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LAB

[포토샵강좌] 포토샵을 이용한 뽀샤시 효과 & 오래된 사진 효과

반응형



싸이월드 사진편집창이 편하긴 하지만 여러가지 이펙트를 사용하기에는 역시 전문툴인 포토샵이 좋습니다.포토샵을 통해서 사진을 편집하는 것을 배워봅시다. 제가 알고 있는 여러가지 기법(내지는 꼼수)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포토샵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를 위해서 가장 쉽고도 자주 쓰이는


1. 뽀샤시 효과
2. 레벨조정을 통한 빛바랜 사진효과


를 배워보도록 합니다. 설명은 포토샵 CS3 한글판을 기준으로 합니다. 영문판도 어렵지 않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강좌에 들어가기에 앞서.


1. 여기에 나온 방법들은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다른 방법을 통해서도 충분히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2. 저작권은 알아서 신경쓰시기 바랍니다.

3. 항상 백업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가끔 원본을 불러들이고 편집후 그대로 저장하여 원본까지 변형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경우 처음부터 재작업해야 하는 경우 원본이 손상돼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으므로 항상 원본은 백업하고 사본을 복사하여 작업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컴퓨터의 모든 작업은 '백업'이 필수입니다.

4. 과도한 편집은 사진을 망칩니다. 적당한 포샵질이 신뢰있는 사회를 만듭니다.





아래 사진은 소스로 쓰일 원본사진과 완성작들입니다.


원본

 

뽀샤시 효과


레벨조정을 통한 빛바랜 사진효과



우선 작업이 편하도록 원본을 복사하여 새로운 레이어에 복사합시다.


가장 쉬운 방법은 원본을 불러온 상태에서


1.전체선택(보통 Ctrl + A)
2.복사하기(Ctrl + C) 하고
3.새로운 작업창을 열어(Ctrl + N)준 후,
4.붙여넣기(Ctrl + V) 해주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배경레이어와는 다른 새로운 레이어로 작업할 수 있게 됩니다.

 


배경레이어로 작업하려면 여러가지 제약이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작업할때는 꼭 새로운 레이어를 통해 하도록 합니다.


1. 뽀샤시 효과

제일먼저 이미지 - 조정 - 명도/대비로 들어가 적당하게 수치를 올려줍니다.(이 때 너무 과도하지 않게 올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만들어집니다.


 

그런 다음 조정한 레이어와 동일한 레이어를 만들어 줍니다. 복사하여 새레이어 설정, 붙여넣기로 할 수도 있고 쉽게 Ctrl+J를 통해서 레이어 사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레이어 사본에 필터링을 해줍니다. 필터링 - 흐림효과 - 가우시안 흐림으로 들어갑니다.



흐림수치는 2~5픽셀로 설정합니다. 여기서는 3픽셀로 설정했습니다.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 레이어 설정창에서 사본레이어의 불투명도를 30%정도로 맞춰줍니다.



원본


 
완성본


 

2. 레벨조정을 통한 빛바랜 사진 효과 

빛바랜 사진 효과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여기서는 레벨조정만으로 색감의 변화만을 유도해보겠습니다.

우선 위와 마찬가지로 이미지 - 조정 - 명도/대비로 들어가 수치를 조정합니다. 여기서 명도는 약간 높이거나 그대로 두고 대비를 최대한 낮춥니다.(사진에 따라서 적당히 조절합니다)

그런다음 Ctrl + L 을 눌러 레벨조정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파랑으로 들어가 수치를 약간씩 조정합니다.(개인의 취향에 따라 조금씩 줄여줍니다)
녹색도 비슷하게 조정하면서 자연스러운 색감이 될때까지 조정합니다.

원본


완성본



여기서는 레벨만 조정했지만 여러가지 필터링도 직접해보면서 사진을 조정 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사진을 보면 색감 조정만으로도 분위기가 완전히 다른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다가 적당한 카피 한두문장정도 적어주면 금상첨화겠죠? :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