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쇼핑&생활정보

세이코 SNP065, 3023 24X, 7D48 키네틱 배터리 교체하는 방법

반응형

대략 3년 전쯤에 구입한 세이코 SNP065 손목시계입니다. 쿼츠 모델이지만 키네틱을 통하여 배터리를 충전하고 2100년까지 별도로 날짜 조정이 필요없는 퍼페츄얼 기능이 포함된 시계입니다.


세이코 키네틱 시계는 손목에 차고 있으면 오토매틱처럼 움직임에 의하여 충전(충전은 쿼츠모델에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이 되고 일정시간동안 움직임이 없으면 시계를 멈춰 전력소모를 줄이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워 리저브는 약 45일 정도로 알려집니다.


그런데 한동안 차지 않았더니 초침이 2초씩 가는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초침이 2초씩 건너뛰는 현상은 배터리가 부족할 때 발생하는 대표적인 현상입니다. 이는 시티즌 에코드라이브 시계도 마찬가지입니다. 문제는 몇 일을 차고 다녀도 금방 배터리가 소진된다는 것입니다. 배터리 교체시기가 온 것으로 판단해서 이번에 직접 배터리를 교체했습니다.



SNP065에 들어가는 배터리 부품명은 3023 24X이고 파나소닉사의 MT920 2차 배터리가 들어갑니다. 시계에 따라 배터리가 다르니 잘 확인해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매는 일본 아마존에서 가능합니다. 가격차이가 크지 않기에 저는 구매대행 사이트를 이용했습니다. 제가 이용한 사이트를 첨부합니다. 구입하는 김에 2개를 구매했습니다. (예비용으로)


https://www.amazon.co.jp/dp/B0075R3RLU/


http://www.japanbidstore.co.kr/mall/view/goodsNo/404223/



MT920으로 검색하면 다양한 배터리가 나오는데 그냥 MT920은 배터리에 부착되는 다리가 없어서 세이코 시계에 쓰려면 별도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3023 24X로 검색해서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가격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MT920 배터리를 똑같이 쓰더라도 다리 모양에 따라 부품명이 달라집니다. (3023 24R, 24T, 24Y 등)


자신의 시계에 맞는 배터리를 찾는 방법은 시계에 적혀있는 무브먼트 파츠의 번호를 이베이나 아마존 재팬에 입력해 보면 됩니다. SNP065의 무브먼트 파츠번호는 7D48-0AM0입니다. 7D48까지만 치면 전용배터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모델명으로는 찾기가 어렵습니다.)




작업 자체가 어렵지는 않으나 고장이나 부품 분실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준비물 준비

준비물은 와치 오프너(뒷면 개방용), 일자 드라이버(매우 얇아야 함), 핀셋, 메탈시계줄 분리용 공구입니다. 저는 예전에 직구로 구매한 Watch Repair Tool Kit을 이용했습니다. 다른 공구는 제외하더라도 시계용 일자 드라이버가 구하기 힘드므로 별도로 갖추어 놓고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우 얇은 모양이어야 함)



2. 메탈 줄 분리하기

작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메탈줄을 분리합니다. 가죽줄인 경우에는 생략해도 되는 작업입니다. 지지대에 올려놓고 구멍에 분리용 침을 넣고 눌러주면 아래쪽으로 일자 침이 나오면서 줄이 분리됩니다.




3. 뒷면 커버(케이스 백) 분리하기

우선 시계의 흠집 방지를 위해 스펀지나 천을 깔아줍니다. 와치 오프너를 이용하여 케이스 백을 분리해줍니다. 뒷면 홈에 맞게 공구를 조절하고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주면 열립니다.



4. 키네틱용 추 나사, 배터리 커버 분리하기

작업 전에 작업공간을 잘 정리하고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품은 매우 작기 때문에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키네틱 추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를 풀어줍니다. 




그런 다음 톱니바퀴를 들어줍니다.




배터리를 감싸고 있는 커버의 고정 나사 2개를 풀어줍니다.



다 풀었으면 핀셋을 이용하여 조심스럽게 들어줍니다.




그런 다음에는 주황색 배터리 커버를 분리해줍니다. 다시 조립할 때는 아래에 보이는 3개의 홈에 잘 맞추어 조립해야 합니다. 




주황색 배터리 커버까지 벗기면 배터리가 보입니다. 배터리 다리를 들고 조심스럽게 들어내면 배터리가 분리가 됩니다.




아래는 배터리를 완전히 분리한 모습입니다.



5. 조립하기

조립은 역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조립할 때는 위에서 설명한 3개의 홈에 잘 맞는지 확인하면서 조립하면 됩니다. 배터리 커버까지 씌운 상태에서 초침이 잘 움직이는지 확인한 후 케이스 백을 닫아줍니다. 배터리를 교체한 직후에는 초침이 두 번씩 가는 현상이 있을 수 있으나 조금 차고 돌아다니면 금방 충전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 구매비용(2개)은 총 36,000원이 들었습니다. 병행으로 구매한 제품은 정식 서비스를 받기 어렵기 때문에 위처럼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도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