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WD 4TB NAS용 HDD의 RMA과정에 대해 설명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해외직구로 구입한 WD HDD RMA보내는 방법 (WD RED, 마이 클라우드)
그 때 리퍼하드가 왔다고 불평을 했었죠. 그런데 바로 그 리퍼 하드가 사용시간 1000시간도 안되서 다시 불량섹터를 뿜어내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간혹 S-ATA케이블이 꼬이거나 꺾여서 오류가 발생하는 일도 있어 여분의 케이블로 바꾸어보기도 했지만 차도가 없어 불량섹터로 생각하고 하드디스크를 분리했습니다. 대략 930시간 정도로 기억하는데(하드디스크를 분리하기까지) 24시간으로 환산해도 39일정도밖에는 못쓰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더 짜증스러운 일은 리퍼하드이기 때문에 보증기간이 5개월에 불과합니다. 이게 다행인지 불행인지 5개월도 안되어 고장이 났기 때문에 별도의 구매 증빙없이 다시 RMA를 신청하여 보냈습니다. (베트남으로) 지난번 RMA와 동일하게 이번에도 약 3주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주말에 가깝게 현지에 HDD가 도착하면 유독 더 처리기간이 늘어나는 일이 있네요.
이번에도 역시 리퍼하드입니다. 현재 WD RED 4TB 2개, HGST 3TB, 4TB 각 1개를 사용하고 있는데 약간 시끄럽기는 하지만 HGST HDD가 더 믿음직합니다. 앞으로는 HGST 하드디스크만 사용해야 하겠습니다. RMA는 거치면서 HDD는 왠만하면 국내에서 구매하고 있습니다. (A/S의 용이성)
HGST NAS용 HDD의 리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playwares.com/pcreview/53383113
앞으로는 RMA받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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