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쇼핑&생활정보

인터넷 결제대행 서비스 페이팔(Paypal)의 가입법 및 사용시 주의사항

반응형
페이팔은 결제대행, 에스크로 및 가상계좌 서비스라고 생각할 수 있다. 결제대행은 말그대로 해외 쇼핑몰에서 결제를 할 때 결제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다. 즉,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알고 있으면 신용카드 번호와 유효기간의 입력없이도 결제가 이루어진다. 에스크로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오픈마켓의 결제대금법을 말하는 것으로 주문을 하고 정상적으로 배송이 될때까지 결제대금을 보관하는 서비스다. 가상계좌는 가상의 계좌를 만들어 그 곳에서 돈을 예치하거나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런 점은 해외에서 적립금을 받을 때 유용하다. 이는 해외 적립사이트 대부분은 미국에서만 통용이 가능한 수단으로 적립금을 보내주기 때문인데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적립사이트인 Ebates에서도 수표 혹은 페이팔로만 적립이 가능한데 수표는 한국에서 받더라도 한국내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꼭 페이팔로 받아야 한다.

페이팔을 이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자신의 명의로 되어 있는 그리고 해외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다. 법인카드는 결제가 불가능할 수 있고 내 명의가 아닌 카드를 등록하면 카드 인증이 안될수도 있음을 명심하자. (가끔 되는 경우도 간혹 있다고 하나 거의 안된다고 보는게 좋다.)

(덧글) 해외 쇼핑몰은 적립 및 쿠폰사이트와의 연계가 매우 좋은 편이다. 대부분의 해외 쇼핑몰은 자체적인 쿠폰 제공 뿐만 아니라 제휴사이트에서 적립 및 할인, 무료 배송 쿠폰이 제공된다. 그러므로 반드시 쇼핑하기 전에 내가 이용하려는 쇼핑몰의 쿠폰이 있는지 먼저 확인하자. 아래 링크는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적립, 쿠폰 사이트인 Ebates다. 아래 사이트로 들어가서 내가 이용하려는 쇼핑몰이 있는지 먼저 검색해보자.

해외 직구에 적립은 필수! Ebates.com

페이팔은 해외 송금시에도 유용하게 사용되나 필자는 거의 해외직구에 이용하고 있다. 특히 이베이나 아마존 같은 경우에는 페이팔만으로 결제를 요구하는 딜러가 많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

eBay 아이템의 결제수단 설명페이지. international Paypal로 결제를 안받는 경우가 있으니 입찰제품이라면 입찰전에 확인해야 한다. 낙찰되고도 물건을 못받는 낭패가 있을 수 있다.


페이팔을 사용하는 또 다른 이유는 빠른 결제대행 서비스 덕분이다. 미국 같은 경우에는 인터넷결제 방식이 우리와 약간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는 ActiveX를 이용하여 보안을 유지하고 실제 거래후에는 따로 확인절차 없이 배송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미국 같은 경우 거래 실적에 따라서 주문을 홀딩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첫주문과 갑자기 큰 금액이 들어왔을때는 따로 쇼핑몰에서 신용정보 조회 절차에 들어간다. (신용카드 Bill주소 - 결제대금 청구지 주소 - 나 신용카드 사용자 이름이 다를 경우에는 주문시마다 이러한 절차를 겪어야 한다. 가족카드 중 일부도 본인확인이 안되서 매번 신용조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 조회절차는 상당히 까다로운데 그 이유는 첫째, 대부분 영문으로 연락을 취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쉽지 않기 때문이고 둘째, 그렇기 때문에 전화 대신 이메일로만 연락이 이루어 져야하고 셋째, 미국과는 시차때문에 바로바로 처리가 안되고 통상 몇일씩 조회가 걸리기 때문이다. 이렇게 신용조회 절차에 들어가면 보통 2~3일에서 최대 일주일까지 주문이 보류 상태로 들어간다. 보통 이러한 신용조회 절차에 제대로 응답을 안할경우 대부분 주문은 취소되고 이런 절차가 반복될 경우 해당 신용카드의 사용이 아예 막힐 수도 있다.

하지만 페이팔로 결제를 하게 되면 이 절차를 생략하고 바로 배송을 해주는 경우가 많다. 신용조회 절차를 페이팔에서 대신하는 셈이다. 아무튼 페이팔 가입방법과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다시 한번 강조하면 페이팔 가입에 앞서 본인 명의로 된 신용카드가 필요하다. 물론 해외결제가 가능해야 하고 해외결제만 된다면 체크카드도 상관이 없다. 본인 명의가 아닌 카드는 신용카드 인증이 되지 않을 수 있다.


1. 페이팔 가입방법
우선 https://www.paypal.com/ 에 들어가서 Sign up을 누른다. 영어로 되어 있으나 크게 문제되지 않는 수준이므로 아래 설명을 따라가자.



나라와 계정형태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나라 같은 경우 한번 정하면 바꿀 수 없다. 이 문제는 상당히 중요한데 미국내 업체중에는 해외 소매자 보호를 위해서 해외카드나 해외페이팔의 결제는 취소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한번 정지된 계정은 다시 살리기가 어렵다. 이럴 경우 변태페이팔을 이용하기도 하는데 언제 정지될지 모르는 위험이 있다. 페이팔로 결제할 경우 배송지 주소를 중간에 바꿀 수 있는 경우가 있고 무조건 페이팔 주소로 고정되는 경우가 있다. 해외 결제를 목적으로 한다면 그리고 내가 이용하려고 하는 쇼핑몰이 두번째의 경우인지 아닌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변태페이팔?
변태페이팔은 실제 계정의 주인은 한국에 머물면서 주소를 미국으로 하고 미국계정으로 만드는 경우를 말한다.

그 이유인 즉, 페이팔에 신용카드를 등록할때는 빌주소(카드명세서를 받는 주소)와 페이팔의 주소를 대조하는데 이 둘이 다를 경우 아예 계정활성화가 안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가끔 된다는 분들도 있지만 케이스에 따라 다르므로 확정할 수 없다.


필자는 중간에 배송지 주소를 바꿀 수 있는 쇼핑몰을 주로 사용하므로 그냥 한국계정으로 만들었다. 계정의 형태도 Personal(개인)계정으로 만들었다. 구매만 할 경우에는 Personal계정만으로 충분하고 적립금을 받거나 물건을 팔 경우에는 Premiere로 해야 한다. Ebates때문에 계정을 만드는 것이라면 Premiere를 선택하자.
해외 직구에 적립은 필수! Ebates.com

물론 계정은 나중에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 방법은 아래를 따라가자.
페이팔(Paypal) 계정 업그레이드(Pesonal to Premiere) 방법




2. 이메일 인증하기
계정의 ID가 되는 이메일에 들어가보면 페이팔에서 메일이 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메일로 들어가 Active My Account를 눌러준다. 이 과정을 거쳐야만 정상적으로 계정 사용이 가능하다.


링크로 들어가 페이팔 비밀번호를 넣어주면 인증이 완료된다.


비밀번호를 잊었을 때를 위한 질문을 설정할 수 있다.




3. 신용카드 등록 및 인증
페이팔 계정을 실질적으로 결제수단으로 이용하려면 신용카드 등록 및 인증을 받아야 한다. 계정 정보 확인 화면에서 Status : Get verified를 누른다. 여기서 신용카드 등록을 하게 되는데 확인용으로 $1.95가 결제된다.처음 신용카드를 등록한다면 $1가 결제되고 다시 $1.95가 결제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1는 보통 승인확인용으로 승인은 떨어지지만 결제가 이루어지지는 않는 금액이다.


신용카드 정보 확인용으로 결제된 $1.95는 확인이 되면 내 계정으로 들어온다. 



신용카드 결제 정보에서 확인용 코드 4자리를 입력해야 한다.


승인용 문자가 도착하거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하면 승인코드에 네자리 숫자가 나오는데 이 숫자를 넣어주면 된다. 아래 화면을 예시로 들면 PP*4535CODE라고 적혀 있는데 4535를 넣으면 된다. 


신용카드 인증이 끝났다.


$1.95달러가 내 계정으로 들어온 것을 알 수 있다. 이 과정은 최대 24시간 정도 걸릴 수 있으므로 느긋하게 기다리도록 하자. 이 금액은 나중에 쇼핑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이제 모든 절차가 끝났다.


4. 페이팔로 결제하기
이제 아래의 이미지처럼 결제수단으로 페이팔을 선택하여 결제를 할 수 있다. 페이팔 결제화면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신용카드 결제가 이루어진다. 계정에 돈이 들어있다면 그 돈을 제외한 금액이 결제된다. 앞에서 설명한 가상계좌의 개념과 연결이 된다. 예를 들어 페이팔 계좌에 5달러가 있고 100달러짜리 물건을 구입한다고 하면 계정에서 5달러가 차감되고 95달러가 미리 등록된 신용카드로 결제되는 방식이다.

페이팔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신용카드 비밀번호와 똑같이 취급이 되므로 절대적으로 안전한 환경에서 사용되어야 한다. 즉, 페이팔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알고 있으면 신용카드 번호와 유효기간의 입력없이 결제가 이루어진다. 절대로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거나 PC방과 같이 보안이 취약한 곳에서는 결제를 해서는 안된다. 

아래는 필자가 주로 이용하는 Eastbay의 결제수단 선택화면이다. 페이팔 결제가 가능하다.



5. 페이팔 사용의 주의점
앞에서도 밝혔듯이 페이팔은 신용정보조회를 생략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반대로 페이팔 자체에서도 신용에 따라 계정이 막히는 수가 있으므로 다음에 주의하자.

우선, 가입 즉시 갑자기 많은 금액을 결제하면 계정이 정지될 수 있다. 그러므로 첫 결제는 $100이하로 하고 차츰 금액을 높혀가는 것이 좋다. 가입 기간에도 영향이 있으므로 당장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도 계정을 생성해 놓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