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스마트홈, IoT

[리뷰] 샤오미 식물 관리기 설치 및 사용방법

반응형

오늘 소개할 제품은 샤오미 식물관리기입니다. 지난번에 구입에 관련된 포스팅을 했었는데 주문부터 배달까지 약 2주가 소요되었습니다.


[Aliexpress.com] 샤오미 식물 관리기 ($13.33)


지난 포스팅에도 적었는데 구입을 하려면 꼭 국제버젼으로 구입해야 합니다. 중국 내수용 제품을 구매하면 앱에서 제대로 실행이 안되는 오류가 있습니다. 펌웨어 등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고 반품을 해야 한다고 하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외관보기

외관은 아주 깔끔한 디자인입니다. 포장이나 제품디자인은 샤오미와 매우 비슷하고 알리에서도 샤오미라고 판매하고 있지만 제품이나 포장 어디에도 샤오미라는 말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듣기로는 샤오미가 라이센싱을 통해서 제품판매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제품을 직접 만들지 않고 이름만 빌려주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샤오미에서 이런 것도 만들어? 하는 것들 중 상당수가 이런식으로 생산, 판매된다고 합니다.





제품을 개봉하면 사용설명서와 본체가 보입니다.






처음 사용하려면 배터리 보호필름을 제거해야 합니다. 앞쪽의 뚜껑을 열고 보호필름을 제거해 줍니다. 아래에서 붉은색으로 보이는 띠는 방수용 실링이니 제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식물관리기에서 사용되는 배터리는 CR2032입니다. CR2032는 동전형 전지를 사용하는 기기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전지이니 하나씩 구매하는 것보다 인터넷에서 대량으로 구매하는 것이 훨씬 더 저렴합니다.




2. 앱 설치하기

식물관리기를 사용하려면 우선 전용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전용 앱 설치는 사용설명서의 QR코드로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huahuacaocao.flowercare




계정은 직접 만들어서 사용해도 되고 Google이나 Facebook ID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 등록된 장비가 없다고 나옵니다. 장비추가를 누르면 위치 권한을 달라고 합니다. 위치 권한이 필요한 이유를 정확히 잘 모르겠으나 중국 안인지 밖인지 확인할 목적으로 생각됩니다.



앱 설치와 권한 설정까지 마치면 장비 추가를 합니다. 블루투스를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3. 식물 설정하기

장비를 연결한 뒤에는 식물을 설정해야 합니다. 식물의 영어 이름이나 학명을 넣으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많은 식물들이 설정되어 있지만 모든 식물이 다 들어있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빛 감지가 잘 되는지 테스트 해 봅니다.



아래처럼 잘 바뀝니다.



그런데 조금 이상합니다. 그동안 황금죽이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인터넷에 찾아본 황금죽이랑은 많이 차이가 있네요.



그래서 모야모라는 앱을 이용해서 어떤 식물인지 알아봤더니 황금죽이 아니고 관음죽이었습니다. 화분만 받아놓고 그동안 통 관심이 없어서 이게 황금죽인지 관음죽인지도 잘 몰랐습니다.




아래쪽에 학명을 보니 관음죽의 학명은 Rhapis excelsa라고 합니다.



다시 Flower care앱으로 검색하니 잘 나옵니다.





설정해 두고 오늘부터 모니터링을 할 예정입니다. 사실 도록에도 나왔지만 공기중의 습도도 중요해서 잎 끝이 갈색으로 변하는 건 낮은 습도 때문이라고 하네요. 앞으로 잘 길러봐야 하겠습니다.



샤오미 식물관리기 사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