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ad + Apple TV를 이용한 무선미러링 환경 구축 방법

yourjune 2012. 8. 4.
반응형

애플TV를 무선미러링에 활용하려면 여러가지 준비가 필요하다.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긴 하지만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분들을 위하여 하나씩 절차를 밟아가면서 설명해보자.


무선미러링을 위해서는 우선 다음의 준비물이 필요하다.


1. 아이패드 2세대 or 뉴아이패드 or 아이폰4s 이후의 모든 모델

2. 애플TV 2세대 or 3세대 이후의 모든 모델 

3. HDMI케이블 (애플TV - TV연결용) 

4. 110V → 220V 콘센트 어댑터

5. HDMI입력이 가능한 TV (720p 입력가능)

6. 유무선공유기 (3세대 리뉴얼 버젼에서는 애플TV와 1:1연결되므로 필요 없음)


* 현재까지 무선미러링을 지원하는 기종은 위의 1번과 같다. 다만 음원재생과 같은 스트리밍은 아이폰4에서도 가능하다. 이것은 따로 포스팅을 마련하여 알아본다.

* 애플TV에서 TV로의 연결방식은 HDMI가 유일하다. 그러므로 미러링을 준비하기 전에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TV가 HDMI케이블 입력이 가능한지 미리 알아보자.

* 애플TV 2세대와 3세대의 차이는 해상도 차이등이지만 무선미러링에서는 720p로 고정되므로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우선 연결도를 먼저 보고 설명하자.




순서대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무선공유기 설정하기

애플의 AirPlay 기능은 Wi-Fi를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무선공유기를 우선 설치하고 같은 공유기에 아이패드와 애플TV를 연결해 두어야 한다. 여기서는 무선공유기가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들어간다.

애플TV를 설치하기에 앞서 미러링을 실행할 기기에서 Wi-Fi를 설정해 두자. 그리고 해당 AP에 애플TV도 연결해야 함을 잊지 말자.


(덧글) 대역폭이 부족할 경우 미러링이 끊기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염두해 두자. 예를 들어 와이브로 에그를 이용해서도 무선미러링이 가능하나 기기간 대역폭이 떨어지므로 화면이 상당히 끊기고 시간차가 크다. 프리젠테이션이나 강의를 위해서라면 미리 시연하여 진행이 어려움이 없는지 알아봐야 행사 당일날 낭패를 막을 수 있다.






2. 애플TV 설치하고 TV에 연결하기

애플TV는 국내에 정식출시 되지 않기 때문에 전원 커넥터가 110V로 되어 있다. 그러므로 220V인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명 돼지코 어댑터가 필요하다. 다행히 애플TV는 프리볼트로 설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이 어댑터 만으로 전원 연결이 가능하다.



위 그림에서 전원케이블은 1번에 연결한다. 그리고 HDMI케이블을 2번에 연결하고 TV에도 연결한다. 3번은 USB단자로 펌업이나 기타 정비용으로 사용되는 포트라고 하니 크게 사용할 일이 없다. 4번은 SPDIF출력용 단자로서 광출력으로 오디오를 듣고자 할 때 사용한다. 이 단자도 일반적인 사용자는 크게 사용할 일이 없다. 광출력으로 무손실 음원을 DAC으로 연결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데 TV와 함께 리시버나 디코더 즉, 홈시어터 환경을 구축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사용해볼만 하지만 일반적인 미러링에서는 사용할 일이 별로 없다. 5번은 유선랜단자로서 애플TV는 자체적으로 Wi-fi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므로 무선랜 환경이 구축되어 있다면 크게 사용할 일이 없으나 무선신호가 약한곳이나 닿지 않는 곳이라면 유선으로 연결하는 것이 원활한 미러링을 위해서 바람직하다.



3. 애플TV설정하기 (언어 및 Wi-fi 설정)

애플TV를 처음 TV에 연결하면 언어와 Wi-fi설정을 해야 한다. 애플 리모콘을 이용하여 언어와 Wi-Fi를 설정하도록 하자.





모든 설정을 마치면 아래와 같이 초기 화면이 나온다. 홈 공유 설정을 통해서는 아이튠즈의 콘텐츠를 볼 수도 있다. (이 때 계정의 국가에 따라서 지원되는 콘텐츠에 차이가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하여 자세히 알아보자.

홈공유를 마친 후에는 따로 리모콘 없이도 Remote 앱을 이용해서 애플TV를 조작할 수 있다. 이 부분도 추후에 보충할 예정이다.



4. AirPlay기능 사용하기

위 설정을 모두 마쳤다면 이제 아이패드 혹은 아이폰(4S)에서 AirPlay기능을 불러내기만 하면 된다. 홈버튼을 빠르게 두 번 눌러 하단 메뉴를 연 다음 AirPlay기능을 켜보자.


그럼 위 화면처럼 미러링이 가능해진다. 무선미러링의 활용범위는 무궁무진하다. 프리젠테이션에 활용할 수도 있고 강의에도 활용할 수 있다. 무선이라는 장점 때문에 제약성이 훨씬 적어진다는 장점도 있다. 활용기는 생략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