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BMW 530e LCI P2

530e 모델별 세부 사항 파헤치기(럭셔리 라인과 MSP차이)

반응형

530e 두번째 포스팅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530e의 트림별 세부사항을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트림을 설명하기 전에 수입차 특히 BMW의 국내 판매방식에 대해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BMW는 아시다시피 독일회사의 차량입니다. 독일(혹은 유럽이나 미국 등 모델별로 생산지가 다름. 530e는 주로 독일 딩골핑에서 생산한다.)에서 생산한 차를 국내에 들여오는 것은 BMW Korea 법인에서 담당하게 됩니다. 생산일 기준으로 보통 1~2달 정도 운송기간을 거쳐 국내에 반입되게 됩니다. (이후 통관과 PDI라는 검수과정을 거쳐 전시장에 도착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계약 이후의 과정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BMW코리아는 고객들에게 세부 옵션을 요구받아 주문하는 것이 아닌 상품성이 좋다고 생각되는 옵션을 사전에 결정하여 반입하는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 백화점에서 기성복을 산다고 생각하시면 쉬울 거 같습니다. 예를 들어 BMW 530e에는 레이저라이트가 들어가는데 이 옵션이 비싸다고 제외할 수 없습니다. 세부 옵션을 BMW코리아와 본사가 결정하여 단일 옵션으로만 들여오기 때문에 동일한 시기에 반입되는 차는  거의 비슷한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냐?

530e를 기준으로 하면

1) 럭셔리 라인으로 할 것이냐 혹은 엠 스포츠 패키지(줄여서 MSP, 이하 MSP로 통일)로 할 것인가?
2) 외장 색깔은 무엇으로 할 것인가?
3) 내장(시트) 색깔은 무엇으로 할 것인가?

뿐입니다. 나머지 옵션은 모두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더 필요한 옵션이 있다면 애프터마켓을 활용하거나 부품을 구입하여 서비스센터 등에서 추가적으로 장착해야 합니다. (LCI나 옵션 변경 모델같이 특수한 변경이 추가되는 경우에는 약간씩 달라짐)

 

모든 이미지 출처는 BMW코리아 홈페이지이며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bmw.co.kr/ko/all-models/5-series/sedan/2020/highlights.html

 

THE 5 : 하이라이트

가장 완벽한 스포티 비즈니스 세단, THE 5를 소개합니다.

www.bmw.co.kr

이미지 출처: BMW웹사이트

아래 포스팅에서는 530e 럭셔리 라인과 MSP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선택한 라인은 530e M Sport Package(MSP) 이며 외장색깔은 알파인 화이트, 내장 시트 색깔은 모카입니다.

 

1. 530e 럭셔리 라인과 MSP의 공통점

럭셔리 라인과 MSP 엔진과 배터리 등 파워트레인과 사이즈(전장, 전폭, 전고) 제원은 동일합니다.

배기량 1998cc / 직렬 4기통 트윈파워 터보 엔진 / 합산 최고출력 292마력 / 최대토크 35.7kg.m / 제로백 6.1초 / 복합연비 17.5km/L

전장 4965mm / 전폭 1870mm / 전고 1480mm 입니다.

공차중량은 1,940kg으로 530i대비 180kg이 더 무겁습니다. (530i 1,760kg)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되는 트렁크 용량은 410L입니다. (기타 5모델은 530L)

530e는 12kWh 배터리가 추가되는 PHEV(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입니다. 

 

2. 530e 럭셔리 라인과 MSP의 차이점

차이점은 제가 알고 있는 기준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누락된 내용은 댓글로 제보주시면 추가하겠습니다.

1) 외장 차이 - 앞, 뒤 범퍼, 휠, M 로고

럭셔리 라인은 말그대로 고급스러움, 사치스러움을 나타내기 위해 크롬라인을 많이 사용하여 단정한 느낌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극에 비해 MSP은 스포티함을 나타내기 위해 여러 포인트를 준 것이 특징입니다.

전면에서 볼 때의 가장 큰 특징은 범퍼의 차이입니다. 럭셔리 라인은 크롬으로 절제하여 범퍼 양옆을 장식하고 일자형 범퍼를 구성했다면 엠팩에서는 조금 더 과감하게 3분할로 범퍼로 표현해 놓았습니다.

 

측면에서의 가장 큰 차이점은 휠디자인과 캘리퍼입니다. 럭셔리에서는 18인치 W스포크 632 휠이 장착되는 반면 MSP에서는 19인치 Y스포크 845M 휠이 장착됩니다. 럭셔리라인은 앞, 뒤 모두 동일하게 18인치 245/45R 타이어가 장착되고 MSP는 앞 19인치 245/40R, 뒤 275/35R 타이어가 장착됩니다. (앞, 뒤 타이어 사이즈가 다름) 

브레이크 캘리퍼를 보면 MSP에서는 파란색의 캘리퍼가 눈에 띄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선 포스팅에서도 밝혔듯이 530e MSP 모델에서는 엠 스포츠 서스펜션이 제외되었습니다. (서스펜션은 스탠다드 서스펜션으로 두 라인 동일함)

에어브리더는 동일하나 MSP에서는 M 로고가 추가됩니다.

 

후면 범퍼도 모양이 차이납니다.

 

2) 내장 차이 - 스티어링 휠, 천정 색깔

내장에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스티어링 휠입니다. 아래 사진상에서는 모카 시트를 선택하면 내장이 우드 트림으로 되어 있으나 2021년 5월 출고분부터는 피아노블랙으로 통일됨에 따라 차이점은 스티어링 휠과 천정 색깔만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럭셔리라인은 일반 스티어링 휠이 들어가고 MSP는 엠 스포츠 스티어링 휠이 장착됩니다. 기능은 동일하고 버튼부와 핸들 연결부의 모습이 다소 차이가 납니다.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천정의 색깔의 경우 럭셔리 라인은 베이지색, MSP는 검은색입니다. (시트 색깔과 무관하게 적용)

 

3) 가격 차이 - 280만원 차이

공식 출시가격은 

럭셔리 라인이 8,140만원
엠팩 라인이 8,420만원으로

280만원 차이가 납니다.

 

3. 선택 결과

저희가 선택한 모델은 엠 스포츠 패키지 라인이며 외장색깔은 알파인 화이트, 내장 시트 색깔은 모카입니다. 외장 색깔의 경우 카본 블랙 색상은 엠팩에서만 고를 수 있기 때문에 막판까지 고민하였으나 관리가 다소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여 흰색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어두운 색깔은 색깔의 특성상 먼지 등이 더 잘보이는 단점이 있음. 반대로 광택을 먹였을 때 거울처럼 광택이 잘 보이는 것은 장점임.)

시트 색깔은 그동안 계속 검은색 시트를 타와서 이번에는 모카를 골랐습니다. 아이보리 시트는 BMW 홈페이지상에서는 존재하나 입고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출고시기에 따라 다르나 2021년 6월 기준으로 530e는 입고되지 않는다 하며 추후에 변경될 수 있음)

다음 포스팅에서는 530e 세부모델명의 단어 의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앞선 포스팅과 다음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어떤 차를 사야 하나? 차량 고르기

 

어떤 차를 사야 하나? 차량 고르기(BMW 530e 구입기)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생애 첫 외제차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구입모델은 BMW 530e입니다. 구입과정이 국내차 구입과정과 많이 달랐기 때문에 혹시 저처럼 외제차 구입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

yourjune.tistory.com

BMW 530e 세부 모델명의 의미 알기

 

[BMW 530e 구입기] 3. BMW 530e 세부 모델명의 의미 알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구입한 BMW 530e의 모델명과 그 의미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원래 이 포스팅은 안적으려고 했는데 처음 BMW를 접하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정보가 되는 의미에서 따로 정리합

yourjun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