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srock 메인보드에서 Instant Flash 실행시 바이오스를 못찾는 에러 해결법.

yourjune 2010. 9. 14.
반응형
제가 이번에 컴퓨터를 조립하면서 겪은 일인데 혹시 도움이 될까 하여 포스팅합니다. Asrock에서 제조한 메인보드에서는 Instant Flash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MOS에서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도스에서 업데이트 하는것보다는 훨씬 쉽지만 가끔 바이오스 롬파일을 찾지 못하는 버그가 있어 불편한데요. 저도 롬파일을 못찾아 한참 헤맸습니다. 에즈윈이나 에즈락 홈페이지를 찾아봐도 해당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없는데 제가 못찾는건지 아니면 아예 게시를 안해놓은 건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에러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전에 잠깐!
정상적으로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을때에는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에 의해 발생한 모든 책임은 실행당사자에게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또한 바이오스 업데이트 중에는 절대로 전원을 끄거나 Reset버튼을 누르지 말아야 합니다. 이럴 경우 A/S를 받아야 하거나 최악의 경우 메인보드를 통째로 갈아야할수도 있습니다.


일단 Asrock에서 나온 보드라 하더라도 아래방법으로 해결이 안될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몇개의 메인보드에서 테스트 해봤는데 메인보드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는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최신 바이오스는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ASrock BIOS 다운로드 페이지

롬파일을 다운로드 했는데도 Instant Flash에서 인식을 못한다면 아래를 따라해 보세요!

1. 자신이 가지고 있는 메인보드와 다른 롬파일을 적용하려 할 경우
이럴 때는 당연히 인식이 안됩니다. 메인보드가 비슷하게 많이 나오기 때문에 가끔 겪는 일인데 H55M pro의 바이오스 파일은 H55M에서는 인식이 안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메인보드에 맞는 롬파일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2. 바이오스 롬파일이 하드드라이브에 담겨있는 경우
자신의 메인보드 롬파일이 확실한대도 인식을 못한다면 대부분의 문제가 위 이유 때문입니다. 특히 대용량의 NTFS 하드에 담긴 롬파일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므로 Instant Flash실행시 롬파일을 찾지 못한다면 하드말고 USB나 플래시메모리(CF, SD를 카드리더기에 끼워)등에 담아서 재시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테스트해본 결과로는 USB마저도 종류에 따라 가리는 걸 봤습니다. 우선 FAT32로 포멧된 USB에 롬파일을 담아서 Instant Flash를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렇게 하면 해결되지만 혹시 안되는 경우라면 다른USB를 이용해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종류에 따라서 FAT32의 USB로도 인식이 간혹 안되는 경우를 목격하였습니다. 롬파일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되는 경우 FAT로 포멧하여 해보시기 바랍니다.)


3. 바이오스 롬파일의 이름이 원래 이름과 다른 경우
이런 케이스는 보통 바이오스를 개조했을때 생기는 문제인데 원래 제조사에서 제공한 이름과 다를 경우 바이오스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A.20이 원래 이름이라고 할때, A_2.20이란 이름의 바이오스 파일은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확인해본 바로는 P55보드에서는 이런문제가 없으나 H55 보드에서 가끔 이런 문제가 목격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바이오스를 개조하는 등의 결과로 바이오스 파일의 이름이 바뀌었을때는 원래의 이름으로 바꾸어 준 뒤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4. 바이오스 롬파일이 있는 경로내에 한글이 섞여있는 경우
이런 경우도 가끔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계정명에 한글이 들어가는 경우에는 내문서 등에 저장하면 경로내에 한글이 삽입됩니다. 이럴 경우 가끔 인식을 못하는데 C드라이브의 루트폴더내로 옮겨서 시도해보면 뜨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다만 1번에서 밝힌대로 하드보다는 USB의 루트폴더에 옮겨서 실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위에서 밝혔듯이 관련지식이 없거나 자신이 없다면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