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스마트홈, IoT

스마트싱스(SmartThings) 허브에 샤오미 센서 연결하는 방법

SmartThings를 사용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비싼 센서일 것입니다. ST에서 출시하는 센서는 성능은 좋으나 국내에서 구매할 수 없을 뿐더러 가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많이 구입하는 센서가 샤오미 센서들입니다. 알리, 기어베스트 등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도 ST센서에 비해 3분의 1, 혹은 4분의 1의 가격으로 판매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ST에 샤오미 센서를 등록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DTH(Device Type Handler) 설치하기

DTH 설치에 관한 내용은 별도로 작성하여 링크로 대체합니다.


https://yourjune.tistory.com/1043



깃허브 코드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github.com/bspranger/Xiaomi/



Owner: bspranger
Name: Xiaomi
Branch: master


2. catchcall 코드 찾아내기

이 방법은 예전부터 널리 쓰이던 방법입니다. SmartConnect에는 잘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My Hubs로 이동하여 아래 List Events로 들어갑니다.




그런 다음 스마트싱스 모바일 앱에서 Add a Thing 버튼을 눌러줍니다. 새로운 장비를 찾기 시작합니다.



이 작업은 아래 작업과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는데 샤오미 센서의 Reset버튼을 3~4초간 한 번, 짧게 한 번 반복하여 누릅니다. Reset버튼은 클립 처럼 뾰족한 물체를 이용하여 누를 수 있습니다. 온습도 센서는 리셋버튼을 위한 구멍이 없는데 위쪽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는 동시에 Event List 페이지를 계속 새로고침을 누르다보면 어느순간 catchcall이라고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아래 예시를 보면 catchcall은 0104 0000 01 01 0100 00 E5D7 00 04 1234 와 같이 나가게 되는데 우리가 필요한 부분은 띄어쓰기 기준으로 7번째 부분인 E5D7입니다. 이 코드를 찾아내면 다음 절차로 넘어갑니다.



3. 장비 등록하기

My Devices - New Device로 들어갑니다.




장비이름은 적당한 것으로 하고 Device Network Id에 아까 찾아낸 4자리 코드를 넣고 Type에 미리 저장해놓은 DTH를 선택합니다.



4. 장비 확인하기

Add a Thing 메뉴를 다시 실행하면 새로운 장비가 보이실겁니다. 장비를 등록하고 장비를 터치하여 잘 작동하고 잇는지 확인합니다.





샤오미 센서는 정식으로 지원하는 Zigbee장비가 아니기 때문에 등록에 약간의 어려움이 따릅니다. 잘 등록했는데도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는다면 DTH가 잘못되었거나 catchcall 코드를 찾는부분에서 잘못되었거나 센서의 배터리가 다 되는 등의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등록해보시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이 된다면 루틴이나 피스톤 설정을 통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샤오미 센서 등록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