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NAS

i3-6100 스카이레이크 ITX NAS용 미니PC견적

반응형


최근에 사용하고 있던 HS-210 NAS에 문제가 생겨 새롭게 구매하려고 마음먹은 견적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제가 사용할 PC조립이네요. 그동안 다른 사람 PC만 조립해주다가 제 PC를 조립하기는 실로 7년만입니다. 최근에는 저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노트북와 맥북을 주로 사용하는지라 데스크탑 수요가 확실히 줄었습니다. PC로 게임을 하거나 디자인 작업을 하는 분들이 아니면 데스크탑을 찾지 않는 거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PC를 조립하게 된 연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QNAP HS-210 NAS에 WD RED 4TB 하드디스크 2개를 물려두었는데 1번 HDD에서 계속 오류메시지가 출력되었기 때문입니다. 사진과 그동안 모은 중요한 자료가 들어있는 HDD인데 백업을 받을만한 HDD가 없다는 점이 문제였습니다.


원래는 4베이 NAS (TS-451+나 453)을 구매하려고 했으나 비슷한 가격에 미니PC를 구매할 수 있어 미니PC를 구매하기로 하였습니다. OS는 윈도10이나 오픈소스NAS, 리눅스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CPU : i3-6100
M/B : MSI B150I GAMING PRO AC
RAM : 삼성 DDR4 8GB
HDD(추가구입) : HGST 3TB NAS HDD
CASE : Fractal Design NODE 304B
POWER : Seasonic 360W 80PLUS GOLD 파워 서플라이 



1. CPU : i3-6100


CPU는 저전력 제품을 구매하려고 했으나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 마땅치 않아 그냥 i3-6100을 구매하였습니다. 윈도 가상화를 위해서 i5도 생각했으나 가격차이가 커 i3로 돌렸습니다. 


2. M/B : MSI B150I GAMING PRO AC




메인보드는 미니PC에 넣은거라 ITX규격의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거실 프로젝터 밑에 둘 것을 염두하여 Wifi가 되고 추후 M2 SSD를 달 수 있는 MSI 제품으로 골랐습니다. S-ATA포트가 4개인 점은 단점이나 부족할 경우 M.2를 달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메인보드 자체에서 블루투스와 Wi-Fi를 지원하고 있는 것은 장점이나 Native NAS[각주:1]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드라이버 설정이 안되서 해당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유선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3. RAM : 삼성 DDR4 8GB

RAM은 무난하게 삼성 DDR4 8GB을 구매했습니다. 나중에 추가할 것을 생각하였고 큰 대역폭을 요구하는 작업이 없기에 듀얼로 구성하지 않고 8GB제품 하나로 정했습니다. MB상 램뱅크가 2개 뿐이라 듀얼 구성은 나중으로 미뤄두었습니다.


4. HDD : HGST DESKSTAR 3TB NAS HDD



HDD는 HGST(구 히타치)의 3TB 제품을 골랐습니다. 4TB도 생각했으나 일단 있는 자료를 백업한 뒤 WD 4TB 2개도 물릴 예정이라 3TB제품으로 골랐습니다. 하드디스크 가격이 많이 내렸다고 생각했는데 여전히 비싸네요. 


5. CASE :  Fractal Design NODE 304B 

케이스는 ITX규격을 지원하고 HDD를 6개까지 달 수 있는 프렉탈 디자인의 NODE 304를 골랐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6. POWER :  Seasonic 360W 80PLUS GOLD 파워 서플라이

파워서플라이는 국내에서 80PLUS되는 제품중 300W대가 없어 부득히 아마존에서 구입했습니다.

아래는 조립 중 사진입니다. 핸드폰으로 찍어 화질이 좋지 않습니다.






확실히 ATX규격의 케이스보다는 공간이 적어 조립이 어렵습니다. 돈을 조금 더 들여 모듈형 파워서플라이를 구입했으면 어땠을까라는 아쉬움도 남지만 비용을 줄이면서 Bay를 늘리는게 목적이었기에 대체로 만족합니다. 미니PC구성을 생각하고 계신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가상화 하지 않고 NAS용 OS를 단독으로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식.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