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IT & 컴퓨터

아수스 라우터(ASUS 공유기)에 멀린(Merlin) 펌웨어 올리는 방법 (AC56, AC66, AC68)

반응형

멀린펌은 ASUS 공유기에 사용할 수 있는 커스텀 펌웨어입니다. 즉, 제조사에서 제작한 펌웨어가 아니라 사설 개발자가 개발한 펌웨어인데 공유기의 성능을 끌어올리도록 설계되어 있어 인기가 좋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범위의 출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공유기의 성능을 더 높일 수 있다 하네요. 쉽게 생각해서 공유기의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하여 튜닝을 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튜닝과 개념의 차이는 있지만 쉽게 설명하고자 용어를 빌립니다.)





현재까지 적용되고 있는 공유기는 위와 같습니다. 위의 공유기 중에서 가성비 갑을 고르라면 단연 AC56이며 추천하는 기종은 AC56, AC68정도입니다. 물론 숫자가 커질수록 무선 커버능력이 뛰어나지지만 가격도 비싸집니다. 집이 내력벽(콘크리트나 철근이 들어가는 벽)으로 가려져 공유기 전파를 막고 있다면 좋은 공유기보다는 유선연결이나 리피터(Repeater) 즉, 저렴한 중계기를 설치하는 것이 훨씬 더 바람직합니다.


각설하고 멀린펌웨어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http://asuswrt.lostrealm.ca


http://asuswrt.lostrealm.ca/download


우선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기종을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AC68P는 AC68U 펌웨어를 다운받도록 합니다. 필자는 68P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68U펌웨어를 다운받아서 설치했습니다. Stable(안정화) 버젼 중 가장 최신버젼을 받으면 됩니다. 


주의! 아래 과정은 제조사에서 제공한 방법이 아니므로 최악의 경우, 공유기의 기능에 심각한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모든 실행의 책임은 실행당사자에게 있음을 미리 알립니다.



인터넷 웹브라우져에 192.168.1.1을 쳐 관리자 모드로 들어갑니다. 그런 다음 고급설정 - 관리 -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들어갑니다.



파일 선택에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작업은 5분정도 걸립니다. 



ASUS공유기 관련 포스팅


ASUS 라우터(공유기) LED 끄는 방법


ASUS 공유기(무선라우터) 포트 포워딩 설정하는 방법


ASUS 공유기(무선 라우터) DDNS(Dynamic Domain Name System) 설정 방법


ASUS 공유기(무선 라우터) 외부에서 관리자모드 접속설정하기 (WAN을 통한 웹 엑세스)


ASUS공유기를 활용하여 외부에서 Aicloud로 파일 관리, 영화 감상하기 (LG스마트 TV활용)


[Newegg] Asus RT-AC68P Dual-band AC1900 Gigabit Router 리퍼 ($99.9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