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쇼핑&생활정보

스마트폰 TZ OTP 발급받는 방법, 사용하는 방법(산업은행)

반응형

2019. 9. 20.에 추가한 내용

TZ-OTP 서비스는 2019. 12. 31.일부로 종료 예고 되었습니다. 현재 발급이 불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산업은행 공지사항 참고)



-



금융거래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OTP(One Time Password)입니다. 아직까지 보안카드를 사용하고 계신분들도 계시지만 일정금액 이상을 송금하려면 OTP를 써야 합니다. 또한 각종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 강화된 보안조치로 금융기관에서는 OTP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편한 점이 OTP매체(토큰, 카드, 스마트OTP)를 반드시 들고 다녀야 하거나 특정 은행에서만 사용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이번에 출시된 TZ OTP를 저도 한 번 깔아봤습니다.


1. TZ OTP란?

TZ OTP는 스마트폰의 안전영역(Trust Zone)에 설치되는 보안매체로 별도로 토큰이나 카드형 OTP를 사용하지 않고 스마트폰만으로 OTP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은행 공용 OTP로 현재 많은 은행이 바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고 아직 지원을 하지 않는 은행이나 투자금융사도 추후에 지원할 것이라고 합니다.


다만 안전영역에 접근할 권한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iOS단말기와 일부 안드로이드 버젼이 낮은 기기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주의 : TZ OTP 설치가능여부는 스마트폰에 따라 다르므로 미리 TZ OTP앱을 설치해보고 설치가 가능한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준비물

TZ OTP는 현재 산업은행에서 발급을 해주고 있습니다. 아직 다른 은행에서 발급이 어려우나 등록하여 사용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2018년 1월 16일~31일까지는 산업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하고 2월 1일부터는 비대면 서비스 (홈페이지, 모바일 앱)를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미 산업은행 계좌가 있으신 분들은 추가 발급을 통하여 TZ OTP발급이 가능하고 (수수로 2,500원)


계좌가 없으신 분들은 비대면 서비스를 통하여 계좌 발급 후 TZ OTP발급이 가능합니다. (수수료 면제)

신청을 위한 준비물을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갤럭시 S6, 노트5 (안드로이드 7.0 누가) 이상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사에 따라 안될 수 있음)
2. 수수료 2,500원 (산업은행 계좌 신규 개설시 면제)
3. 공인인증서 (은행용이나 범용)
3.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4. 신분증명용 타은행 계좌 (산업은행 지정계좌로 입금하여 본인 확인)
5. 스마트KDB, 앱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6. TZ OTP 앱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5, 6번은 미리 설치해 두시면 시간을 조금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신청절차

TZ OTP신청은 산업은행 홈페이지 인터넷뱅킹, 모바일앱 비대면 서비스를 통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이미 산업은행 계좌가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설명을 진행합니다. 아래 설명은 홈페이지 신청과정입니다. 모바일도 신청방법은 동일합니다.


https://banking.kdb.co.kr/


산업은행 홈페이지 인터넷뱅킹 페이지로 가서 비대면 서비스로 갑니다. 

(OTP발급은 평일 7시부터 23시까지 가능합니다)


2-1. 본인확인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인증서 암호를 넣습니다.




고객정보를 다시 넣고 소액 이체 계좌번호를 입력합니다. (본인 확인용)

이 소액 이체 계좌번호는 본인명의의 계좌로 맨 마지막에 산업은행 지정계좌로 2,500원을 넣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약관을 동의하고 SMS인증까지 받습니다.


2-2. 신분증 확인

그 다음에는 신분증 확인절차로 들어갑니다. 신분증확인을 위해서 스마트KDB앱으로 신분증을 촬영해서 업로드 합니다.


가능한 신분증은 운전면허증과 주민등록증입니다.









2-3. OTP선택

발급받을 OTP를 선택합니다. TZ-OTP를 선택합니다. TZ OPT앱에서 TZ고유번호를 찾아서 입력합니다. 이 부분은 캡쳐가 불가능하도록 되어 있어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TZ OTP앱을 다운받고 실행 후에 TZ OTP 고유번호를 적습니다. 이 번호는 OTP 발급에 필요한 고유번호이므로 유출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스마트폰 초기화 등의 사유가 없는 한 유지되는 번호임)


2-4. 소액 이체

위 과정까지 모두 마쳤다면 지정된 계좌로 2,500원을 입금합니다.


2-5. 진행상태조회

오늘부터 발급시작이라 그런지 바로 발급이 안되고 있습니다. 발급상태는 비대면서비스-진행상태조회에서 확인하실 수 잇습니다.


진행중으로 뜬지 약 4시간만에 발급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3. OTP 등록방법방법

TZ OTP전과정은 캡쳐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글로만 설명합니다.


3-1. TZ OTP활성화

우선 사용을 위해서 최초로 1회 활성화를 해야합니다. 활성화는 1회만 가능하면 그 이후로 활성화를 하려고 하면 활성화 가능한 OTP가 없다고 뜹니다. 

3-2. 정보조회에서 일련번호 조회

가끔 TZ OTP고유번호와 OTP일련번호를 헷갈리시는 분들이 계신데 TZ OTP고유번호는 OTP신청을 위해 필요한 번호이고 정보조회에서 나오는 일련번호 9자리 숫자가 OTP등록을 위한 번호입니다. 당연히 이 번호도 유출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3-3. OTP등록메뉴에서 일련번호를 이용하여 등록

각 은행 인터넷뱅킹 페이지에서 일련번호를 이용하여 OTP를 등록해 줍니다. 이 때 산업은행은 당행, 기타 은행은 타행으로 선택하고 벤더코드를 401(TZ-OTP)미래테크놀로지로 선택합니다.

401 코드가 없으면 아직 TZ OTP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이므로 등록을 보류해야 합니다.



기존 OTP나 SMS인증 등을 통하여 OTP등록을 마칩니다.



4. TZ OTP사용방법

OTP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아래는 농협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서 실행한 모습입니다. 타행 OTP로 등록을 하였고 아래처럼 OTP가 필요한 상황(이체 등)이 생기면 자동으로 스마트폰에서 OTP인증이 호출되었다는 문구와 함께 1회용 비밀번호를 생성해 줍니다.


즉, 사용하는 방법은 SKT본인인증이나 앱카드 활용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밀번호의 유효시간은 1분입니다. 다른 사이트에서는 스마트OTP라고 문구가 뜨나 무시하고 입력하면 됩니다.


(일부 은행의 경우 바로 OTP가 안뜨고 PIN을 넣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TZ OTP 가운데 OTP생성을 눌러 PIN코드, 금융사를 선택하고 6자리 숫자를 받아야 합니다.)



아래처럼 6자리 숫자를 넣어주면 다른OTP와 비슷한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해보니 OTP를 따로 챙기지 않는 점은 좋으나 앱 실행이 느리고 사용설명이 부실한 점은 단점입니다. 이런 부분은 앞으로 개선되기를 희망합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문의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