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IT & 컴퓨터

Unifi OS를 위해 설치한 무료 DDNS서비스 DuckDNS

반응형

그동안 ASUS공유기를 사용하면 ASUS 공유기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던 xxx.asuscomm.com DDNS서비스를 이용했는데 공유기를 교체하면서 이번에 DDNS서비스도 바꾸게 되었습니다. DuckDNS의 가장 큰 장점은 무료라는 것입니다. 유료 DDNS서비스와 비교해봐도 큰 차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DDNS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SUS 공유기(무선 라우터) DDNS(Dynamic Domain Name System) 설정 방법

 

ASUS 공유기(무선 라우터) DDNS(Dynamic Domain Name System) 설정 방법

외부에서 공유기나 공유기에 물린 장비에 접속하고자 할 때 DDNS 설정이 필수입니다. DDNS는 Dynamic Domain Name System의 약자입니다. DDNS가 필요한 이유는 가정용으로 사용하는 인터넷 서비스의 대다수

yourjune.tistory.com

 

NAS외부 접속을 위한 설정 중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기초)

 

NAS외부 접속을 위한 설정 중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기초)

시놀로지 NAS를 외부 접속함에 있어 필요한 간단한 네트워크의 이해를 따로 설명한 글이다. 원래 한 포스팅에 적었으나 글이 너무 길어 분리한다. 아래는 예전에 적은 글이라 말투가 다를 수 있

yourjune.tistory.com

 

 

asuscomm.com은 가끔 다운이 되는 일이 있어서 불편했는데 DuckDNS는 아직까지 큰 문제 없이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

 

간단히 DuckDNS의 설정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DuckDNS 접속하기

https://www.duckdns.org/

 

Duck DNS

Duck DNS free dynamic DNS hosted on AWS news: login with Reddit is no more - legal request support us: become a Patreon

www.duckdns.org

 

위 링크를 눌러 DuckDNS 웹사이트에 접속해 줍니다.

 

가입방식은 Persona, Twitter, Github, reddit, Google계정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저는 가장 무난한 Google을 이용했습니다. 

 

2. 사용하고자 하는 도메인 입력하기

아래의 이미지처럼 중앙에 사용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abc라고 입력 후 승인이 되면

 

abc.duckdns.org라는 주소로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합니다. 사용하려는 포트가 http포트가 아니라면 별도의 포트번호를 적어줘야 하고 사용하고 있는 라우터에서 포트포워딩 설정을 해 줘야 합니다.

 

포트포워딩은 아래 설명을 참고하세요.

 

ASUS 공유기(무선라우터) 포트 포워딩 설정하는 방법

 

ASUS 공유기(무선라우터) 포트 포워딩 설정하는 방법

외부에서 공유기로 접속하거나 공유기를 통하는 장비로 접속을 하려면 포트포워딩을 해줘야 합니다. 기본 포트를 제외하고는 보통은 외부에서 접속을 차단하기 때문에 별도 설정을 통하여 포

yourjune.tistory.com

 

주의할 점은 외부접속을 하려는 망에 접속한 상태에서 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에 접속하지 않고 모바일 데이터망을 이용하여 이 과정을 거치면 스마트폰의 IP가 current ip로 설정됩니다. 아주 기초적인 실수인데 왜 안되나 하고 고생했습니다.

 

 

 

3. 접속 테스트 하기

제대로 DDNS를 설정하고 포트포워딩도 설정한 뒤라면 외부에서 접속이 되는지 테스트 해 봅니다. 이 과정은 외부에서 접속할 서비스가 활성화 되었을 때 실행해야 합니다.(외부에서 접속했을 때 사용할 서비스가 없으면 아무 반응도 없게 됩니다.)

 

저는 Unifi OS와 NAS의 관리자 페이지가 잘 접속되는지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이 과정은 내부망 말고 외부망에서도 접속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망에서는 설정에 따라 DDN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도 접속이 되는 것처럼 뜰 수 있습니다.

 

 

 

 DDNS 설정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