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맥 2020 27인치 5K 고급형(MXWV2KH/A) 개봉기

yourjune 2024. 5. 24.
반응형

아이맥 2020 27인치 5K의 개봉기를 간단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2020년에 작성한 글인데 블로그 이전에 따라 옮겨왔습니다. 제가 사는 곳은 지방이라 DHL로 직접 받지 않고 우체국택배를 통해서 배달을 받게 되었습니다. 애플 공식홈페이지에서 구매했고 구매한 모델은 아래 이미지에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고급형 모델(MXWV2KH/A)입니다.  

주문은 2020년 8월 27일에 했고 9월 3일에 우체국택배를 통해 도착했습니다. (지역에 따라 DHL직배송과 우체국택배 위탁배송으로 나눠집니다.) 배송을 추적해보니 9월 3일 오전까지 중국에서 있다가 비행기편으로 반나절만에 집까지 도착했습니다.

 

아이맥 2020 5K 고급형 모델 구입

예전부터 갖고 싶다고 생각했던 아이맥, 2020년이 되어서야 구입하게 되었다.애플 제품의 특성상 출시 초기를 제외하면 오픈마켓이 더 저렴한 경우가 많다.https://coupa.ng/bPzqbb Apple 2020년 아이맥 27

yourjune.tistory.com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아이맥 2020 27인치 5K 모델명 뜯어보기

모델명은 뜯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iMac = 모니터와 일체형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의미한다. 21인치와 27인치 모델이 있다. 노트북형태로 키보드와 일체형인 제품은 맥북, 모니터가 제외된 형태의 맥미니, 맥프로 등의 제품이 있다. 맥북은 Air나 Pro로 등급을 나누어 놓았다. 아이맥과 맥은 고성능 제품인 Pro제품군이 별도로 구성되어 있다.

2020 = 2020년도에 출시되었음을 의미한다. 공식적으로는 2020 MID모델이다. 2020년도 중간에 출시된 제품을 의미한다. 제품에 따라  동일한 제품군에서 연초에 나오거나 연말에 출시되는 경우도 있는데 EARLY, LATE로 구분한다. 

27인치 = 디스플레이 대각형 길이가 27인치임을 의미한다. 화면 비율은 16:9이다.

5K = 디스플레이가 5K임을 의미한다. 1K는 FullHD인 1920*1080픽셀을 의미하며 5K는 대략적으로 5배 정도의 픽셀의 해상도를 갖추고 있음을 의미한다. 해당도는 5120*2880이다. (가로세로 픽셀비로 계산해보면 대략 각각 2.67배 많다. 우리가 흔히 4K는 각각 2배로 픽셀이 많아지는 3840*2160, 8K는  7680*4320의 픽셀을 가진다.)

 

아이맥, 맥북 계열에서는 CTO(Configure To Order)라고 하여 제품의 일부 사양을 업그레이드 하여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필자는 그냥 고급형으로만 구매했습니다. 맥북은 일반적인 조립형 PC와 비교하여 업그레이드가 다소 까다로운 부분이 많이 때문에 작업 목적이 확실하고 그것이 요구하는 사양이 있다면 미리 CTO로 설정하여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이맥의 CTO는 CPU, RAM, SSD, VGA 및 키보드, 마우스, 디스플레이(나노텍스쳐 글래스)에서 가능합니다. 부수적으로는 소프트웨어나 애플케어 서비스 등을 구매시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무이자 할부혜택이나 카드 할인을 찾으려면 오픈마켓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2024년 1월) 인텔 맥은 모두 단종되었고 실리콘 아이맥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2024년 기준 최신 기종(2023 아이맥 24인치 M3) 링크입니다.

https://link.coupang.com/a/blMq5b

 

Apple 2023 아이맥 24 M3

COUPANG

www.coupang.com

 

 

아이맥 5K 박스 살펴보기

아래부터 본격적인 개봉기입니다. 사진 위주로 적고자 합니다.

박스 겉면에는 시리얼번호가 나와 있습니다. 

 

아이맥 자체에는 배터리가 없지만 키보드와 마우스에 리튬이온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배터리 주의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배송용 박스를 개봉하면 아이맥용 박스가 보입니다. 이 박스는 추후 애프터서비스를 위해 버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맥은 곡선이 많고 디스플레이가 그대로 노출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맞는 포장박스를 구하기 어렵습니다.

 

아이맥 박스 윗면에는 사양이 간단히 적혀 있습니다. 

 

손잡이 옆쪽으로 개봉선이 보입니다.

 

 

아이맥 5K 박스 개봉하기 & 구성품 살펴보기

박스를 개봉하면 스티로폼에 싸여있는 아이맥을 볼 수 있습니다.

 

박스를 세우면 스티로폼 가운데 흰 색 박스를 볼 수 있는데 이 박스에는 키보드, 마우스, 라이트닝 케이블이 들어 있습니다. 매직마우스2와 매직키보드는 충전식이며 라이트닝 케이블을 통해 충전할 수 있습니다.

 

거치대 옆으로 전원 케이블이 보입니다. 아이맥은 일체형 PC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구동을 위해 필요한 케이블은 전원케이블이 전부입니다.

 

자리를 잡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개봉합니다.

 

키보드와 마우스의 제조년월은 2020년 7월입니다.

 

위에서 적었듯이 충전은 라이트닝(8핀) 케이블을 이용한다. 라이트닝 케이블은 쉴드(접촉단자 겉면을 감싸는 구조물)가 없이 단자가 직접 노출되는 방식이라 다소 관리가 까다로운 단점이 있습니다. 

 

매직마우스2 뒷면에 작은 슬라이드식 버튼이 있는데 전원 버튼입니다.

 

부직포를 벗겨내면 비닐로 한 번 더 감싸져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최종 설치장소까지는 부직포와 비닐을 벗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뒷면에는 순서대로 스테레오 단자, SD카드 리더기, USB-A타입 단자 4개, 썬더볼트(USB-C)타입 단자 2개, 랜 단자가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큰 구멍은 전원 단자입니다.

 

뒷면에서 조작할 수 있는 버튼은 전원 버튼이 유일합니다.

 

 

맥OS 초기 설정하기

전원버튼을 누르고 잠시 기다리면(약간의 시간이 필요함) 키보드와 마우스의 전원을 켜라는 문구가 뜹니다. 매직키보드와 매직마우스2는 블루투스 방식으로 아이맥과 연결되며 모두 무선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초기 시작시에는 가까운 장비와 페어링을 시도합니다.

 

이후의 과정은 아이폰, 아이패드 설정과 거의 비슷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맥북이 있다면 해당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윈도 PC도 일부는 전송이 가능합니다.

 

아이맥을 사용하려면 애플 ID가 반드시 필요하며 2중 인증을 설정해 놓았다면 다른 애플기기(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를 통해 인증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오랜 설정을 통해 바탕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간단히 개봉기를 마치겠습니다. 맥북을 써 온지라 별다른 어려움 없이 적응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