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스마트홈, IoT

스마트싱스(SmartThings) 스마트 앱 코어(CoRE) 설치하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싱스의 필수 스마트앱인 CoRE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제가 처음에 CoRE를 설치할 때와 약간 바뀐 부분이 있어서 삽질을 조금 했습니다. 


혹시 저처럼 고생하시는 분들이 계실까 하여 정리해 둡니다. 물론 저도 나중에 혹시 다시 설정할 때 참고하려고 남겨둡니다. 


절차는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했으나 혹시 버젼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CoRE란?

CoRE는 Community's own Rules Engine의 약자를 따서 만들어졌습니다. 간단하게 스마트싱스의 루틴을 if then 등의 구문을 이용하여 아주 정교하게 만들 수 있는 스마트 앱입니다. 스마트싱스 안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고 아주 정교하게 피스톤을 짤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싱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필수적인 앱입니다.


2. GitHub 가입하기


https://github.com/


CoR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GitHub에 계정을 연결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GitHub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로 대체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다양한 사용자들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혹은 Code)를 공유하는 공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80149&cid=59088&categoryId=59096


CoRE도 GitHub를 통하여 코드를 내려받고 업데이트 하기 때문에 꼭 연결이 필요합니다.


3. 개발자페이지에서 CoRE 설치하기

https://graph.api.smartthings.com/


위 링크로 접속하여 로그인 후 My SmartApps탭으로 이동합니다. 초기 실행시에는 아래와 같이 보일겁니다. Enable GitHub Intergration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GitHub 계정과 SmartThings를 연결하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아래 Authorize application을 누르거나 아래 Next를 누릅니다.




미리 가입해 둔 GitHub계정을 입력합니다. 스마트싱스 계정과 동일하게 만들어두면 편합니다.






GitHub와 연결되면 아래와 같이 페이지가 변합니다. Setting을 누릅니다.




아래와 같이 Owner / Name / Branch를 입력해 줍니다. GitHub에 계정이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Github Repositories(저장소)부분에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이 상태에서 CoRE를 설치하면 제대로 동작이 안되니 꼭 GitHub와 연결하는 과정을 먼저 거칩니다.


각각 ady624 / CoRE / master라고 입력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Save를 누릅니다.





그런다음 Update from Repo(Repository) 아래에 CoRE(master)를 누릅니다.




아래의 창에서 New 아래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아래 Publish부분도 체크한 뒤 Excute Update를 누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스마트앱이 등록되었습니다. 눈 표시 옆에 연필 모양을 누릅니다.




사용자 인증을 위해서 OAuth를 누르고 Enable OAuth in Smart App을 누릅니다.


OAuth에 대한 설명은 위키백과를 참고하세요.


https://ko.wikipedia.org/wiki/OAuth





예전 CoRE설치와 다르게 Client ID와 Secret가 자동생성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Update를 누르면 자동으로 ID와 Secret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SmartThings Mobile App에서 CoRE 설치하기

ST 모바일 앱을 실행하고 아래 Automation탭에서 SmartApps로 가고 Add a SmartApp을 누릅니다. 맨 아래로 이동하여 +스마트 앱 나의 를 누릅니다.




CoRE가 보입니다. 눌러서 들어가고 별도의 조작 없이 Done를 눌러 나옵니다.



성공적으로 CoRE가 설정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이후부터는 SmartApps에 CoRE가 자동으로 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oRE에서는 피스톤이라는 명령어 단위를 통하여 자동화설정을 하게 됩니다. 피스톤에 대한 설명은 지난 포스팅에도 조금 덧붙였는데 피스톤 설정에 대한 설명은 추후에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