것은 아니지만 공용 공간에서 반복적인 키 입력은 다소 시끄럽게 들릴 수도 있는 정도의 소리입니다. 참고용 동영상을 올려드립니다.

 

 

 

4. 총평

K990 V3를 구입하고 몇 일간 사용하면서 느낀 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 성능(무접점) 대비 비교적 저렴한 가격, 낮은 키 압력으로도 빠른 타이핑 가능, 기본에 충실한 제품 설계

 

단점 : 손목 받침대의 부재, 다소 높은 키 높이(책상 높이가 낮으면 아래쪽의 키가 사용자의 의도와 다르게 눌리는 현상이 있음), 부실한 사용설명서

 

타이핑 감은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따로 적지 않았습니다. 혹시 체험이 가능한 공간이 있으면 여러 키보드를 비교해보고 구입하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매크로 키 지정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