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LAB/사진 & 카메라

Exif 정보의 확인 프로그램 Opanda(오판다) IExif 2.3

반응형

제작사의 홈페이지 : http://opanda.com/en/index.html

오늘 소개할 프로그램은 Exif 정보(사진의 촬영정보)를 확인할 때 사용하는 오판다라는 프로그램이다. 윈도우 탐색기나 알씨같은 프로그램에서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지만 오판다가 가볍고 호환성이 좋아 널리 사용된다.

Exif가 뭔가요?

특히, 니콘바디에서 생성된 파일의 경우 촬영매수를 알 수 있어 자주 사용되는 툴이다.

Exif정보는 촬영직후에 생긴 JPG파일이 가장 많은 정보를 담고 있으며 보정, 리사이즈 할때마다 대개 Exif정보는 점차 손실된다. (물론 포토샾 같은 툴에서 추가로 작성해 넣을수도 있다.)

설치는 어렵지 않다. 아래의 과정을 따라가자.




아래에 보이는 설치화면은 PowerEXif라는 프로그램 설치화면이다.
EXIF정보를 수정하는 프로그램으로 설치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EXIF정보를 수정할 일이 있다면 함께 설치해주는 것이 좋다.


설치를 마치면 아래와 같이 바탕화면에 두개의 아이콘이 생긴다.

open을 눌러 사진파일(JPG파일)을 불러와 보자. 아래와 같이 정보가 보여진다.



니콘바디에서 만들어진 파일의 경우에는 오판다로 조회해보면 셔터릴리즈회수(촬영회수)를 알수 있다.
Total Numbers of Shutter Releases for Camera 1451 (현재까지 1451매 촬영)




아래에 보이는 사진은 PowerEXif라는 프로그램으로 EXIF정보를 수정할때 쓰인다.  이 툴은 Trial형태로 제공되며 정식제품을 사용하려면 따로 구매를 해야 한다. Trial이지만 많은 항목에서 수정이 가능하고 몇개의 항목이 정식제품 등록후에 수정이 가능하다. EXIF정보를 제거하려면 Remove Exif를 클릭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