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Mobile & AV

초단초점으로 4K 대화면 화면 누리기. 삼성 프리미어7, 프리미어9 레이저 광원 초단초점 프로젝터(The Premiere 7, 9시리즈)

반응형

저희 집에는 TV가 없습니다. 신혼 가전을 구입할 때부터 태어날 아이를 생각해 TV를 놓지 않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저의 어릴 때를 생각해보면 습관적으로 TV를 틀어놓는 일이 다반사였기 때문입니다. 대신 가끔 영화를 볼 때 사용할 요량(혹은 콘솔게임을 할 요량으로)으로 뷰소닉의 DLP프로젝터를 구입했고 지금까지 사용해오고 있습니다. 

 

https://yourjune.tistory.com/852

 

[리뷰] Viewsonic PJD7822HDL 3D DLP 프로젝터 리뷰

지난 포스팅에 이어 프로젝터 리뷰를 하고자 합니다. 미국 아마존에서 구입한 뷰소닉의 PJD7822HDL입니다. 7820모델의 후속으로 달라진 점은 RGB단자가 하나로 줄고 HDMI단자가 두개가 되었다는 사실

yourjune.tistory.com

 

 

결혼한지 어언 5년(햇수로 6년). 아이가 '이거 틀어줘, 저거 틀어줘'의 단계까지 오다 보니 프로젝터로 영상을 보는일이 몹시 번거로운 일이 됐습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구성은 소스 보관을 위한 NAS(DS1817+), 영상 재생을 위한 뷰소닉 프로젝터(PJD78922HDL), 소스 처리용 하만카돈 AV리시버(BDS-280), 재생을 위한 쉴드TV 2세대(KODI, 유튜브, 넷플릭스 사용)입니다. NAS야 계속 켜져있다 치더라도 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리모콘 3개를 순차적으로 켜고 쉴드TV에서 영상을 재생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천정형 프로젝터의 가장 큰 단점은 HDMI케이블이 반드시 리시버까지 연결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현재는 커튼박스에 케이블타이로 고정해 두고 쓰고 있습니다. (무선 전송도 생각하지 않은 것은 아니나 쉴드TV를 프로젝터에 붙이면 스피커를 연결할 방법이 없고, 무선으로 영상신호를 보내면 대역폭 때문에 고화질 영상을 출력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할로겐 램프를 가지고 있는 프로젝터의 단점은 램프의 밝기가 점점 약해진다는 점입니다. 밝기가 점점 약해진다는 점은 암실로 환경을 구성하지 않는 한 화면이 점점 보이지 않게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주간에 사용하기 어려움)

 

가장 고민되는 점은 이사를 간다면? 이었습니다. 이사가는 집에서 어디다가 프로젝터와 스크린을 설치해야 할지, 배선을 어찌 해야할지, 스피커는 어디다가 놔야 할지, 스피커는 5.1채널로 할지 아니면 사운드바로 할지, 사운드바로 한다면 우퍼는 어느위치에 놔야 할지를 끊임 없이 고미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된 제품이 초단초점 프로젝터입니다.

 

 

초단초점 프로젝터는 현재 우리나라에 공식 출시가 되지 않았지만 샤오미 제품이 가능 널리 보급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뒤로 LG와 삼성에서 제품을 출시하였는데 사후서비스를 고려하면 우리나라 회사에서 출시한 점은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초단초점 프로젝터입니다. 사실 프로젝터는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보면 가정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쿼터가 그렇게 크지 않은 제품에 속합니다. 왜냐하면 보통 TV가 주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사무용(프레젠테이션용)이나 산업용(영화관 등) 점유율이 높은데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다 보니 대화면에 대한 요구(홈시어터)가 커져 관심이 커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삼성 Premiere 시리즈가 주목되는 이유

 

1. 프로젝터, 스피커 일체형의 미려한 디자인

삼성 프리미어 초단초점 프로젝터가 주목받는 이유는 일체형 디자인으로 별도의 배선 없이도 영상, 음성을 모두 재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보통의 프로젝터는 2~8W정도의 출력을 가진 스피커를 내장하는데 내부 팬(fan) 소음 때문에 영화를 제대로 볼 수 없는 수준입니다. 영화 시청용으로 쓰려면 별도의 스피커를 사용해야 하는데 블루투스와 같은 무선 출력 같은 경우에는 페어링이나 인터벌 문제가 발생합니다. 결국 패스쓰루를 지원하는 AV리시버를 이용하거나 재생기기에서 별도로 음성을 연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그에 반에 삼성 프리미어 시리즈는 30W 2.2ch 스피커를 내장하고 있어 별도의 스피커 설치 없이도 영상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 같이 선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일체형, 무선 이라는 말은 항상 반가운 말입니다. (지금도 아이맥으로 글 쓰는 중)

 

본체 디자인은 각 모서리를 곡선으로 미려하게 처리하였고 흰색의 깔끔한 색상으로 인테리어적으로도 어색함이 없습니다. 예전에 프로젝터라 하면 박스디자인의 검은색 일색의 제품이 많았는데 확실히 디자인적으로도 많은 발전이 있는 거 같습니다.

 

 

2. 긴 수명(2만 시간)의 레이저 광원

프로젝터에 있어 광원의 수명은 숙명과 같은 문제입니다. 일반 할로겐 램프의 광원은 대략 3~5천 시간의 수명을 갖습니다. 문제는 이 수명동안 일정한 밝기를 유지하는게 아니고 서서히 어두워 진다는 점입니다. 

 

레이저 광원은 이런 문제에서 훨씬 자유롭습니다. 제조사에서 밝히는 스팩은 2만시간으로 하루 5시간 사용한다고 해도 대략 11년을 사용할 수 있는 수명입니다. 레이저 광원은 또렷함의 측면에서도 장점이 많습니다.

 

 

3. 삼성TV와 동일한 스마트TV 기능, 스트리밍 서비스

제가 프로젝터를 사용할 때 가장 번거롭다고 느끼는 부분은 반드시 재생용 기기를 연결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위에서 밝혔듯이 쉴드TV 2세대 사용중입니다.) 프리미어 시리즈에서는 스마트TV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별도의 재생기기 없이도 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NAS와 함께 사용할 때 특히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넷플릭스와 같은 OTT서비스도 프로젝터 자체에서 재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입니다.

 

 

4. 미니멀 라이프의 공간 절약

위의 1번과도 연결된 이야기인데 초단초점 프로젝터를 쓰는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는 공간절약입니다. 벽과의 공간이 30~40cm만 확보되면 최대 120인치의 4K화면을 볼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상위 기종인 프리미어 9시리즈에서는 24cm만 확보하면 약 130인치의 화면 크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5. 콘솔게임을 위한 게임 인핸서 모드, 간편한 스마트폰 연결을 위한 탭뷰 기능

요즘에는 대화면이 필요한 영화, 콘솔게임을 제외하고는 스마트폰으로 매체가 모두 집중되는 현상이 있는데 삼성에서 이 부분을 잘 간파한 것으로 보입니다. 콘솔게임을 위한 게임 인핸서, 스마트폰 연결을 위한 탭뷰 기능은 현대 소비자의 니즈를 잘 파악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떻게 활용할까? 멀티가 필요한 일상에 영화관, 게임장으로!

초단초점 프로젝터를 활용하는 방법은 뭐니뭐니해도 집에서 즐기는 홈시어터입니다. 마지막으로 본 영화관 영화가 잘기억이 나지 않을 만큼 영화관 나들이가 어려운 요즘 시기에 대화면으로 즐기는 영화는 생활의 큰 활력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영화관 분위기를 내고 싶을 때는 팝콘과 콜라를 동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조 전자렌지 팝콘 추천합니다. )

 

주말을 이용하여 넥플릭스에서 핫한 드라마를 정주행하거나 최근에 구입한 플레이스테이션 5를 게임 인핸서로 물려 콘솔게임을 하는 것으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최근에 It takes Two라는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탭뷰 기능을 이용하여 구글 포토에 저장된 우리 아이의 사진을 갤러리처럼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하계, 동계올림픽의 감동도 함께할 수 있는 점도 빼놓을 수 없겠습니다.

 

 

-

초단초점 프로젝터는 렌즈 제작의 어려움 등의 이유로 가격이 일반적인 프로젝터보다 다소 높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다 치더라도 미니멀 라이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하여 설계했다는 점은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아래는 프리미어 7와 프리미어 9의 제품 링크입니다. 자세한 제품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사 후에 설치할 날을 고대하며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간단히 차이점을 적자면
7시리즈는 싱글 레이저, 2200안시, 2.2채널 30W 출력 스피커, 
9시리지는 트리풀 레이저, 2800안시, 4.2채널 40W 출력 스피커, 어쿠스틱 스피커빔 입니다.)

https://www.samsung.com/sec/lifestyletv/the-premiere-sp-lstp7afxkr/SP-LSTP7AFXKR/

 

The Premiere 7 시리즈 | SP-LSTP7AFXKR | Samsung 대한민국

삼성의 새로운 빔프로젝터 The Premiere 7 시리즈를 온라인으로 구매하세요. 레이저 빔의 새로운 기준, 4K 화질의 초대형 화면을 가진 The Premiere 의 가격 리뷰 등 제품 관련 모든 정보를 알아보세요.

www.samsung.com

 

https://www.samsung.com/sec/lifestyletv/the-premiere-lsp9t/SP-LSTP9AFXKR/

 

The Premiere 9 시리즈 | SP-LSTP9AFXKR | Samsung 대한민국

The PremiereThe Premiere대한민국

www.samsung.com

 

트리풀 레이저에 대한 설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