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에서 선불유심 사용하는 방법

yourjune 2014. 5. 11.
반응형

내가 사용하던 스마트폰을 외국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로밍을 하는 것과 현지에서 선불유심(Prepaid Sim)을 구입하는 방법. 로밍은 별다른 설정없이 그대로 사용가능하다는 점과 번호가 유지된다는 점이 장점이다. 하지만 비싼 요금이 흠이다. 아무리 약정요금을 사용한다 한들 하루 최소 만원이상을 잡아야 하며 전화와 문자 사용이 있다면 요금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지난포스팅에서도 계산해봤듯이 약정 요금 없이 홍콩에서 로밍을 하면 대량 1mb당 만원의 요금이 청구된다고 계산하면 된다. 짧은 여행이라면 로밍이 편하겠지만 3일 이상의 여행이라면 현지에서 유심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 우선 요금이 로밍보다 요금이 훨씬 저렴하다. 또한 유심자체를 변경하고 선불로 상한선을 정해놓고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자동충전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요금 폭탄의 위험이 없다. 다만 번호가 변경됨에 따라 원래 본인의 번호로는 연락을 받을 수 없는 점은 단점이다.

이러한 단점은 모바일 메신저 사용으로 충분히 상쇄시킬 수 있다. (카카오톡, 라인 등) 유심과 상관없이 인터넷만 사용가능하면 메신저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홍콩을 여행하는 대부분의 한국인들이 HK CLS의 One2Free 유심을 이용한다. 필자도 이번 여행에서 위 유심을 사용했으나 한국에 돌아와 검색해보니 다양한 유심이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정보공유 차원에서 공유하나 유심의 선택 및 구매는 본인의 의사에 있다는 것을 미리 알려둔다. 본 포스팅에서는 홍콩에서 사용할 수 있는 회사의 선불유심제도를 비교하고자 한다.

우선 알아둘 점!

본격적인 설명에 들어가기 이전에 알아둘 점을 미리 적는다. 

1. 선불유심은 사용료라기 보다는 예전 전화카드처럼 일정 금액을 충전해놓고 서비스 사용료를 차감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즉, 100달러짜리 카드를 사서 7일짜리 78달러 서비스를 신청한다면 22달러의 잔액이 남아있으나 대부분의 여행객들은 의사소통의 부재로 이 서비스 자체를 100달러짜리로 인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남은 금액으로 다른서비스를 신청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제한적으로 전화, SMS등을 사용할 수 있으니 꼭 충전금액과 서비스 금액을 따로 생각하자.

2. SIM카드를 구입하기 전에 핸드폰을 보여줘 사용이 가능한지 핸드폰에 맞는 유심재고가 있는지를 알아보자. 나노유심을 사용하는 아이폰의 경우 매장에 따라 보유하지 않는 곳도 있으니 포장을 뜯기 전에 미리 문의하는 것이 좋다.

3. 체류일정이 일주일이 넘어가면 유심에 요금을 추가하는 방법과 30일짜리 서비스를 신청하는 것 모두 알아보는 것이 좋다. 요금을 충전하는 것보다 30일짜리 서비스가 더 저렴할 수 있다.

4. 대부분의 선불유심은 유효기간이 6개월정도다. 6개월 이내에 재방문 계획이 있다면 유심을 버리지 않고 잘 보관하는 것이 새로 카드를 구입하는 것보다 저렴할 수 있다. 유효기간은 충전을 하게 되면 늘어나는데 유효기간이 약간 지난후에 일정이 잡혀있다면 미리 충전하는 것도 방법이다.


선불유심 정책은 수시로 변경되므로 반드시 출국전에 다시 검색해보고 출국하시기 바랍니다!


1. One2Free 선불 유심

One2Free 선불유심 중 한국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드의 사진이다. 보통 여행일정이 일주일 이내인 여행객들이 1010매장에 가서 "U Sim??"하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세팅까지 해주는 유심이라 하겠다. 홍콩국제공항에서 바로 구입이 가능하고 1010매장도 타사보다 많은편이라 많이 선택되는 듯 하다. 카드의 기본가격이 88달러였으나 2013년 후반부터 100달러로 올랐다. 

1주일 78달러 서비스는 7.2Mbps의 속도로 서비스되는 3G네트워크를 사용하며 일주일간 데이트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타사 보통의 선불유심보다 속도가 빠르고 무제한이라는 특성때문에 가장 많이 선택된다. 필자가 5일여간 홍콩을 여행하면서 구글지도를 사용한 데이터량은 대략 하루 60~100mb가 된다. SNS를 이용한다면 데이터를 더 많이 소진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78달러 서비스를 신청하면 1-Day data pass를 추가로 제공하며 (변경될 수 있음) 22달러로는 간단히 통화나 SMS를 사용할 수 있다. 여행객이 많아서 서로 연락할 일이 있을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URL을 참고하자.

http://one2free.hkcsl.com/jsp/prepaid_sim_card/next_g_starter_pack/starter_pack.jsp#
http://hktravelblog.com/2013/04/hong-kong-prepaid-sim-cards/


One2free 선불유심은 홍콩국제공항에서 바로 구입이 가능하다. 핸드폰을 맡기면 세팅까지 해준다.

자세한 구입법은 아래 블로그의 포스팅을 참고하자.

http://suji6745.blog.me/70183501068




2. Chinamobile (차이나모바일)

차이나모바일은 홍콩국제공항에 매장이 없지만 홍콩시내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구입금액은 80달러이고 충전금액은 78달러다. 4G/3G 1GB를 10일 서비스로 선택하면 68달러에 사용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금액은 One2free와 10달러 차이지만 카드 구입금액에서 20달러 차이가 난다. 서비스 제공기간도 10일이기 때문에 일주일을 약간 넘긴다면 선택할 수 있겠다. 아이폰 5시리즈는 4G네트워크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해당정보는 아래 URL에서 확인하도록 하자.
http://www.hk.chinamobile.com/en/prepaid_services/prepaid_products/prepaid-services-4g3g.html


http://www.three.com.hk/website/appmanager/three/home?_nfpb=true&_pageLabel=P200470391219567710594&lang=eng&pageid=615001


차이나 모바일은 침사추이나 홍콩섬에서 구입할 수 있다. 아래 지도를 참고하자.



사실 짧은 기간의 여행에서 선불유심의 비용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장기체류라면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잘 알아보고 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