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NAS

윈도에서 리눅스 파일시스템(EXT3, EXT4) 불러오기 - Ext2FSD

반응형

사람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존재라했던가? NAS를 교체하는 과정에서 마이그레이션 중 에러가 발생하여 NAS가 먹통이 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다행히 NAS에 물려둔 하드가 2개라 OS는 복구하였지만 안에 있는 자료에 접근하지 못하는 난관에 봉착하고 말았다.


그런데 이러한 난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몇개월 전에 똑같은 실수를 경험하고 해결했는데 또 똑같은 실수를 반복했기에 세번째 실수를 저지르기 전 정리를 해두고자 한다.


윈도에서 사용하는 파일시스템을 잘 알듯이 FAT, FAT32, NTFS다. 거의 대부분의 파일시스템은 NTFS일 것이다. 그러나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Qnap NAS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은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EXT3나 EXT4다. 이러한 파일시스템은 윈도에서 직접 접근이 불가능하다.


리눅스 파일시스템에 접근하는 방법은 리눅스를 설치하거나 (직접 설치 or 가상 머신) 리눅스 파일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1. HDD 컴퓨터에 연결

가장 처음할 일은 자료를 포함하고 있는 하드디스크를 컴퓨터에 연결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 하드디스크를 외장하드로 연결하지 말고 컴퓨터에 SATA로 직접 연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필자가 실수한 부분이 이 부분인데 외장하드-USB로 연결할 시 마운트까지는 제대로 되나 탐색기에서 접근을 하면 블루스크린을 가차없이 띄워준다. 그러므로 반드시 SATA케이블을 이용하여 직접 컴퓨터에 연결을 해 준다.



2. Ext2fsd 설치

리눅스 파일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Ext2fsd를 설치해준다. 다운로드 링크를 아래와 같으며 현재 최신버젼은 0.53이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ext2fsd/files/Ext2fsd/


 Ext2Fsd-0.53.exe


0.53버젼을 첨부하니 최신버젼이 0.53이라면 위의 파일을 받아도 무방하다.


 

3. Ext2fsd 실행

Ext2fsd를 실행할 때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

 




하드디스크 목록중에 EXT3으로 보이는 볼륨이 보일 것이다.


 


오른클릭을 눌러 Ext2 Management로 들어간다.


 


Mount volume in readonly mode를 클릭한다. 윈도시스템에서 리눅스에 접근하는 것은 어느정도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읽기 전용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위 과정까지 마치면 탐색기에서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 NAS의 경우 다양한 볼륨이 표시되는데 들어가보고 자료가 들어있는 볼륨으로 들어가 자료를 다른 하드디스크에 백업을 받으면 된다.



리눅스 시스템에 들어갈 때 참고하도록 하자!



(2016.7.26에 추가한 내용)


일부 EXT4 시스템의 경우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마운트 해도 제대로 인식이 안되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따라서 리눅스 시스템에 직접 물려보시거나 해당 기기의 기술자문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