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NAS

시놀로지 드라이브(Synology Drive) 동기화 기능 사용하기

반응형

NAS(Network Attached Storage)를 제조하는 회사에는 여러 회사들이 있지만 시놀로지는 그 회사들 중에서 단연 독보적이다. 하드웨어 사양이나 가격적인 측면에서 보면 보잘 것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놀로지를 사용하는 이유는 압도적인 소프트웨어(OS)에 있다. 

 

오늘은 다양한 기능중에서 시놀로지 드라이브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시놀로지 드라이브는 NAS를 서버로 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간단히 구글 드라이브나 드롭박스 같이 NAS의 특정 폴더를 PC와 동기화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절차는 아래와 같다.

 

1-1. NAS에서 Synology Drive 패키지 설치

우선 NAS에서 Synology Drive관련 패키지를 설치해야 한다. 패키지 센터에서 Drive로 검색하면 여러 패키지들이 나오는데 Synology Drive Server를 선택하여 설치한다.

 

 

 

1-2. 시놀로지 드라이브 관리 콘솔에서 팀 폴더 설정

 

패키지 설치가 끝나면 시놀로디 드라이브 관리 콘솔에서 팀 폴더(공유 폴더)를 설정해 준다.

 

팀 폴터 탭에서 공유할 폴더를 선택하여 사용을 눌러준다. 상태가 활성화됨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1. 동기화를 설정할 PC에서 시놀로지 드라이브 클라이언트 앱 설치

 

시놀로지 드라이브 클라이언트 설치파일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사용하는 NAS를 검색하여 설치)

 

https://www.synology.com/ko-kr/support/download

 

다운로드 센터 | Synology Inc.

다운로드 센터 Synology 제품을 위한 운영 체제, 패키지, 데스크톱 유틸리티 등과 관련된 문서와 파일을 찾아 다양한 최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제품 범주와 해당 모델을 선택하십

www.synology.com

 

 

아래에서 동기화 작업을 선택한다. 단순 백업(PC → NAS)이 필요한 경우에는 백업 작업을 선택하여 작업할 수 있다.

 

 

2-2. NAS 접속정보 설정

 

NAS와 접속하기 위한 연결정보를 입력한다.

 

NAS를 외부에서 접속하기 위한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1) QuickConnect 사용: 시놀로지에서 제공하는 외부 접속용 서비스

2) 시놀로지에서 제공하는 DDNS서비스 사용

3) 공유기나 기타 DDNS사용

 

퀵커넥트는 별다른 설정 없이 접속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퀵커넥트용 서버의 한계 때문인지 속도가 매우 느린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별도의 DDNS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그 주소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외부 DDNS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주소마지막에 포트 번호를 적어줘야 하는데 

 

주소 뒤에 :6690을 붙여주면 된다.

 

 

NAS에 접속이 확인되면 퀵커넥트로 전환할 것인지 확인하는데 나중에를 누른다.

 

 

2단계 인증을 적용해 두었다면 OTP 암호를 물어본다.

 

시놀로지 NAS의 2단계 인증 설정 방법은 아래링크를 참고하자.

 

https://yourjune.tistory.com/1026

 

시놀로지NAS 2단계 인증(Google OTP) 설정하는 방법

시놀로지 NAS 사용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 데이터를 다루는 계정과 장비에서 2단계는 이제 선택이 아니고 필수이다. 2015년부터 랜섬웨어가 한창 기승을 부린 일이 있었다.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

yourjune.tistory.com

 

 

2-3. 동기화 폴더 선택

NAS와 PC의 어떤 폴더를 동기활 것인지 선택하는 설정화면이다.

 

 

아래는 위에서 지정한 공유폴더는 별개로 별도의 공유폴더를 만들것인지(탐색기에서 바로가기로 연결되는) 물어보는 것인데 필요에 따라서 선택한다.

 

 

모든 설정이 끝나면 테스크바에서 동기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처럼 PC와 NAS의 파일이 서로 동기화되는 것을 볼 수 있다.

 

 

* 참고 및 주의사항

 

Synology Dirve Client에서 전역 설정 탭으로 들어가면 동기화 기본 동작에 대한 선택이 가능하다. 동일한 폴더 및 파일 구성을 유지하고 싶으면 로컬에서 삭제된 파일이 NAS에서 제거됩니다를 선택한다.

 

 

NAS를 활용한 동기화 폴더 사용시 주의할 점은 삼바 등을 이용하여 동기화 폴더에 직접 접근하여 작업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 동기화로 설정한 폴더는 가급적 동기화 설정이 된 PC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PC에서 NAS에 직접 접속하여 파일을 수정하는 경우 동기화 규칙에 의해 예전파일로 덮어쓰기가 되는 경우가 있다. (문서 작업 등) 불가피하게 NAS에서 직접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따로 로컬 드라이브로 복사하여 작업한 뒤 작업이 끝난 후에 NAS에 복사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Synology Drive의 동기화를 이용하면 상용 클라우드가 막힌 곳에서도 3자 동기화 기능을 이용하여 상용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다시 포스팅을 적을 예정이다.

 

반응형