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IT & 컴퓨터

[리뷰]비밀번호 관리어플리케이션 - 1password (1편 어플리케이션, 라이센스 구성)

반응형

현대인들은 ID, 패스워드의 노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저도 종종 비밀번호를 잊어버려 본인인증으로 푸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문제는 기억하기 쉽게 하나로 통일해 놓으면 해킹의 위험이 있고 (실제로 몇몇 사이트가 해킹당하는 일이 있었죠) 사이트별로 다르게 설정해두면 기억하기가 너무 어렵다는 것이 비밀번호의 딜레마입니다.


예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던 어플리케이션인데 이번에 유료로 구매를 하게 되어 리뷰를 써보고자 합니다. 블로그를 뒤져봐도 제가 원하는만큼의 설명이 나와 있는 포스팅이 없어 제가 직접 써보려고 합니다. 


원래는 하나의 포스팅으로 작성하려고 했으나 양이 방대해지고 여러사람들이 궁금해 할 요소를 좀 더 깊이 파기 위하여 2편으로 나누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1편은 1Password의 소개와 유료결제 종류에 따른 제품 구성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2편에서는 실제로 사용하는 방법을 적고자 합니다. 1편을 읽고 구매욕구가 생기신다면 꼭 2편도 읽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들어갑니다. (제 돈 주고 쓰는 리뷰입니다.)


2편이 완성되어 첨부합니다.


[리뷰]비밀번호 관리어플리케이션 - 1password (2편 1Password 활용)



(2017.11.06에 추가된 내용)

영구 라이센스 부분에서 윈도 부분이 삭제되었으니 윈도와 함께 사용하실 분들은 확인이 필요합니다. 



1. 1Password는 과연 어떤 어플리케이션인가?


1Password의 시초는 아이폰 앱이었습니다.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개인식별이 필요한 서비스에는 반드시 ID, 패스워드, 공인인증서 등의 개인식별용 정보가 필요합니다. 예전에는 무심코 같은 ID, 같은 비밀번호를 사용했었는데 여러 사이트가 해킹을 당하면서 같은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위험하다는 인식이 퍼지게 됩니다.


하지만 사실상 여러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다르게 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기억력의 한계가 있고 모든 사이트를 매일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1Password는 이러한 틈새를 파고 든 어플리케이션으로 마스터 비밀번호를 통하여 다양한 로그인 정보, 개인정보를 저장하고 보관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단순히 보관만 하는 것을 넘어서 사이트에 ID, 비밀번호를 자동으로 입력해주거나 무작위로 비밀번호를 만들어 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Dropbox와 아이클라우드를 통하여 동기화(기기간 패스워드 공유)가 가능하며 지원하는 플랫폼은 Mac, 윈도, iOS, 안드로이드입니다. 


마스터 비밀번호만 기억하면 되기 때문에 사이트별로 비밀번호를 다르게 해도 전혀 문제가 될 게 없으며 이렇게 사이트별로 패스워드를 다르게 해두면 설사 한 사이트가 해킹을 당해 비밀번호가 유출된다 하더라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1Password 윈도 버젼(4.6.1.617)의 비밀번호 작성기 모습. 맥과 모바일 앱에서는 한글화가 이루어졌다.




윈도나 맥에서는 브라우저 확장프로그램을 통해서 자동로그인, 비밀번호 작성을 지원합니다. (아래는 윈도의 크롬으로 로그인을 하는 모습) 




2. 1Password의 라이센스 구성


실제로 이 포스팅을 적는 이유는 1Password를 구입하기로 마음을 먹었으나 라이센스 구성에 대해 속시원히 적어놓은 글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구매를 해보고 써보려고 합니다.


1Password의 라이센스 구성은 크게 영구 라이센스(Lifetime license)구독형 라이센스 (Billed per year)로 나누어집니다. 중요한 점은 라이센스별 지원범위가 달라진다는 부분입니다. 원래는 OS별 평생 라이센스만을 지원했었는데 수익성 개선을 통해 점차 구독형 서비스를 미는 형태입니다. 1Password.com 에서는 구독형 서비스 구매만 가능하도록 해두었습니다. 밑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간단하게 개념만 보고 가자면 이렇습니다.


영구 라이센스 : PC + Mac용 라이센스 + 무료 앱 기능(11.59달러를 추가하면 Pro기능 추가 가능)
구독형 라이센스 : PC + Mac + 유료 앱 기능의 무제한 사용  


(1) 영구 라이센스 

영구 라이센스는 말그대로 한번 구입하면 추가 비용 없이 계속 사용하는 라이센스를 말합니다. 얼핏 보기에는 좋을 것 같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장점 : 한번 구매하면 추가 비용이 들지 않음.
단점 : 버젼이 올라가면 추가 구매비용이 들 수 있음. 인터넷 상의 비밀번호 조회 기능을 지원하지 않음.[각주:1] (미리 설치하고 라이센스 등록을 한 기기에서만 사용 가능. 제조사에서는 Off-line access라 표현함) 모바일 기기에서 앱을 통해 비밀번호를 추가, 삭제하려면 Pro 라이센스를 구매해야함. (11.59달러)


비밀번호를 조회, 입력하는 기기가 한정되어 있고(여러 기기를 사용하지 않음) PC사용 비중도 어느정도 되며 혼자서 사용하고 있다면 영구 라이센스를 추천합니다.


영구 라이센스는 아래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https://agilebits.com/store


구독형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매년 블랙프라이데이나 크리스마스에 진행하던 세일도 없어졌습니다. 2017년 1월 현재 가격은 64.99달러입니다. 하나의 라이센스로 윈도와 맥에서 각각 설치가 가능하며 (라이센스를 두개 살 필요가 없이 하나로 두 OS에서 사용가능) 모바일 기기에서는 비밀번호를 추가, 삭제하려면 Pro기능을 구매하거나 구독형 라이센스를 구매해야 합니다.


아래는 AgileBits(제작사) 홈페이지에서 영구라이센스를 구매하는 모습입니다. Macpoweruser 코드를 사용하면 20%할인된 51.99달러에 구매가 가능했는데 이 코드도 종료되었습니다. 혹시 영구 라이센스를 구매하실 분들은 구글에서 1password coupon으로 검색하여 할인 코드를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맥북에서 1password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원래 아이폰 앱으로 시작한 프로그램이라 그런지 윈도보다 맥에서의 지원이 훨씬 더 좋습니다. 1password 윈도버젼은 4.x 버젼과 6.x 버젼으로 나뉩니다. 영구라이센스는 4.x로 제공됩니다. 영구라이센스에서 6.x버젼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니나 영구라이센스가 6.x를 설치하면 패스워드 입력, 삭제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영구라이센스에서는 4.x에서 패스워드 편집, 삭제가 가능합니다.)





(2) 구독형 라이센스 

구독형 라이센스는 쉽게 말하면 매달 일정금액을 지불하고 해당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제작사에서 밀고 있는 라이센스 유형입니다.

장점 : 인터넷상에서 비밀번호 조회가 가능함. (Online access) Family 구독이 가능함.(기본 5인까지, 1명 추가당 1달러 추가). 라이센스 구매시 앱에서도 자유롭게 비밀번호 추가, 삭제가 가능함. 클라우드를 통한 문서 및 비밀번호 공유 기능.
단점 : 매달 비용이 청구됨. 

구독형 서비스는 Single License는 한달에 $2.99, Family License는 $4.99(1년간) 매달 돈이 빠져나가는 서비스입니다. 무엇보다 Family 라이센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같이 사용할 가족이나 동료가 있는 경우, 함께 비밀번호나 문서를 공유하는 경우, 옮겨다니며 로그인을 해야하는 상황이 많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1년으로 계산하면 싱글은 35.88달러, 패밀리는 59.88달러입니다. 





저는 사용하는 기기가 스마트폰, 맥북, PC, 아이패드로 한정되어 있고 옮겨다니며 사용할 일이 많지 않아서 영구라이센스를 구매했습니다.


최종 선택은 사용자의 몫이지만 사용자의 사용패턴에 따라 잘 선택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2번째 포스팅에서는 실제로 사용하는 방법을 리뷰하겠습니다.



  1.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드롭박스를 통해 라이센스를 등록하면 인터넷에서 아주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니나 매우 불편하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