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FTTT 앱으로 스마트 홈 구현 준비하기

yourjune 2017. 8.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스마트 홈을 주제로 계속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은 스마트 홈 카테고리에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IFTTT 앱 단독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지만 여러가지 센서, 장비를 추가하면 그 가용성은 무한히 확장됩니다. 


오늘은 IFTTT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사용법, 추가적인 센서와 병행하여 사용하는 방법들을 적겠습니다.


1. IFTTT는 무엇일까?

IFTTT는 if this then that의 각 앞글자를 따서 만든 이름입니다. 우리말로 번역을 하자면 '만약 이러하면 그것을 해라'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즉, 어떠한 조건이 형성되면 특정 동작이나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드는 일종의 자동화 앱입니다.


예를 들어 '집에 도착하면 가족에게 문자를 보내라'. '아침 7시가 되면 날씨에 대한 알림을 띄워라', '집 근처에 도착하면 거실등을 켜라'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FTTT에 적용할 수 있는 앱은 아주 많기 때문에 잘만 적용하면 스마트폰 안에서 충분히 자동화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 홈을 생각하고 계신분이라면 IFTTT만으로도 쉽게 자동화 설정이 가능합니다. 


2. IFTTT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ifttt.ifttt


아이폰 https://itunes.apple.com/kr/app/ifttt/id660944635?mt=8


IFTTT는 위의 링크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혹시 위 링크가 작동하지 않거나 태블릿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IFTTT로 검색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IFTTT는 구글이나 페이스북 계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별도로 가입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필자는 구글 아이디로 이용합니다. IFTTT의 애플릿(Applet 자동화 명령단위)은 계정에 귀속하여 저장되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IFTTT앱을 삭제해도 애플릿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단, IFTTT앱을 삭제하면 자동화 실행이 불가능합니다.


3. IFTTT 둘러보기

맨 처음 앱을 실행하면 Discover화면이 뜨는데 이 메뉴에서는 추천 애플릿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추천 애플릿은 사용자가 별도로 작성할 필요 없이 간단히 추가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arch메뉴에서는 IFTTT 애플릿 작성에 필요한 앱 목록이나 추천애플릿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Activity 메뉴는 애플릿의 추가, 삭제, 실행 등의 이벤트를 타임라인순으로 보여줍니다.



My Applet 메뉴에서는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애플릿의 목록이 표시되며 직접 애플릿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IFTTT를 처음 사용한 목적은 불편한 WiFi때문입니다. 현재 무제한요금제를 쓰고 있어 집에서는 와이파이를 쓰고 밖에서는 거의 LTE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가끔 바깥에서 돌아다니다 보면 신호가 약한 Wi-Fi에 접속되어 인터넷이 끊기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Wi-Fi가 특히 심하게 이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집근처에 가면 Wi-Fi가 켜지고 집에서 멀어지면 Wi-Fi가 꺼지는 애플릿을 작성하였습니다. IFTTT의 장점은 매우 직관적인 UI로 몇 번의 터치만으로도 자동화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애플릿의 실행여부는 알림으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알림으로 설정해 둘 경우 아래와 같이 상단 테스크바를 통하여 애플릿이 실행되었음을 알려줍니다. 




IFTTT가 유용한 이유는 쉽고 간단하며 확장성이 좋다는 점입니다. 물론 사용자가 원하는 모든 조건을 다 수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간단한 자동화는 IFTTT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정교한 자동화는 스마트싱스나 코어 앱을 사용하면 가능하기 때문에 저는 병행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IFTTT의 애플릿 작성방법과 여러 장비들과 연동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